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평가 레포트]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국내생산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방안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평가 레포트]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국내생산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HJC' 사례 선정 배경

2. ‘(주)HJC' 기업 개요 및 현황
2.1 기업 개요
2.2 (주)HJC 성장과정
2.3 시장현황

3. ‘(주)HJC' 성공요인 분석
3.1 핵심역량
3.2 전략수립
3.3 차별화된 제품개발
3.4 (주)HJC 자사브랜드 가치창출

4. 국내성장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4.1 (주)HJC의 문제점
4.2 국내성장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본문내용

확장이 안된다고 한다. 우리 같아도 싼대로 가서 하지”라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탐방 인터뷰 내용
둘째, 동기부여의 부재이다. (주)HJC의 홍회장은 중국이 공산주의 국가다 뭐다 하지만, 기업마인드는 한국보다 한수 위에 있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중국은 (주)HJC 중국법인을 찾아와 북경특간 100대기업이다 뭐다 해서 받쳐주고, 회사에 찾아와 무슨 애로사항 있나? 문제있나? 물어보는데, 한국에서는 이런거 저런 걸로 공장을 지을수가 없고 사원주택을 지을려고 해도 안된다고 한다.
지금 한국은 사업하기 좋은 나라 뭐 이렇게 만들고 떠나지 말라고 해야지, 떠나지 말라고 애국심에 호소해서 될 문제가 아니다. 한국의 생산업체에 직면한 애로사항이 아닐까 싶다.
또한 정부에선 돈이 드는 것을 하지 못하더라도, 경영을 잘 하는 사업가를 불러서 상을 준다든지, 아니면 사업을 잘했다고 격려를 해 주던지, 사업가로 하여금 동기를 줄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4.2 국내성장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그림 6] (주)HJC의 향후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제 안 1
글로벌 차원의 인재육성 및 확보
미래 경영환경에 대한 분석과 기술의 발전 추세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육성이 매우 절실하다. 특히 (주)HJC는 현재 다양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기술력을 선도할 수 있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따라서, 현재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미래 경영기획과 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 기술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제 안 2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미래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과거와 같은 체제로는 향후 기업의 생존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과거와 같은 폐쇄된 내부의 시장과 자원에 의존하는 것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운영을 효율화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경계를 넘어 사람과 자원, 지식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오픈시스템(open system) 지향이 필수적이다.
(주)HJC는 소상장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자율 경영단위를 세분화시킴으로써 책임의 명료화, 의사결정의 단순화를 유도하고 있다.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전략적 네트워크를 재구성해야 한다. 이종 및 동종업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win-win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제 안 3
Brand Identity 강화
세계 시장에서의 고품질을 인정받아 왔음에도 중저가로 제품을 공급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을 바탕으로 성장, 세계 1위의 기업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단계적인 고가 시장으로의 진출을 준비해야 한다. 세계 정상의 HJC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경쟁기업에 비해 열세로 꼽히던 고가 시장을 겨냥한 제품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HJC는 오토바이를 운전하면서 서로 교신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최첨단 기술의 헬멧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다. 이와 더불어 지금까지 해왔던 일반 헬멧 제조기술에 바이오 기술을 접목시켜서 신소재를 통한 지속적인 품질개선에 노력,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제 안 4
혁신지향적인 조직 프로세스 정립
경영자가 어떤 주관을 갖고 어떻게 꾸려 나가느냐에 따라 조직의 생명과 진로는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관리중심의 조직문화를 혁신중심의 조직문화로 바꾸기 위해서는 혁신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단호한 결단과 의지표명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혁신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결연한 의지표명을 현실로 구현하려면 조직 구성원들이 혁신에 대한 공통된 철학과 언어를 공유하고 혁신을 성취하기 위해 각자가 자기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교육 없이는 종업원을 비용 유발 요인에서 진정한 인적 자산으로 바꿀 수 없다. 경영자의 결의와 종업원 교육은 모두 실천을 위한 것이다. 혁신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철학을 모두가 공유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한 교육이 뒷받침되고 나면 구체적인 혁신 프로젝트들을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다.
<별 첨>
1. (주)HJC 기업 연혁
연 도
내 용
1971
홍진기업 설립
1987
법인전환 (주)홍진크라운
1992
북미시장 점유율 1위(현재까지 연속1위)
기술선진화 중소기업 지정(상공부)
1993
분당, 신갈지구 사원아파트 건립 입주(25세대)
1997
중국공장 설립
품질경쟁력 100대기업 선정(국립기술품질원)
1999
소사장제도 운영
World Best Awards, Gold Medal 수상(한국능률협회)
2000
5천 만불 수출탑 수상
2001
유럽 법인 설립(프랑스)
세계인류 상품인증업체 선정(산업자원부)
2002
홍진연구소 준공
상호변경 (주)HJC
2003
100대 우수특허제품 종합 대상 수상(특허청/산업자원부)
2004
중소기업인 ‘명예의 전당’ 헌정(기업은행)
제품안전경영상 대통령상(산업자원부)
신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노동부)
2. (주)HJC 대외수상 현황
연 도
내 용
1984
04월 시범공장 지도업체 선정(공업진흥청)
08월 유망중소기업 지정(중소기업은행)
11월 근대화 실천계획업체 선정(중소기업진흥공단)
1989
12월 우량중소기업 지정 (중소기업은행)
1992
06월 산업포장수상(제2498호)
08월 기술선진화 중소기업 지정(상공부)
1995
05월 일류화 상품표시 승인업체 선정(통상산업부)
1996
03월 경쟁력제고 공익광고 업체로 지정/방송
1997
09월 우수제품 선정(조달청)
09월 품질경쟁력 100대 기업 선정(국립기술 품질원)
12월 제3회 세계화 우수사업 경진대회 대상 수상(대통령상)
1999
07월 World Best Awards, Gold Medal 수상(한국능률협회)
2000
11월 금탑산업훈장 수상
11월 5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제37회 무역의날)
2001
11월 세계일류 상품인증 업체 선정 (산업자원부)
2002
07월 한국의 50대 우량기업중 10위 선정 (조선일보사)
2003
01월 100대 우수특허제품 종합대상수상 (특허청/산업자원부)
2003
06월 한국의 세계일류상품 선정 (산업자원부/무역협회)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7.05.16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96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