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전자상거래에 따른 영향 분석과 대응 필요

☆ 전자상거래에서 예견되는 영역별 변화와 과제

1. 전자상거래에 대한 과세 문제

2. 유통경로의 변화에 따른 문제

3. 중소기업의 경쟁력 변화

4. 전자상거래와 시장개념의 변화

5.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 사회·문화적 측면의 변화와 과제

1. 인터넷 광고에 대한 의존성 증대

2. 전자상거래상의 분쟁 가능성 증대와 소비자 보호

3.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junk e-mail 증가

4. 개인정보유출과 프라이버시 침해

5. 영업비밀 침해

6. 전자상거래 이용과 전자문서에 대한 이용자의 불신

☆법·제도적 측면의 변화와 과제

1. 전자문서의 효력 인정

2. 지적재산권의 보호

3. 국가 간의 법·제도의 불일치

본문내용

공행정업무분야에서도 정보기술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정보이용활성 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이 요구된다.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주변산업 및 시장을 육성하며 전자상거래 촉진을 위한 범부처적인 협조체제의 구축과 법 제도의 연구 및 정비한다. 전자상거래의 국제규범 설정에 대한 원칙을 수립하고 전자상거래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한다. 국제적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맞추어 해외의 법제 동향을 조기에 수용하여 국내법과 국제상거래법규의 일치를 도모하고, 국제적인 공조방안을 적극 강구해야하고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경제활동의 탈 국경 화를 초래하여 관련 법규의 국제적 통일을 요구할 것인 바, 국제법규의 제정 작업에 적극 참여하여 국내법과의 관계를 적절히 조정해야 할 것이다. 또 국제간의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분쟁 등 법적 문제의 효율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법공조방안 등의 적극적인 모색이 요구된다. 또한 전자상거래가 새로운 국제거래의 관행으로 정착되면 국가 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될 것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국제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우리의 이해관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관련 기구와 회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천자료

  • 가격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7.05.14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92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