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목차
강의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젝트법(구안법)
수업방법 비교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젝트법(구안법)
수업방법 비교
본문내용
교사 중심의 교육방법. 설명과 훈화로 교육내용을 전달함.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고 보편화된 교육방법. 18~19세기에 들어 Herbart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예비-제시-비교-종합-응용의 5단계로 체계화.
현대의 도입-전개-종결 3단계는 Herbart의 5단계에 기초를 두고 있음.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
많은 학생에게 동시에 짧은 시간에 교수 가능.
다량의 사실을 체계적으로 전달가능.
교사의 재량에 의해 학생들에게 전달할 지식의 정도가 풍부해질 수 있다.
오랜 시간 예의 바르게 듣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전체적, 종합적인 시각의 제시 가능.
지식의 전수가 주된 목적일 때.
교과서에는 없는 힘든 내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
단기적 파지가 필요할 때.
수업시작 전에 학습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및 방향제시가 필요한 경우 .
목적이 명확할 것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것
학습자 자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의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처리할 것
최선의 결론으로 이끌어갈 것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상이한 관점들을 탐구하게 한다.
학습자들의 지식이 인간경험에 어떻게 뿌리를 두고 있는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현실적 문제장면에서 해결책을 찾아내려고 스스로 여러 가지의 가설을 설정하고 검토하는 사고 과정을 통해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습득하는 학습방법.
일상생활 에서 문제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살아 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창의력과 사고력의 개발에 도움이 된다.
문제 혹은 과제의 인식이 필요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직접적인 수단을 지금 모르고 있어야 함.
학습자 자신이 곤혹을 느끼고 해결책을 원하고 있어야 함.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고 보편화된 교육방법. 18~19세기에 들어 Herbart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예비-제시-비교-종합-응용의 5단계로 체계화.
현대의 도입-전개-종결 3단계는 Herbart의 5단계에 기초를 두고 있음.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
많은 학생에게 동시에 짧은 시간에 교수 가능.
다량의 사실을 체계적으로 전달가능.
교사의 재량에 의해 학생들에게 전달할 지식의 정도가 풍부해질 수 있다.
오랜 시간 예의 바르게 듣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전체적, 종합적인 시각의 제시 가능.
지식의 전수가 주된 목적일 때.
교과서에는 없는 힘든 내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
단기적 파지가 필요할 때.
수업시작 전에 학습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및 방향제시가 필요한 경우 .
목적이 명확할 것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것
학습자 자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의의 있는 문제나 과제를 처리할 것
최선의 결론으로 이끌어갈 것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상이한 관점들을 탐구하게 한다.
학습자들의 지식이 인간경험에 어떻게 뿌리를 두고 있는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현실적 문제장면에서 해결책을 찾아내려고 스스로 여러 가지의 가설을 설정하고 검토하는 사고 과정을 통해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습득하는 학습방법.
일상생활 에서 문제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살아 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창의력과 사고력의 개발에 도움이 된다.
문제 혹은 과제의 인식이 필요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 직접적인 수단을 지금 모르고 있어야 함.
학습자 자신이 곤혹을 느끼고 해결책을 원하고 있어야 함.
추천자료
-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과 영재 교수 학습 방법론
- [교육의 역사와 철학 Term Paper] 우리나라와 미국 교육방법의 문제점 및 그 해결방안
-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 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 암기식 위주의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소크라테스식 교육방법을 통한 해결
- [교육학과]평생교육방법 평가 프로젝트 -독서 논술 수업-
- [시(시문학), 심상, 소통구조]시(시문학)의 개념, 시(시문학)의 생성, 시(시문학)의 심상, 시...
- 초등학교 영양교육의 과정, 내용, 초등학교 영양교육방법
- [보육교사] 이론적 배경 및 특성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내용을 구성으로 하여 발도르프 프...
- [현대시교육] 사고의 폭 확장을 위한 시 교육방법 (의미의 덩어리를 풀어라)
- 평생교육방법론-가상의 학습자, 기관, 학습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과 매체...
- 평생교육방법론)강의법과 시범에 대하여 정의 및 개념,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교수법의 차이...
- 평생교육방법론을 사용한 수업계획안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