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전자상거래(EC) 시장분석과 장단점 및 향후 전망 고찰(전자상거래(EC) 정의, 전자상거래(EC) 장단점, 글로벌화와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시장규모 변화, 전자상거래(EC)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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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EC]전자상거래(EC) 시장분석과 장단점 및 향후 전망 고찰(전자상거래(EC) 정의, 전자상거래(EC) 장단점, 글로벌화와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시장규모 변화, 전자상거래(EC)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1. 전자 상거래의 의의
2. 전자 상거래의 특징
3. 전자 상거래의 영향

Ⅲ.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Ⅳ. 글로벌화와 전자상거래

Ⅴ.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수행절차
1. 1단계 : 기업의 설립 단계
2. 2단계 : 판매 단계
3. 3단계 : 생산 단계
4. 4단계 : 협상과 계약 단계
5. 5단계 : 대금결제 단계
6. 6단계 : 거래무효와 계약취소 단계
7. 7단계 : 세금납부 단계
8. 기타 일반적인 이슈

Ⅵ.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의 변화
1. 시장의 규모
2. 경쟁의 세계화 정도
3. 변화하는 국제 경쟁력의 원천
4. 시장 구조의 개방화 정도

Ⅶ. 편익 및 사회적인 파급 효과
1. 사회적 인프라의 강화
2. 교육 및 훈련
3. 의료
4. 공동체 의식
5. 일반적인 사회적 파급 효과: 시간

Ⅷ. 전자상거래 전망
1.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인터넷 상거래
3. 인터넷 공개 데이터베이스 전략
4. 전자 쇼핑(Electronic shopping)
1) 전자 쇼핑의 형태
3) 인터넷 홈쇼핑
4) 전자 은행(Electronic banking)
5) 전자 지불(Electronic payment) 및 전자결제
6) 전자상거래의 통신망 별 유형

Ⅸ. 결론

본문내용

. 스마트 카드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할 경우 PC에 스마트 카드를 읽고 기재할 수 있는 장비를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기존의 ATM망을 사용하여 스마트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안도 연구되고 있다. 스마트 카드는 기본적으로 오프라인(off-line)형태로 물리적으로 더 안전하며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의 위험이 적다고 할 수 있다. 영국에서 개발된 먼덱스(Mondex)는 스마트카드 시스템의 일종으로 전화를 통한 자금이체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신용카드를 통한 전자결제
비자, 마스터카드 등 대규모 신용카드회사들이 인터넷을 통한 자사의 카드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암호화 방식에 대한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즉 신용카드 관련정보(카드번호 등) 및 거래관련정보를 인터넷으로 전송할 경우의 암호화 등을 통한 데이터의 보안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소프트웨어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사나 넷스케이프사 등과 신용카드회사와의 공동연구가 많으며 수년 내에 통신 소프트웨어 혹은 운영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판매 혹은 배포되어질 가능성이 높다. 신용카드를 통한 전자결제는 신용카드 시스템 자체가 일정수준 거래를 보호하는 장점이 있으나 거래 수수료 등의 추가적 거래 부담은 그대로 존재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제3자 결제방식
제 3자 결제 방식은 제3자가 데이터 전송의 보안을 통해 대금지불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다음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는 제3자가 신용카드 회사를 통한 지불을 보장하는 방식이며 둘째는 제3자가 직접 계좌(account)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첫째 방식은 신용카드사의 개입으로 인해 수수료 부담이 있으며 둘째 방식의 경우 수수료 부담이 적어 작은 액수의 거래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미국의 사이버캐쉬(CyberCash)사와 퍼스트버추얼(First Virtual)사의 결재 시스템이 대표적 예이다.
6) 전자상거래의 통신망 별 유형
전자상거래는 어떠한 통신망(network)을 어느 기능/분야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상거래의 형태와 특징이 결정되어 진다. 전자상거래에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통신망으로는 인터넷, PC통신 및 VAN을 들 수 있으며 현재까지 전자상거래가 사용되는 분야로는 전자문서교환 (EDI), 홈쇼핑 및 홈뱅킹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전자결제수단인 전자화폐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Ⅸ. 결론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라는 범 세계적인 컴퓨터 네트워크와 웹을 기반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즉, 소비자들에게 시각적 청각적 데이터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상업적으로 이를 이용하려는 조직들에게 인터넷상의 기업홍보, 상품홍보, 제품판매 등의 창구를 마련해 준 것이다. 텔레커뮤니케이션과 컴퓨터 기술은 과거 나란히 성장해왔으나 향후 인터넷으로 수렴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IT산업은 기업내부, 기업상호간, 개인과 기업간, 개인과 개인사이를 연결해주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일부로서 투자될 전망이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로서 인터넷이 가지는 의미는 보다 더 크다고 하겠다.
인터넷은 사업 또는 경영의 수단으로서 실제적이고 이익적이며 생산적인 수단이라고 하였으며, 고객에게 상품을 보다 간편하게 접근시킬 수 있는 가치 있는 것이고 마케터들에게 기회와 도전을 제공하고 있다고 했으며, 기회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말하며 도전은 고객을 설득할 정도로 사이트를 통해 충분히 주의를 끄는 것으로서 그 특징은 첫째, 상호작용적 마케팅으로서 양방향 의사소통과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의사소통을 하는 특성이 있고, 둘째, 세분화 마케팅으로서 고객 개개인에 대한 배려와 관계를 형성하는 특성이 있고, 셋째, 무한영역의 마케팅으로서 장소적 제한을 받지 않으며, 또한 시간에도 제한을 받지 않아 적극적으로 상품에 대한 판매 홍보행위가 가능한 특성을 갖고 있다. 우리 나라 초고속 인터넷은 지난 1998년 6월 두루넷이 국내 처음으로 케이블모뎀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하나로통신이 세계 처음으로 ADSL 서비스를, 이어 한국통신이 ADSL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본격 보급됐다. 그 뒤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1999년 37만, 2000년 402만, 2001년 781만 명으로 크게 늘었으며, 지난 2002년 10월 마침내 1,00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 전체 1430만 가구의 70%에 해당하며, 보급률도 캐나다의 약 2배, 미국의 4배, 일본의 8배 등으로 해외 선진국과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OECD, 2001.12.) 즉, 2002년도에 우리 나라 전체 인터넷 사용자 860만명 가운데 73%인 627만8천명이 온라인 쇼핑을 했으며, 온라인 쇼핑객 1인당 이용금액은 41만2천원에서 2002년 72만6천원으로 56.7%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나라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6조5천억원을 넘어 아시아 최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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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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