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방법과 원리, 필요성, 운영실태, 통합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 고려사항 집중 정리 레포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통 합 교 육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3. 통합교육의 준비와 실현 원칙
4. 통합교육의 촉진방법
5. 협력과 자문
6. 통합교육의 목표
7. 통합교육의 운영원리
8. 통합교육의 운영과 실태 (미국, 독일, 한국)
9. 통합교육 환경조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
10.통합의 수준에 따른 분류
11.통합교육에 대한 최근 이슈들
12.통합교육 장면의 교육과정에서 고려하여야 할 점
13.통합교육의 혜택

본문내용

포함시킨다(그러나 배치, 교통수단, 성취 수준 등에 대한 규정은 다를 수 있다).
④ 사회적 통합 :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사회적 접촉의 빈도와 강도를 증가시킨다.
⑤교육과정 통합 :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이 동일한 교육과정 구조와 장기 목표를 적용한다. ⑥ 심리적 통합 : 모든 학생들이 같은 교실에서, 같은 시간에, 같은 내용으로 학습을 한다.
11.통합교육에 대한 최근 이슈들
1)통합교육은 교육적 산출에 대한 효과가 있는가?
2)통합교육은 도덕적 정당성을 갖는가?
완전통합이란 용어는 가치판단과 윤리적 문제의 측면에서 도덕적 정당성을 가지며,도덕적으
받아들일 수 있는 이상이라 할수있음.
일반교실에서 학업적 성취의 보장에 대한 의문은 불필요할 뿐 아니라 유해하다고 봄
3)이중교육체제는 나쁜 것인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분리된 이중 교육제도는 중복적 투자가 요구되어 학교가 비경제적으로 운
영이 될 수 있으며, 특수교육 내에서의 프로그램은 단편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통합교육 지지
자들은 주장. 그러나 경제적 정당성보다 교육의 질적 측면의 개선이 아니라는 의문을 강하게
제기.
4)교사들은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을 모두 잘 가르칠 수 있는가?
통합교육 지지자들은 모든학생들이“스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있음. 그러나 일반학급 속에 있는 장애학생들은 기본적인 수업만을 받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영양결핍상태에 빠질수있음.
5)특수교육의 전문성은 더 이상 필요 업는가?
만일 교사들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모두를 잘 가르칠 수 있다면 특수교육을 위해서는 특별한
전문성이 필요 없다.이런 측면에서 볼때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이 더 일반적인 교육이 되기를
원하며, 모든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것
은 특수교육의 전문성을 더 위축시켜 일반성을 더 가지고자 하는 것이라 할수 있다
12. 통합교육 장면의 교육과정에서 고려하여야 할 점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학습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즉, 교육과정을 어떻게 수정할 것인가? 개별학생에 맞게 내용과 방법이 개별화되어야 하며, 적절한 교육과정 수정을 위해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육교사 및 전문가 집단의 협력이 중요하며 교육팀이 필요하다.
- 협력적인 파트너십
학습에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통합교육하는 방법들은 협력교수 및 상담, 협동학습, 또래지도 학습 등 다양하다. 이러한 통합교육 방법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교사와 일반교사와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왜냐하면, 실제로 통합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장애가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비장애 학생들에 대한 교수와 학습(교육과정 전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아야하며, 협력은 이러한 교육과정의 문제를 신중하게 고려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협력을 통하여 일반교육자와 특수교육자는 학습자의 지식과 다양한 특성들이 어떻게 교육과정과 상호작용 하는지를 예상할 수 있게되고, 결국 협력은 교육과정의 개선으로 귀결된다.
13.통합교육의 혜택
1)통합교육이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혜택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장애학생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이들이 보이는 적절하고도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장애학생들이 가장 많은 결함을 보이는 사회성 발달 및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장애학생의 사회성 발달뿐만 아니라 기타 발달 영역 및 행동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으로 장애학생의 발달적, 행동적, 학업적 성취는 통합환경에서도 촉진될 수 있다.
2)통합교육이 일반학생에게 미치는 혜택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 흔히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의 하나는 일반학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이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은 일반학생들이 통합환경에서 장애학생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 인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오히려 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주의 깊은 계획과 배려로 인해 발달적, 행동적, 태도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일반학생들이 통합환경에서 장애가 있는 친구들과 지내면서 장애인도 나와 비슷한 점을 많이 지니고 있는 한 사람으로 수용하고, 학교라는 지역사회가 장애학생들도 포함하고 수용해야 한다는 일종의 사회적인 책임감을 배우게 되는 것은 통합교육을 통해서 일반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3) 통합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혜택
사회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은 사회에 다시 적응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 재적응의 문제는 처음부터 분리시키지 않음으로써 문제의 발생 자체를 방지 할 수 있다. 교육의 비용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통합교육은 장애유아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성하는 대신에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 구조 내에서 운영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경제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 고 문 헌
신경미(2003),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톤합운영사례, 연수자료 , 경기:국립특수교육원
윤점룡(2003),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방향, 연수자료 , 경기:국립특수교육원
이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학지사
이유훈, 김계옥, 정동일, 정희섭(2003), 특수교육기관 실태 분석Ⅰ,연구자료 ,
경기:국립특수교김승국(2003), 통합교육의 배경과 과제, 연수자료 , 경기:국립특수교육원
김성애, 정대영, 박희찬(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자료 ,경기:국립특수교육원
김용훈(2003), 통합학급내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 실천사례, 연수자료 ,
경기:국립특수교육원
김은주(2003),통합교육의 개념 및 실천원칙의 이해, 연수자료 ,경기:국립특수교육원
정대영(2003),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천, 연수자료 , 경기:국립특수교육원
정대영(1997), 순회교육의 운영방향, 현장특수교육 제4권3호, 경기:국립특수교육원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7.05.13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91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