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에 대한 문제고찰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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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2. 청소년 비행 원인
3. 비행 청소년 해결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현하기도 한다. 즉, 가족상담의 목적은 가족의 잘못된 체제를 정상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생각하는 가족구성원의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볼 때 상당히 중요한 과제이다.
더욱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효과적인 의사소통 정정숙, [성경적 가정사역] (서울: 베다니, 1996). p. 27. 참조
② 격려와 밀착 균형 George A. Rekers, [가정상담], 오성춘 역, 기독교 상담시리즈 14,(서울 : 두란노, 1995), p. 107. 참조
③ 개인주의 교정 Ibid 참조
(3)비행 청소년 가족상담 방법
①갖고 상담초기 단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전략들 Ibid., p. 176 참조
a. 참여하기
b. 조사하기
c. 스트레스나 갈등을 해소하기
d. 비생상적인 갈등의 뇌관제거
e. 가족 식구들간의 경계선 권장하기
②구체적인 행동모형 변화 전략들 Ibid., p. 195 참조
a. 모범 보이기
b. 면접 중 행동을 지시하기
c. 자녀행위 관리하기
d. 상호 계약 맺기
e.진정한 믿음의 계약
Ⅲ. 결 론
오늘날 비행 청소년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청소년들이 삶의 방향을 잃고 가치관의 혼란 속에서 가출, 폭력, 마약, 범죄, 비행등으로 타락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급속하게 변화해 온 사회, 문화적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달, 정보매체의 확산 들이 인류의 삶을 엄청나게 변화시켰다. 불필요한 과잉 퇴폐 정보들은 청소년들을 타락시키기에 이르렀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으로는 앞서 말했듯이 사회학적, 심리학적, 가족학적 측면을 들 수 있다. 먼저 사회학적 측면에서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문화 목표를 성취 할 수 없다는 실망감이 청소년들에게 불안과 불만을 증가 시키고, 이러한 불안과 불만을 해결 할 수 있는 사회제도의 결핍은 개인에게 좌절감을 갖게 하여 결국 일탈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비행행위를 금하는 효과적인 신념의 부재로 의해 비행을 촉발시키기도 한다.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인간의 초기 발달단계에서 부적절한 양육방식으로 억압된 갈등이 비행으로 나타나며, 또한 사고방식이나 사고 과정에서의 결함에 의해 범죄나 비행이 유발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이미 사전에 그와 같은 자극에 대해 공격하는 행동을 학습해 왔기 때문이라고 한다. 가족학적 측면에서는 부모의 잘못된 양육 방식, 즉 부모의 과잉기대, 방임, 부도덕적 가정, 결손 가정 등으로 인하여 청소년 비행이 일어난다.
에릭슨의하면 인간생애 발달 과정은 여덟 단계로 나누고 매 단계마다 성취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를 개념화 하였는데 그 중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위기를 “정체감 형성 대 정체감 혼미”로 제시하였다. 청소년기가 정체감형성에 결정적인 시기이며 또한 청소년기에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고 에릭슨은 주장 하였다. 청소년기에 이룩해야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를 각각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기에 확고한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일곱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한다고 했는데 첫 번째 위기는 시간 전망대 시간혼미의 위기이다. 자신의 과거를 인정하고 미래에 대해 숙고하는 것이 시간전망이다. 그러나 과거와 미래를 조정함에 있어서 수많은 기억과 기대, 가능성으로 인해 시간혼미의 가능성이 다분히있다. 두 번째 위기는 자기 확신 대 자의식의 위기이다. 청소년은 그의 지나온 과거가 의미가 있고 앞으로 그가 뜻한 바를 이룰 충분한 기회가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의 인생이 상당히 희망적이라는 스스로의 믿음이 자기 확신 이다. 자기 확신은 자기반성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자기 반성에는 위험이 따르는데 고통스런 자의식이 그것이다. 세 번째 위기는 역할실험 대 역할고착의 위기이다. 청소년들은 복잡한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에 많은 가능성과 선택이 있다. 가능한 모든 선택에 대해 평가하고 그리고 많은 역할들을 실험해보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것이 역할 실험이다. 네 번째 위기는 도제(견습)대 활동불능의 위기이다. 청소년이 앞으로 갖게 될 직업은 청소년의 정체감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하나의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견습기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청소년들이 결국은 어떤 직업이든 선택하게 되겠지만 열등감을 가지고 자신은 어떤 직업에도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면 활동불능을 경험하게 된다. 다섯째 위기는 성의 양극화 대 양성혼미이다. 자신의 남성성 또는 여성성에 대한 확신은 확고한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준다. 남성과 여성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려내는 과정에서 양성혼미를 경험할 수도 있다. 여섯째 위기는 지도력 수행 대 권위혼미의 위기이다. 청소년은 지도자의 책임과 아울러 수행자의 태도도 배워야 한다. 사회저촉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충성의무가 다양해진다. 일곱째위기는 이념수행 대 가치관 혼미의 위기이다. 청소년은 자신의 목표가 사회에서 의미가 있고 사회 또한 그의 목표를 인정해 주고 나아가서 필요한 지지를 제공해 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에릭슨의 말처럼 현시대의 청소년들은 많은 위기에 노출되어있다. 현시대의 비행청소년들에 대한 문제점 해결방안을 연구함에있어 에릭슨의 이론을 토대로 함을 미리 밝힙니다. (필자 주
청소년들은 극도로 위험하게 일탈 및 탈선의 영향력 아래 있고 발달과정과 사회적 환경, 문화적 측면, 가정적 결함 등으로 인하여 언제든지 비행의 갈림길아래 놓여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이다. 그렇다면 이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 필자는 앞서 상담을 통한 개인상담과 가족상담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단지 상담만으로 이 문제들을 극복할 수 없으리라 생각되기에 더 많은 구체적인 방법 및 전략들이 요구될 것이다.
국가적측면(제도적측면), 사회적측면, 교육적측면, 종교단체 등이 이 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하고 동참해야할 것이고 비행청소들을 위한 그리고 그것을 예방할 수 있는 기관 및 시설을 개설함에 힘써야할 것이다.
청소년은 시대의 희생양이 되어서는 안 된다. 청소년은 21세기를 이끌어 가야할 주역들이고 시대의 숨겨진 보물들이며 진정한 주인공임을 숙지하고 이들을 위한 윤리 도덕적이며 더 나은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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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2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8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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