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인사행정(집배 공무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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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roposal 및 집배원 ----------------------------------- p1

2. 직무 및 근로환경 ----------------------------------- p3

3. 비정규직 문제 ----------------------------------- p8

4. 집배공무원들이 바라는 개선방향 -------------------------- p9

본문내용

동안 근무를 해야 능숙하게 집배업무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선진국에서는 모든 길에 가로 명을 붙이고 집집마다 번호를 매기는데, 번지수는 서에서 동으로, 남에서 북으로 숫자를 키우고, 길 양쪽으로 홀수와 짝수로 구분 방향을 명확히 하고 있다. 미국은 이 원리에 따라 모든 주소가 번지수·길 이름·도시이름·주(州)이름·우편번호 순으로 통일되어 있다. 한국 정부는 성남·안양 등 2~3개 도시에 시범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선진국의 주소체계는 집배업무의 효율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주소와 지도만 있으면 묻지 않고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다.
예)1530 Page Mill Road, Palo Alto, CA 55225
번지 도로 도시 주 우편번호
미국은 도로와 골목길마다 이름이 있고 주택이 길을 따라 거의 직선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의 집배공무원은 우편물 순서대로 전달하면 된다.
하지만 이미 굳어진 우리나라의 주소체계를 전면적으로 선진국처럼 바꾸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새로 건설하는 신도시에는 합리적인 주소체계를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집배업무의 번거로움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서는 나머지 부분에서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원룸이나 아파트의 경우 우편 수취함이 설치되지만 오래된 주택의 경우는 우편함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집배원이 우편물을 배달하는 데 불편한 요소이다. 우편물의 안전한 배달이 집배원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등기우편물은 집배원과 고객과의 서로 간 확인을 마지막 단계로 배달이 완료된다. 따라서 고객이 집에 없는 경우 나중에 다시 와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선진국의 경우 아파트 단지별로 등기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다. 집배원이 등기우편물을 넣어두면 고객이 자신의 등기를 직접 수거하여 가는 방식이다. 따라서 전면적인 주소체계의 변경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우편수취함의 의무적인 설치와 등기업무절차의 간소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② 임금 : 일반직공무원과 기능직공무원의 근본적인 차별
일반직 공무원과 기능직 공무원의 근본적인 차이는 등급에서부터 시작한다. 일반직 공무원은 9등급으로 나눠져 있고 기능직 공무원은 10등급으로 나눠져 있다.
(행정자치부 통계연보2004,기능직공무원*일반직공무원 봉급 표, 단위:원)
7급
8급
9급
10급
12호봉
1266,600
1134,700
1019,400
923,300
13호봉
1305,000
1169,200
1051,400
953,500
위 표를 보면 기능직으로 공직을 시작할 경우 10급에 적용된 임금을 받으며 일반직으로 공직을 시작할 경우 9급에 적용된 임금을 받게 된다. 따라서 공무원 생활을 동시에 시작하여도 기능직 공무원은 일반직공무원과 비교하여 더 낮은 임금을 받게 된다. 이번 연구에서 초점을 집배공무원에 맞추었기 때문에 일반직 공무원과의 구체적인 비교를 하지는 못하였지만 집배공무원들이 자신들과 일반직 공무원과의 임금비교에 있어서 큰 불만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집배 공무원은 일반직에 비해 초과근무시간이 많으면서 그에 상당하는 보상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인터뷰에 응한 모든 분들이 일반직과의 임금차이를 불만요소로 언급했다. 임금상의 갈등 요소를 해결하지 못 한다면 기능직 공무원의 업무행태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근로 환경 불만족은 근로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리라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터뷰한 분들 중 보람을 느낀다고 하신 분은 동수원 우체국에 근무 하시는 집배원 한 분이시고 다른 모든 분들은 보람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셨다.
③ 임용/승진: 인원 충원이 절실, 연장자를 배려한 업무 설정
우체국은 자체 수익으로 운영되며 체신부에서는 우체국장의 업무평가를 실시한다. 업무평가의 기준은 해당 우체국의 수익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체국장은 사기업의 경영전략을 적용하여 수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예산축소를 위해 증원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업무량은 과중 되고 있다. 또 한편으로 수원시는 아파트가 계속 들어서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교통부는 경기도가 행정신도시로 개발을 추진 중인 경기 수원시 이의동일대 335만평을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곳은 수원시 이의동, 원천동, 하동, 연무동 및 용인시 상현동, 기흥읍 영덕리 일대이며 임대주택7000가구를 포함해 주택 2만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원충원은 절실히 요구된다. 일반직공무원의 경우에는 승진이 될수록 관리자적인 업무를 주로 하게 된다. 그러나 집배공무원의 경우 승진이 되어도 낮은 직급과 동일한 업무수행을 한다. 집배업무는 체력에 따라 생산성에 많은 차이가 난다. 나이에 따른 체력감소를 고려하지 않고 젊은 동료와 동일한 양의 업무배분으로 집배공무원은 오히려 진급이 될수록 업무가 힘들어진다. 이는 명예퇴직과 이직으로 이어지고 있다.
④ 근무 여건상 어려운 점 :배달환경 변화에 따른 집배원의 배달여건 악화, 국민들의 이해부족
우편물의 대형화, 고 중량 화 및 배달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등기우편물이 증가 하였다. 우표 값이 얼마 전 인상되었지만 통상우편물로는 수익을 많이 올릴 수 없기 때문에 우체국 측에서는 수익이 큰 우체국 택배나 소포를 선호한다. 등기우편물은 IMF 이후 카드 사용으로 인한 신용불량자가 급증하여 소송서 등기우편이 급증한 것이 배경이 되었다. 이렇게 업무는 늘었지만 맞벌이 가정, 대학생 주거 원룸지역, 여가활동 증가 등에 따른 부재가구, 빈번한 이사 등의 원인으로 재 배달을 하러 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배달여건이 많이 악화되었다. 집배원은 국민과 최 일선에서 마주침으로써 우체국에 대한 인상과 우편물 서비스에 대한 신뢰감을 좌우한다. 즉 집배원은 우편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있어 최 일선의 창구 역할을 한다. 하지만 업무량이 많으면 집배원은 대국민 서비스 제공에 성실히 임할수 없다. 또한 집배원의 열악한 근로환경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대다수 국민들은 조그마한 불만사항에 대해서도 민원을 신청한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은 집배공무원의 사기를 저하시키며 직장 내 에서나 사회적으로 자신의 지위가 낮다고 인식하게 되어 대 국민 서비스 제공에 수동적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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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25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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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2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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