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아동의 교육적 적응(새터민아동에 대하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및 기존 연구 검토
1) 새터민 아동의 특징
2) 새터민 아동의 학업 적응
2. 새터민 아동의 현황 및 실태
3. 새터민 아동의 남한 교육환경 정착 과정
4. 새터민 아동 지원 복지 정책 및 서비스
1) 새터민 아동 지원 정책
2) 새터민 아동 지원 서비스
5. 문제점 및 대안
1) 이념교육의 문제 해결
2) 학력ㆍ문화 차이에 따른 문제 해결
3) 적응단계의 교육 강화
4)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제공
5) 새터민 아동에 대한 인식개선

Ⅲ. 결론

<참고문헌>
<부록1> 지적사항과 수정결과 요약
<부록2> 소감문
<부록3> 기여도
<부록4> 하나둘 학교 교육 프로그램 세부내용

본문내용

대안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새터민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새터민 아동이 차지하는 비율도 적지 않다. 그런데 새터민 아동이 학교를 중도탈락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이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이 중요하게 여겨져야 할 것이다. 성인이 아닌 새터민 아동의 교육적 적응의 문제는 이들에 대한 정서적지지, 재정적 지원 등의 문제와 더불어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교육 수준에 따라 일하는 직종이 달라지며 이에 따라 물질적으로 삶의 영위하는 모습 등 생활의 패턴까지 엄청난 차이를 갖고 살아가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새터민 아동에게 교육의 문제는 남한사회 적응에 있어서 선택사항이 아니라 실질적인 적응의 성패를 좌우하는 필수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새터민 아동과 남한 아동의 교육적 경험의 차이를 좁힐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들이 또래 남한 아동과 함께 어울려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적응단계에서의 교육이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새터민 아동 개개인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 새터민 아동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을 없애 새터민 아동이 다른 남한 아동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새터민아동 교육문제가 결코 쉽게 해결될 만한 것은 아니지만, 먼저 우리의 효과적이고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진다면 이들이 남한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자라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논문
권기호,「탈북청소년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선혜,「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운영방안」, 서울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선화,「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적응의 어려움과 통일교육의 방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김주석,「북한이탈아동의 남한 초등학교 생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류지웅,「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 배제’ 연구 : 소수자의 관점에서」,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6
박윤숙,「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적지지 특성과 남한사회 적응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6
윤성아,「탈북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교육 실태 및 문제해결 방안」,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장세면,「탈북청소년들을 위한 사회과 학습지도 방안연구 : 하나원 하나둘 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경남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정병호,「탈북 학생 사회학교 조기적응을 위한 특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1
정수현,「탈북 청소년의 사회관계망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3
참고도서
마석훈, 정유경 외,『어디까지 왔나, 무엇이 쟁점인가』, 우양, 2005
민들레편집실 엮음,『대안학교 길라잡이-중등편』, 민들레, 2006
이금순 외,『북한이탈주민 분야별 지원체계 개선방안』, 통일연구원, 2004
이기영,『탈북 청소년의 남한사회 부적응 문제에 관한 유형분석』,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이부미, 정진경 외, 『웰컴투 남조선 : 북조선 사람들의 남한살이』,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6
참고신문기사
[내일신문(http://www.naeil,com)],“새터민 청소년 교육지원 확대, 2007-05-02
[노컷뉴스(http://www.cbs.co.kr)], “서울시교육청, 탈북 청소년 특별 교육키로”, 2007-04-09
[노컷뉴스(http://www.cbs.co.kr)], “새터민 청소년 보호담당관 지정”, 2007-05-01
[한겨레신문(http://www.hani.co.kr)], “통일 한반도 초대 대통령 되렵니다.”, 2007-03-05
[한국경제일보(http://www.hankyung.com)], “탈북 중고생 10명 중 1명 중도탈락”, 2007-05-02
참고사이트
가양7종합사회복지관(www.gayang7.or.kr)
공릉종합사회복지관(www.gongneung.or.kr)
남북문화통합교육원(http://www.togetherkorea.org/)
북한인권시민연합(http://www.nkhumanrights.or.kr)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www.taiwha.or.kr)
통일부(http://www.unikorea.go.kr)
하나원(http://blog.naver.com/uni_hanawon)
1. 정서순화 및 심리안정
교육주제 및 내용
교과목 및 구체적 내용
정서순화 및 심리안정
-미술치료
-음악, 생활체육
-희망그리기(심리치료)
-건강한 자아찾기 - 집단놀이, 역할극
-신체검사보건진료
정서함양 및 상담활동
-성교육
-건강한 삶-레크리에이션
2. 학습능력 배양
교육주제 및 내용
교과목 및 구체적 내용
학교 기초교육
-수준별 학습 - 영어, 수학, 국어, 한문, 과학, 역사, 사회
전산교육
-전산교육 - 문서작성, 인터넷 활용
검정고시 교육
-중입, 고입 검정고시 교육
3. 현장 및 열린 체험 학습
교육주제 및 내용
교과목 및 구체적 내용
경제활동 이해
-구매체험학습-백화점시장 등
-직업훈련 체험학습
공동체 훈련
-산악등반 현장 학습 - 산악등반, 멤버쉽 훈련
공공기관, 문화시설 탐방
-도시문화체험학습(남북한 문화 비교) - 대중교통이용, 학교학원탐방, 은행관공서 탐방, 남한 아동청소년과의 만남, 연극영화 관람, 도시문화시설 체험, 디지털정보화 체험
놀이문화자연체험
-문화 자연체험학습-갯벌탐사, 동물원, 놀이동산, 수목원
연극캠프
-종합심성수련회-체험연극, 관계훈련, 정착의지 다지기
4. 초기 정착 지원
교육주제 및 내용
교과목 및 구체적 내용
정착담당관 특강
-보호 담당관 특강, 정착사례 특강, 졸업생 특강
행정지원
-생활지도 안내, 취적거주지 배정, 정착안내퇴소 후 안내
5. 사회적응능력 배양
교육주제 및 내용
교과목 및 구체적 내용
진로 및 직업지도
-직업심리검사
-국민기초생활법
-한국교육제도
-진학 진로지도
한국 사회 엿보기
-문화적응교육
-생활경제
사회 적응력 배양
-사회적응력 고양교육-적성검사, 임상적 심리치료, 약물예방 교육
<부록4> 하나둘 학교 교육 프로그램 세부내용(장세면, 2005)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6.26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70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