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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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1.교육의 과정과 교육평가
2.교육평가의 개념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
1.검사사태와 관찰사태
2.능력평가와 인성평가
3.상대평가와 절대기준평가
4.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5.주관식 평가와 객관식 평가
6.교사작성검사와 표준화검사

제3절 좋은 평가도구의 기준
1.타당도
2.신뢰도
3.객관도

제4절 성적의 평가
1.교육목표의 설정
2.평가도구의 제작

제5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1.관찰법
2.면접법
3.사회성측정법
4.자기보고방법(질문지법)

본문내용

-내용목표와 행동목표에 따라 평가의 기준이 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는데 이것을 교육목표 이원분류표라고 하며, 교육목표 이원분류표에 따라 검사문항을 작성한다.
행동목표(Bloom)
①인지적 영역 : 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
②정의적 영역 : 감수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
2.평가도구의 제작
(1)기입형문항의 제작(주관식)
-피험자가 반응의 자유가 허용된 범위 안에서 답을 기입하는 형식이다.
<장점>
①반응의 자유 ②자기 표현력을 측정할 수 있다. ③고차원적 정신능력(적용력분석력종합력평가력)을 평가할 수 있다. ④전체성을 강조할 수 있다.
<단점>
①객관도의 부족 ②포괄성의 부족(문항수가 제한됨) ③채점을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기입형의 유형>
①완성형(괄호넣기) : 문장의 공란에 알맞는 낱말을 기입한다.(반응의 자유가 극히 제한됨)
②단답형중답형 : 반응의 자유가 좁게 허용됨.(예 : 60분간에 10문항내외의 문제를 푼다.)
③논문형 : 반응의 자유가 가장 크다.(예 : 60분간에 3문항내외의 문제를 푼다.)
(2)선택형 문항의 제작(객관식)
-주어진 답지 중 정답을 골라 표시한다.
<장점>
①채점이 객관적이다.(누가 언제 어디서 채점하여도 결과는 같다.) ②포괄성
③통계적 처리를 의미 있게 할 수 있다. ④채점을 빨리 할 수 있다.
<단점>
①자기 표현력을 측정할 수 없다.
②암기력에 치우친 문항을 만들기 쉽다.
③피험자들에게 추측이나 요행에 의해 정답을 찾아낼 가능성을 준다.
④피험자의 학습태도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
⑤문항 제작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선택형의 유형>
①진위형 : 주어진 문장의 참거짓을 판단한다.
②선다형 : 3개 이상의 답지 중 정답을 고른다.
③배합형 : 전제와 답지 간의 관계를 보고 양자를 결합시키는 방법이다.
제5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흥미감상태도가치적응신념체계 등에 관련되는 영역으로 비지적 영역의 평가이다. 지적 영역에 비하여 평가 대상방법이 불확실하며 타당도신뢰도객관도가 낮다. 그러나 전인교육을 지향함에 있어서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1.관찰법
①우발적인 관찰이 아니라 계획된 관찰이어야 한다.
②타당도신뢰도객관도가 높아야 한다.
③관찰 결과는 반드시 기록분석되어야 한다.
<주의점>
①관찰계획을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
②분석적인 관찰을 하도록 한다.
③관찰자의 훈련이 필요하다.
④객관적인 태도로 관찰해야 한다.
⑤관찰당시의 상황(환경)을 자세히 기록해 둔다.
⑥표본 추출을 올바로 해야 한다.
⑦관찰기록방법을 사전에 치밀하게 정해두어야 한다.
2.면접법
-언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학생으로부터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관찰법과 병행하여 사용한다.
(1)구조화된 면접
-사전에 치밀한 계획을 세워서 면접을 진행시키는 방법
①정보를 비교할 수 있고 ②신뢰도가 높으며 ③미숙한 면접자도 실시할 수 있고 ④질문어구나 언어구성에서 오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2)구조화 되지 않은 면접
-면접계획은 세우되 면접목적만을 명백히 하고 방법은 면접자에게 일임한다.
<장점>①면접에서 목적하는 정보를 깊이 있게 얻을 수 있고, ②면접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면접을 할 수 있다.
<단점>①면접을 위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②면접의 표준화를 할 수 없다.
(3)반구조화된 면접(가장 많이 사용됨)
-사전에 치밀한 면접계획을 세우되 면접장면에서 면접자가 융통성 있는 면접을 진행시키는 방법이다. 즉 계획 면에서는 구조화된 면접이고, 면접진행에 있어서는 구조화 되지 않은 면접이다.
3.사회성 측정법
-집단 내에서의 개인의 사회적 위치 및 비형식적인 집단형성의 구조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모레노(Moreno)에 의해 발달하였다. 문항작성이 쉬워서 교사 누구나 작성할 수 있고 검사시간이 짧아서 5~6분에 실시할 수 있고 결과의 응용범위 및 효과가 크기 때문에 급속히 보편화되었다.
①개인의 사회적 적응을 개선시킨다.
②집단의 사회구조를 개선시킨다.
③집단을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
④특수한 교육문제해결에 적용시킬 수 있다.
4.자기보고방법(질문지법)
-문장화된 질문내용에 대하여 자기 자신에 관한 여러 가지 판단을 하고 진술 또는 표식하는 방법으로 정답과 오답이 없으며, 구체적인 형태는 질문지법이다. 관찰이나 면접에 의하여 정의적 영역을 평가할 수 없는 경우 사용하며,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가장 많이 쓰인다.
①과거의 사실 ②현재의 상황
③내성적인 자료 : 흥미태도적응신념과 같은 내면세계에 관한 정보수집에 사용하며 대부분 표준화검사에 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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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31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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