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의 동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1960년대 이전의 변화
1)우리나라
(1)서당의 유아 교육 과정
(2) 1908년의 유치원 교육 과정
2) 1932년의 유치원 교육 과정
3) 외국
(1)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 과정
(2) 미국의 유치원 교육 과정
(3) 몬테소리의 교육과정

2. 1960년대 이후의 동향
1)우리나라
(1)국가 수준 교육과정
2) 외국
(1)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2) 통합 교육 과정

본문내용

적극적인 관계를 갖는 능력을 기르고 동시에 유아 자신과 그들의 문제를 적극적인 관계를 갖는 능력을 기르고 동시에 유아 자신과 그들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책임지려는 가족의 능력을 강화
⑥ 유아와 가족들이 사회에 대해 책임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하고, 그들의 사회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건설적인 기회를 갖도록 한다.
⑦ 유아와 그의 가족에게 자기 가치 및 인간 존엄을 깨달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헤드 스타트와 팔로우 스루의 지원으로 매국 내에서는 다양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 모델들이 개발되었다.
(2)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 1960년대 이후 유아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이론적인 근거로 가장 많은 관심을 끈 것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이었다.
- 1970년대 말부터 인식론적 입장이 강조되어 구성주의가 대두되었다. 인간의 인지 구조를 구성하는 본질로부터 출발한 ‘구성주의’는 교육자에 의해 인지 구조의 구성을 돕는 교수 방법과 교수-학습 과정의 개발로 이어졌다.
- 1980년대 후반부터 비고츠키의 많은 논문들이 소개되면서 지식의 개인적 구성이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 다른 개체와의 공동 구성으로 인지적 갈등이 사회인지적 갈등의 개념으로 바뀌는 사회적 구성주의로 발전하였다.
① 학습자가 교사, 또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담고 있는 가공물 등과 더불어 상호 작용 할때 지식이 구성된다.
② 상호 작용을 하면 참여자들은 무엇인가를 공유하게 된다.
③ 학습자는 그것을 받아들여 지식을 구성하고 정교화 하거나 수정하기도 한다.
④ 상호작용은 기관이나 지역 사회 같은 큰 체제안에서 일어나며, 큰 체제가 작은 체제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호 작용의 종류를 제한할 수 있다.
- 구성주의 교수 이론이 활발하게 된 다른 하나의 요인은 1990년대 들어 눈부시게 발전한 컴퓨터와 다양한 미디어의 영향을 들 수 있다.
(3) 통합 교육 과정
- 통합 교육은 유아 교육에서 일찍부터 관심을 갖고 다루어졌다. 미분화 상태인 발달 특성상 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은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측면의 발달이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유아 교육에서는 현재 ‘방사선 형’을 널리 사용하고 있는데,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하는 방식이다. 이 때 관계를 연결 짓는 주제가 될 수 있는 것으로는 일련의 개념들, 특정한 토픽들, 범주 등이 제안되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5.29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18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