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기업소개 및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①기업개요
②구글 연혁
③구글 브랜드
④구글의 비즈니스 모델
⑤구글 성장 요인

3. 한국시장에서의‘구글’
1) 국내 시장 환경 분석
①시장 점유율 분석
②산업 환경 분석
2) 고객 분석
3) 경쟁자 분석
①네이버
②엠파스
③야후! 코리아
4) 4P전략
①Product
②Price
③Place
④Promotion

4. 결론

본문내용

재빠른 대응을 하지 못해 하위로 밀려났고 이후 국내 기업들의 전략을 포괄적으로 차용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오히려 야후 만의 차이점이 퇴색하여 현재 인지도만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4) 4P전략
(1) Product
☞한국적 특성에 맞는 기본적인 추가 서비스를 신설해야 한다. 한국 내 각 포털업체는 적어도 검색+커뮤니티,검색+메일 정도의 핵심 추가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구글을 이러한 추가 서비스 기능을 구글의 기술력에 기반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
위성사진을 보여주는 Google Earth, PC내 멀티미디어 이미지를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하는 Picasa등은 이미 한글화 되어 선보였다.그 밖에도 블로그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Blogger 지역 정보를 핸드폰으로 전송하는 Local for mobile PC 환경 관리를 위한 Google Desktop서비스등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부가 서비스들의 인터넷 환경 연동이 추가된다면 한국적 늑성인 고객에 의한 업데이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구글만의 장점을 지닌 부가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에서도 Picasa는 월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포지셔닝 전략에 매우 유용하다. 전 세계 이미지 맵을 구축하고 Picasa 개인 홈을 통하여 이미지를 등록하면, 전세계 누구라도 이미지에 접근하여 세계 곳곳을 간접 경험할 수 있다. 이 때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영어를 전혀 못하는 사람끼리도 간단한 의견 교환이 가능하도록 기호화되어 서버를 통해 저장되고 전달된다. 예를 들면, 한국어 ‘안녕하세요?’에 해당하는 번호 12번을 누르고 수신한 영어버전의 12번은 Hello 가 되어 표시한다. 이처럼 국제적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의 제공은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부각뿐 아니라, 세계로 연결되고픈 네티즌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이다.
(2) Price
☞ 구글의 일반 사용자는 비용을 거의 지불하지 않는다. 시간을 포함한 이용 비용의 측면에서 경쟁자에 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다. 또한 구글은 유난히 빈 공간이 많은 단순한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이는 여백이 많기 때문에 내려 받기 속도, 요청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 시킨다.
지식검색과 같은 서비스는 다양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만, 정말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려야한다. 구글이 검색 엔진에 주력하는 이유는 이 노력 비용을 크게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3) Place
☞ 구글은 검색창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배포하여 인지도와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인터넷 네비게이터에 설치되는 구글 검색바와 함께, 검색 기능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검색 엔진을 판매하여 수익뿐 아니라 다양한 부가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한국 시장에서도 이러한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 내 인트라넷 검색 엔진 시장 등에 적극 진출하여 구글의 브랜드 노출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4) Promotion
☞ 구글의 현재 가장 큰 문제점은 인지도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커퓨니케이션의 목표는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되어야 한다.
구글이 처음 미국에서 널리 퍼지게 된 이유는 학술적인 자료에 있어서 뛰어난 검색능력을 발휘하여, 대학생과 연구원을 중심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학술자료는 데이터베이스화가 잘 되어 있는 편이긴 하지만, 패쇄적으로 존재하여 각 DB에 개별적으로 접근해야만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전문적 검색 기능을 알리기 위한 캠퍼스 현장에서의 시연장소 설치를 고려할 수 있다.
G메일 서비스와 유사하게 블로거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G블로그 서비스의 도입은 중요한 촉진수단이 될 수 있다. 블로그의 속성인 링크는 자연스럽게 구글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반의 국내 블로그 환경에서는 블로그 용량이 매우 중요하는 점을 감안할 때, 저장 공간의 무상 제공은 큰 이슈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크다.
또한 구글의 글로벌 bridge 전략의 일환으로 세계적 한국 블로거 competition을 개최할 수 있다. 블로그가 한국 이외 지역에 기반한 블로그에 얼마나 링크되었는가를 기반으로 하여 순위를 산출한다. 이는 한국 젊은이들이 갖고 있는 경쟁의식을 고취시키고,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구글의 장점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다.
4. 결론
구글이 한국 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이 발표되자, 국내 전망은 크게 엇갈렸다. 세계 다른 국가와 달리 한국은 이미 인터넷 사업이 크게 발달했고, 특히 인터넷 포털 부분은 경쟁이 치열하여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 의견이 많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구글이 이미 미국 시장에 보여준 저력과 이제는 그 누구도 간과할 수 없는 거대 기업으로서의 능력을 통해 한국 포털 서비스 시장에 결코 작지 않은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하는 의견도 있었다.
현재 구글은 전자의 중론을 의식한 듯, 선뜻 한국 진출 전략을 확정하지 못하고 공식 지사 출범을 내년으로 연기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구글은 독특하고 고객 중심의 기업 정신을 소유한 진정한 인터넷 기업이다. 아마도 현재 구글이 고심하고 있는 바는 구글 서비스의 런칭이 아니라, 구글 문화의 전파일 것이다. 현재 구글은 영어권 국가를 거의 모두 석권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한 것은 세계를 묶는 구글의 문화였다. 이제 남은 주요 시장은 한국-중구-일본의 한자문화권 아시아 국가들이다. 언어적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요소로서 이미지 정보의 중시는, 비단 한국 시장뿐 아니라 여타 아시아 시장 진출에 있어 중요한 키가 될 수 있다.
여기서 제시한 바를 간단히 요약하면 일명 '싸이질'의 세계화이다. 싸이월드는 구글과 같이 문화적 코드를 통해 성공한 경우이다. 한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특성에 맞춘 싸이월드의 시스템은 자발적인 싸이월드 문화를 만들어냈다. 이를 적극 활용한다면 구글은 폐쇄적인 국내 인터넷 환경을 깨뜨리고, 한국의 폐쇄적인 인터넷 환경과 세계의 인터넷을 잇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인터넷 포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06.03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27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