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나비대축제 분석 -함평군 농촌 어메니티 개발 및 성과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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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함평 나비대축제 분석 -함평군 농촌 어메니티 개발 및 성과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농촌 어메니티(Amenity)
1) 농촌 어메니티의 정의
2) 도시 어메니티와의 차이점
3) 농촌개발의 필요성
4) 농촌관광의 전망

Ⅱ. 본론 : 함평군 농촌 어메니티 개발 및 성과분석
1. 함평의 지역적 특성
1) 함평의 지리적 위치
2) 함평의 상징
3) 함평의 친환경 정책
2. 함평의 어메니티 개발 전략
1) 개발전략
2) 함평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나비축제
3) 나비브랜드 “나르다” 가치제고
4) 농산물 브랜드 가치제고
3. 어메니티 개발 성과
1) 경제적 성과
2) 사회적 성과
4. 개선방안
1) 프로그램의 확대 및 개발
2) 종합적인 브랜드 관리
3) 친환경 농업을 관광사업과 연계
5. 발전계획
1)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개최
2) 나비 활용 산업 육성

Ⅲ. 결론

본문내용

으로서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함평은 기후조건과 비옥한 농경지 등 천혜의 농업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환경 친화적 농산물의 생산에 유리한 여건을 지니고 있음으로 이를 활용한 농업관광을 통하여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관광 상품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농업 생산과 관광체험을 연계시킨 농업 관광은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모두 만족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5. 발전계획
(1)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개최
① 공익성 :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는 공익적인 국가사업이다.
국가와 국민, 지역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행사는 실패한 행사이다.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는 환격국가로의 위상을 높이고 국민교육의 장을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발시킬 것이다.
② 인프라 :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는 실현가능성이 있다.
최근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어서 추진되었던 지역축제가 1000여 개를 넘어섰다. 특성이 없는 백화점식 축제와 경쟁하듯이 따라 하는 중복축제, 축제의 의미를 살리지 못하는 단순한 이벤트성 축제는 실패하기 쉽다. 그러나 함평의 나비대축제는 1999년부터 최근 2007년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으며 이는 세계엑스포를 취한 충분한 시뮬레이션이 되었다.
③ 시의성 :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는 시의성이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때에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의 조제는 세계인들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시의성을 확보한다.
④ 참여성 :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는 군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있다.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는 자원봉사자의 헌신과 손님을 맞는 교통, 식당, 숙박업소에 이르기까지 모든 군민이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군의 지역발전에 대한 열망을 하나로 묶는 화합의 연결고리가 될 것이다.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를 통해 곤충산업의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농업과 더불어 다차 산업으로 육성·발전할 수 있어 농어민의 수익창출을 극대화 할 것이다.
(2) 나비 활용 산업 육성
함평군은 나비특구지정을 활용해 ‘나비·곤충 R&D클러스터 구축사업’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나비마을’ 지원과 ‘곤충산업’개발사업으로 나누어진다.
그중 ‘나비마을’은 현재 10오가를 모집하여 애완용으로 판매할 나비와 장수풍뎅이 사육시설을 만들었고, 사육에 필요한 교육도 하고 있다. 앞으로도 25농가를 더 모집하여 이들 농가가 추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곤충사업’은 누에처럼 나비와 곤충도 반드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잘만 하면 곤충에게서 기능성 물질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곤충을 이용해 백신이나 이로운 미생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그러면 이와 관련한 벤처회사를 만들어 지역소득 증대에 이바지 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시작됐다.
이를 위해 현재 6개 대학 54명의 교수들이 참여한 ‘함평군 곤충산업지원연구회’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함평자연생태공원 안에 ‘함평군·전남대 공동 R&D센터’를 개설하여 곤충을 연구하고 있다.
Ⅲ. 결론
함평군의 어메니티 개발형태는 나비와 꽃의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환경적으로 살아있고, 꽃으로 장식한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지역이미지를 만들어 내면서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그 속에서 사는 주민 스스로는 일의 행복과 여가를 즐기는 여유를 갖는 삶의 질을 높여간다는 전략을 잘 실행해 가고 있다.
특히, 전국 최하위 그룹의 재정자립도와 특별한 관광자원이나 산업기반이 전무한 가운데,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50여 년 동안 잠자고 있던 자치단체를 민선자치를 실시한지 얼마 되지 않아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 모으고, 한해 250여만 명이 다녀가는 관광대군이 된 것은 앞으로의 시대가 하드웨어 보다는 얼마나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내느냐에 달려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지역 균형발전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특화발전특구 전략에 따라 나비응용산업특구 지정을 활용해 나비의 이미지산업 뿐 아니라 나비농장, 생불벤처산업 육성 등 직접 생산방식에 투입되어 새로운 소득원을 개발해 내고, 지역 고유문화상품과 지적재산에 까지 연계시킴으로써 농촌 어메니티 개발의 총체적 의미를 높혀 가는 모델로 끝까지 자리할 것이다.
이렇게 농촌 활성화를 위한 어메니티 증진을 위해서는 농촌마을의 경쟁력 증진과 활성화를 위한 농촌어메니티 증진 사업 방안을 크게 상품화 전략과 매력물 형성전략 등의 관점에서 설정해야 한다. 농촌 어메니티 상품화 전략은 어메니티 자원의 관광 방문 상품화, 판매상품화 등의 측면에서 모색되어야 하며, 매력물 형성전략은 관광방문이나 거주가치 증진을 위한 매력공간 형성전략 측면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경쟁력 제고를 위해 새로운 어메니티 자원의 발굴에 활용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지역계획이나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참고문헌-
2008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홈페이지 http://www.hampyeongexpo.org/
함평나비축제 홈페이지 http://www.inabi.or.kr/uw/hampyeong/korea/index2.htm
나비 쇼핑몰 홈페이지 http://www.inabishop.com/
지역 문화를 기반한 패션 문화 상품 개발 연구 : 함평의 나비캐릭터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을 중심으로 / 이화여대 대학원 / 이재민 / 2003
브랜드 마크의 시각적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 대한민국 디자인·브랜드 대상작을 중심으로 / 단국대 디자인 대학원 / 이육영 / 2006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브랜드 개발전략 / 한국도시행정학회 / 임경수 / 2003
농촌활성화를 위한 농촌어메니티 정책의 방향 / 삼성경제연구소 / 전영옥 / 2003
어메니티가 도시 경쟁력이다 / 삼성경제연구소 / 전영옥 / 2003
문화광광축제의 목적부합에 대한 연구 / 이벤트컨벤션 연구 제 2권 제 2호
지역축제의 유형별 성과분석 / 도시마케팅 강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유형화 및 성공전략 연구
그린투어리즘 이론과 실제 / 백산 출판사 / 경복대 청농관광농업연구소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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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01
  • 저작시기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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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12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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