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재관
1)배구 경기의 창안
2)우리나라 배구 경기의 역사
3)경기규칙 및 종류
4)특성 및 효과
2. 학생관
1)학생 실태조사 결과
2)학생 설문조사 결과 분석
3. 지도관
1)지도목표
2)지도상 유의점
3) 지도상의 연구점
* 본시 지도안
* 부록1)출석점검 방법 및 복장점검과 환자처리
* 부록2)학습내용 : 서브 및 언더핸드패스
* 부록3)조별 스테이션 편성 및 단서제공
* 부록4)학습내용 정리
* 부록5)형성평가
* 자기평가 보고서
* 참관 보고서
1)배구 경기의 창안
2)우리나라 배구 경기의 역사
3)경기규칙 및 종류
4)특성 및 효과
2. 학생관
1)학생 실태조사 결과
2)학생 설문조사 결과 분석
3. 지도관
1)지도목표
2)지도상 유의점
3) 지도상의 연구점
* 본시 지도안
* 부록1)출석점검 방법 및 복장점검과 환자처리
* 부록2)학습내용 : 서브 및 언더핸드패스
* 부록3)조별 스테이션 편성 및 단서제공
* 부록4)학습내용 정리
* 부록5)형성평가
* 자기평가 보고서
* 참관 보고서
본문내용
한다.(1조에 6명)
2. 언던 핸드 패스의 요령 설명 및 시범 (낮은 자세에서 무릎사용)
: 몸의 긴장을 풀고 볼의 방향과 낙하지점을 순간적으로 정확하게 판단 후 신속히 볼의 낙하지점으로 이동하고 볼이 손에 닿는 순간까지 볼을 주시한다. (손쥐는 요령도 설명한다. 가능한 한 신체의 정면에서 볼을 리시브하도록 주의시킨다. 어깨에 힘을 빼고 양팔을 앞으로 내민다. 무릎을 90 。 정도 구부리고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준비자세에서 볼의 낙하지점으로 이동한다. 양팔꿈치를 펴고 좁히면서 팔을 앞으로 흔들어 내미는 것처럼 댄다. 손목에서 5~10cm 위에 볼을 맞게 한다.
3. 서브
1) 언던 핸드 서브의 요령 설명 및 시범 (여 : 중심이동 사용)
: 오른손잡이는 왼쪽 발을 앞으로 내밀고, 무릎을 굽혔다 펴며 중심이동을 뒷발에서 앞발로 이동시키면서 볼을 밑에서 떠올리는 기분으로 위로 친다. (왼손잡이는 반대로 실시)
2) 플로터 서브의 요령 설명 및 시범 (남 : 중심이동 사용)
: 오른손잡이는 왼쪽 발을 앞으로 내밀고 몸은 전면을 향하면서 왼손에 들고 있는 볼을 오른쪽 어깨 전상방으로 가볍게 토스한다. 스윙은 오른쪽 팔꿈치가 귀 근처까지 오도록 손목을 젖혀서 스파이크의 스윙과 같이 백스윙하고 팔꿈치를 위로 뻗으면서 중심을 내미는 기분으로 때린다. (왼손잡이는 반대로 실시)
(부록-3) 조별 스테이션 편성 및 단서제공
각 스테이션마다 A4용지에 그 스테이션에서 수행하여야 할 단서를 제공한다.
1) 실제 경기 게임 : 조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상대조원들과 실제 경기처럼 게임을 수행한다. 게임은 서브를 통해 시작되며 10점을 먼저 선취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이긴 팀은 계속 남고 진 팀은 언더 핸드 토스 및 서브연습 스테이션으로 이동한다.
2) 간이 경기 게임 : 조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상대조원들과 실제 경기처럼 게임을 수행한다. 게임은 서브를 통해 시작되며 10점을 먼저 선취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단 패스는 3번이 아닌 4번까지 가능하며 1번의 패스가 이루어지고 난 후 상대 진영으로 공을 보낼 수 있다. 진팀은 언더 핸드 토스 및 서브 연습 스테이션으로 이동하고 이긴팀은 실제 경기 게임 스테이션으로 이동한다.
3) 언더 핸드 토스 및 서브 연습
: 두 개의 조가 마주보고 양팔 간격으로 나란히 선다. 한 개의 조는 공을 가지고 있는다. 앞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파트너가 되며 자유롭게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를 연습한다. 단 소란스럽거나 장난을 칠 경우 태도점수에서 감점이 있으니 유의하기 바란다. 반대로 잘하는 조에게는 태도점수에서 가점이 있음을 유의한다. 연습을 통해 게임에서 자신의 조가 승리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먼저 와있던 조부터 다른 조가 오면 그 조가 있던 곳으로 이동한다.
(부록-4) 학습내용 정리
1. 팔을 사용하는 것보다 무릎을 사용하여 패스하는 것은 정확한 패스를 하기 위해서이다.
2. 서브는 원심력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3. 서브는 공격의 시작임을 알고 강력하고 정확한 서브를 넣을 수 있도록 한다.
(부록-5) 형성평가
1. 허리 아래로 떨어지는 공을 처리하는 방법은?
2. 배구경기에서 제1의 공격은?
※ 자기평가 보고서
* ( )는 여학생
학습요소
평 가 관 점
배점
받은
점수
지식
상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의 기본 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2
중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의 기본 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1
하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의 기본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없다.
0
기능
상
언더 핸드 패스로 정확하게 패스 할 수 있으며 서브를 강력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언더 핸드 패스 : 10개중 7개(5)이상, 서브 : 10개중 7개(5)이상
2
중
언더 핸드 패스 : 10개중 5~6개(3~4), 서브 : 10개중 5~6개(3~4)
1
하
언더 핸드 패스 : 10개중 3개(2)이하, 서브 : 10개중 3개(2)이하
0
태도
상
팀 동료들과 협동하며 게임을 성실하게 잘 수행하였다.
2
중
팀 동료들과 협동은 잘 하였으나 게임은 성실하게 하지 못하였다.
1
하
팀 동료들과 협동도 못하였고 게임도 성실하게 수행하지 못하였다.
0
소감
평점
상 : 1.50 ~ 2.00
중 : 0.50 ~ 1.49
하 : 0.00 ~ 0.49
총점
학년 반
이름
지도교사
* 평점 산출법 = 받은 점수 / 3
◎ 참 관 보 고 서 ◎
단원명
소단원명
학습목표
학습내용
형성평가의 내용
차시예고
소감
학년 반 번
이름
지도교사
2. 언던 핸드 패스의 요령 설명 및 시범 (낮은 자세에서 무릎사용)
: 몸의 긴장을 풀고 볼의 방향과 낙하지점을 순간적으로 정확하게 판단 후 신속히 볼의 낙하지점으로 이동하고 볼이 손에 닿는 순간까지 볼을 주시한다. (손쥐는 요령도 설명한다. 가능한 한 신체의 정면에서 볼을 리시브하도록 주의시킨다. 어깨에 힘을 빼고 양팔을 앞으로 내민다. 무릎을 90 。 정도 구부리고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준비자세에서 볼의 낙하지점으로 이동한다. 양팔꿈치를 펴고 좁히면서 팔을 앞으로 흔들어 내미는 것처럼 댄다. 손목에서 5~10cm 위에 볼을 맞게 한다.
3. 서브
1) 언던 핸드 서브의 요령 설명 및 시범 (여 : 중심이동 사용)
: 오른손잡이는 왼쪽 발을 앞으로 내밀고, 무릎을 굽혔다 펴며 중심이동을 뒷발에서 앞발로 이동시키면서 볼을 밑에서 떠올리는 기분으로 위로 친다. (왼손잡이는 반대로 실시)
2) 플로터 서브의 요령 설명 및 시범 (남 : 중심이동 사용)
: 오른손잡이는 왼쪽 발을 앞으로 내밀고 몸은 전면을 향하면서 왼손에 들고 있는 볼을 오른쪽 어깨 전상방으로 가볍게 토스한다. 스윙은 오른쪽 팔꿈치가 귀 근처까지 오도록 손목을 젖혀서 스파이크의 스윙과 같이 백스윙하고 팔꿈치를 위로 뻗으면서 중심을 내미는 기분으로 때린다. (왼손잡이는 반대로 실시)
(부록-3) 조별 스테이션 편성 및 단서제공
각 스테이션마다 A4용지에 그 스테이션에서 수행하여야 할 단서를 제공한다.
1) 실제 경기 게임 : 조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상대조원들과 실제 경기처럼 게임을 수행한다. 게임은 서브를 통해 시작되며 10점을 먼저 선취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이긴 팀은 계속 남고 진 팀은 언더 핸드 토스 및 서브연습 스테이션으로 이동한다.
2) 간이 경기 게임 : 조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상대조원들과 실제 경기처럼 게임을 수행한다. 게임은 서브를 통해 시작되며 10점을 먼저 선취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단 패스는 3번이 아닌 4번까지 가능하며 1번의 패스가 이루어지고 난 후 상대 진영으로 공을 보낼 수 있다. 진팀은 언더 핸드 토스 및 서브 연습 스테이션으로 이동하고 이긴팀은 실제 경기 게임 스테이션으로 이동한다.
3) 언더 핸드 토스 및 서브 연습
: 두 개의 조가 마주보고 양팔 간격으로 나란히 선다. 한 개의 조는 공을 가지고 있는다. 앞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파트너가 되며 자유롭게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를 연습한다. 단 소란스럽거나 장난을 칠 경우 태도점수에서 감점이 있으니 유의하기 바란다. 반대로 잘하는 조에게는 태도점수에서 가점이 있음을 유의한다. 연습을 통해 게임에서 자신의 조가 승리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먼저 와있던 조부터 다른 조가 오면 그 조가 있던 곳으로 이동한다.
(부록-4) 학습내용 정리
1. 팔을 사용하는 것보다 무릎을 사용하여 패스하는 것은 정확한 패스를 하기 위해서이다.
2. 서브는 원심력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3. 서브는 공격의 시작임을 알고 강력하고 정확한 서브를 넣을 수 있도록 한다.
(부록-5) 형성평가
1. 허리 아래로 떨어지는 공을 처리하는 방법은?
2. 배구경기에서 제1의 공격은?
※ 자기평가 보고서
* ( )는 여학생
학습요소
평 가 관 점
배점
받은
점수
지식
상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의 기본 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2
중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의 기본 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1
하
언더 핸드 패스 및 서브의 기본원리 및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없다.
0
기능
상
언더 핸드 패스로 정확하게 패스 할 수 있으며 서브를 강력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언더 핸드 패스 : 10개중 7개(5)이상, 서브 : 10개중 7개(5)이상
2
중
언더 핸드 패스 : 10개중 5~6개(3~4), 서브 : 10개중 5~6개(3~4)
1
하
언더 핸드 패스 : 10개중 3개(2)이하, 서브 : 10개중 3개(2)이하
0
태도
상
팀 동료들과 협동하며 게임을 성실하게 잘 수행하였다.
2
중
팀 동료들과 협동은 잘 하였으나 게임은 성실하게 하지 못하였다.
1
하
팀 동료들과 협동도 못하였고 게임도 성실하게 수행하지 못하였다.
0
소감
평점
상 : 1.50 ~ 2.00
중 : 0.50 ~ 1.49
하 : 0.00 ~ 0.49
총점
학년 반
이름
지도교사
* 평점 산출법 = 받은 점수 / 3
◎ 참 관 보 고 서 ◎
단원명
소단원명
학습목표
학습내용
형성평가의 내용
차시예고
소감
학년 반 번
이름
지도교사
추천자료
- 허생전 교수-학습지도안
- 특수학교 미술 중심 교수-학습지도안
- 초등 5학년2학기 말하기 교수학습지도안
- 국어 교수학습지도안- 기억속의 들꽃
- 종교(기독교)교수학습지도안
- 이청준 눈길 교수학습지도안
- 중2 지학사 영어 교수학습지도안 Lesson 9 It's Fall
- 사씨남정기 교수학습지도안
- 밥을 이용한 음식만들기(실과교수학습지도안, 초등학교6학년대상, 간단한음식만들기, 본시수...
- [역사교육] 교수학습지도안과 실제수업 ppt 자료 묶음
- 교생실습 건축시공 상세 교수학습지도안 - 3.가구 만들기 “가구의 종류”
- 건축계획 교수학습지도안 - Ⅱ. 건축 관련 계획. 주택의 배치 계획, 2.건축 관련 계획
- 신항로 개척 역사 수업시연,교수학습지도안 유인물(세계사)
- 형용사形容詞,부사 영어 교수학습지도안,임용고시,수업시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