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분석 및 평가와 비판점, 프로이드 이론과의 차이점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분석 및 평가와 비판점, 프로이드 이론과의 차이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Erikson의 생애와 업적

2.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3.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

4.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5.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6. 에릭슨 이론의 성경적 비판

7. 결론

본문내용

Erik H.Erikson (1902-1994) 의 생애와 업적
1) 1902-1994,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출생
2) 미국 각지에서 임상연구에 종사
 3) 1960-1970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재직
 4) 10년간 저술과 연구를 통해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
 5) <간디의 진리>, 플리처상과 철학과 종교분야의 국가저술상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발달 :
심리적 발달 + 사회적 관계
-> 병행 성장 과정
심리사회적 발달 :
① 자아 정체감 중심 8단계
② 생리적 성숙 + 심리적 위기
->해결여부 ->성격 형성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 (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 (지혜)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7.05.08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083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