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의 성과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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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5. 10. 4)
○ 정부업무관리시스템구축사업 종료(2005.12.31)
○ '06년 성과관리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2006. 2. 27)
○ '06년 대한민국 BSC 공공부문 대상 수상(2006. 6. 13)
○ 성과관리시스템 고도화 추진(2006. 7월 ~ 12월)
Ⅲ. 맺음말
행정자치부에서와 같이 이러한 성과관리시스템은 조직의 전략목표와 개인의 성과목표를 연계해 개인 실적을 평가하고 이밖에도 개인의 역량평가, 혁신마일리지 등 다원화되고 정교한 평가요소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직무에 따른 중요도ㆍ난이도를 고려해 직무등급을 도입함으로써 직무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에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평가시스템의 도입은 조직문화를 연공서열 중심에서 변화와 혁신, 성과중심으로 변화시켰다. 과거에 승진과 일이 따로 노는 문화에서 벗어나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보상을 받는 시스템으로 변화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변화에 모든 직원들이 만족하고 동참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과거 연공서열 중심의 향수에서 벗어나지 못해 성과중심의 큰 흐름에 대해 적응하지 못하고 불만을 표시하는 직원들도 일부 있었다. 그러나 팀장에 대한 평가교육 강화, 성과면담 활성화, 이의신청 등을 통한 피드백 기회제공을 통해 성과관리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져 이제는 조직 전반에 성과지향적인 문화가 형성돼가고 있다.
조직문화의 혁신은 올바르고 신뢰성 높은 평가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성과측정이 어려운 공공 부문인 정부부터 신뢰성 높고 정확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면 고객인 국민에 대한 책임성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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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23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6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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