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피아제의 주요개념

2. 인지발달 단계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논리적으로 추상적 문제 해결
복잡한 언어과제나 가설적 문제 해결
가능성과 실재간의 체계적 논리적 통합 가능
▲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최근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Piaget 이론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제기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을 살펴보면, Piaget가 사용한 임상적 연구방법론의 문제, 단계적 발달이론의 타당성에 대한 문제, 아동의 능력에 대한 과소평가 및 성인의 형식적 조작에 대한 과대평가, 서로 다른 문화권에 있어서의 인지발달단계의 타당성 문제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은 인지발달분야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며 교육의 실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Piaget 이론은 교사들이 교육의 대상인 학생들의 발달양상 및 단계를 이해하고,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야 하며 조절과 동화를 촉진할 수 있는 수업활동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학생들의 직접적 경험을 통한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학습 행동이 수업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키워드

  • 가격1,2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7.06.05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31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