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Erikson의 생애와 업적
2.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3.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
4.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5.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6. 에릭슨 이론의 성경적 비판
7. 결론
2.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3.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
4.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5.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6. 에릭슨 이론의 성경적 비판
7. 결론
본문내용
Erik H.Erikson (1902-1994) 의 생애와 업적
1) 1902-1994,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출생
2) 미국 각지에서 임상연구에 종사
3) 1960-1970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재직
4) 10년간 저술과 연구를 통해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
5) <간디의 진리>, 플리처상과 철학과 종교분야의 국가저술상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발달 :
심리적 발달 + 사회적 관계
-> 병행 성장 과정
심리사회적 발달 :
① 자아 정체감 중심 8단계
② 생리적 성숙 + 심리적 위기
->해결여부 ->성격 형성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 (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 (지혜)
1) 1902-1994,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출생
2) 미국 각지에서 임상연구에 종사
3) 1960-1970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재직
4) 10년간 저술과 연구를 통해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
5) <간디의 진리>, 플리처상과 철학과 종교분야의 국가저술상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발달 :
심리적 발달 + 사회적 관계
-> 병행 성장 과정
심리사회적 발달 :
① 자아 정체감 중심 8단계
② 생리적 성숙 + 심리적 위기
->해결여부 ->성격 형성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 (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 (지혜)
키워드
추천자료
- 프로이드와에릭슨의 성격이론 비교
-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정신사회적 발달이론), 피아...
- 성격이론과 인간행동(에릭슨,프로이드,융,로저스의 성격이론)
- 콜버그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딜레마 상황의 각 ...
-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이론과 콜버그(Kohl...
- [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그 교육적 시사점 論@@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달과정에 대...
- [인간과교육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설명,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성격발달 8단계설)과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학개론,생애 초기 교육의 중요성,사회적 특성을 결정짓는 최초의 교육,생애초기교육의 중...
- 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