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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EC) 정의,유형,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EC) 도전,전략수립, 전자상거래(EC) 활용,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EC) 성장,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EC) 시스템구축,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EC) 발전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toC)
2. 기업간 전자상거래(BtoB)
1) 기업비용의 감소
2) 기업간 수평적 전략제휴 확산
3) 실생활의 편리성
4) 국내 기업의 세계화
3.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BtoC)
4. 정부와 소비자간 전자상거래(GtoC)

Ⅳ. 전자상거래의 도전
1. 전자상거래의 구현을 위한 제도 정비
2. 지식집약적 고용구조와 학습
3. 보편적 서비스 및 접근

Ⅴ. 전자상거래 전략수립을 위한 기본원칙

Ⅵ. 전자상거래의 활용
1. 종이 없는 업무수행체제 구현
2. 시스템 획득 및 개발기간의 단축
3. 인력 및 비용의 절감
4. 종합적 품질향상
5.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국제표준의 적용을 통해 기술적 블록을 극복
6. 인터넷의 이용기술을 기업활동 영역에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
7. BPR, CE, EDI, STEP 등의 영역을 통합하여 기업 전 영역에 폭넓게 적용
8. 고품질, 저가격, 빠른 납기로 인한 산업경쟁력 획득
9. 기업간 통합, 가상기업의 실현으로 21세기 글로벌 환경에 대응
10. 통합데이터베이스
11. 가상기업 및 전자상거래 체제의 도래

Ⅶ. 전자상거래의 성장

Ⅷ.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선결과제
1. 전 임직원의 정보화 마인드 강화
2. 전자상거래관리의 활성화와 유지
3. 효율적인 인력배치와 교육
4. 적합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선정

Ⅸ. 전자상거래의 발전 전망
1. 인터넷의 발전속도
2. 전자상거래 현 시장 규모 및 전망

Ⅹ. 결론

본문내용

허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시장의 주목을 받았는데, 실제로는 다른 업체의 모방을 미리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이 비즈니스모델의 특허 출원에 열을 올리게 되는 결과가 되었다. 그러나 2000년 현재 인터넷 주식의 열기가 거품화하면서 비즈니스모델 역시 단순한 아이디어 차원을 뛰어넘어 수익성과 기술력을 중시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일시적인 투자 붐에 만족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이익을 어떻게 낼 것인가 하는 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어떠한 전자상거래 모델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을 핵심요소(core enabler)에 의한 분류(예: S/W중심형, 네트워크 중심형, 지식중심형 등), 수익원천에 의한 분류(배너광고 유치형, 제품마진 추구형, 중개 이익형, 회원 가입비형 등), 유통 주체에 의한 분류(제조업자 주도형, 유통업자 주도형, 소비자 주도형 등) 등 다양한 관점에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 예를 들자면, 중소기업이 제조업일 경우 중간 유통업자들을 두지 않고 바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델컴퓨터 사업방식을 생각할 수도 있다. 이는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이나 팩스 등으로 자신이 원하는 제품(컴퓨터) 사양을 적어서 주문하면 직접 생산하여 배달해 주는 방식이다. 델은 이러한 직접주문?생산방식을 도입하여 크게 성공한 기업이 되고 있다.
상기와 같은 시스템 구축조건들이 해결되면 전자상거래의 활용이 기업내로 확산되고 이에 따른 진정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통합 데이터 베이스의 구축, 조직간에 수행되는 업무처리 절차의 재설계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수요자와 공급자간 혹은 참여하는 조직간의 협력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Ⅸ. 전자상거래의 발전 전망
1. 인터넷의 발전속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대한 고려가 불가피하다. 우리는 인터넷의 성장속도를 보면서 전자상거래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은 지금까지 역사상의 어떠한 기술과 제품이 도입되는 속도보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구 5천만명에게 확산되는 속도를 비교해보면 라디오의 경우 5천만명이 청취하기까지는 38년이 소요되었고 TV의 경우에는 5천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하기까지 13년이 필요했다. PC의 경우에는 조금 빨라져서 16년이 지나면서 5천만명이 이를 사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경우에는 불과 4년만에 5천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였다. 이러한 확산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어 EITO (European Information Technology Observatory) 등의 주요 인터넷 시장조사 기관들은 인터넷 이용자가 향후 2억명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 전자상거래 현 시장 규모 및 전망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참여하는 경제 주체에 따라 기업간 전자상거래(정부와 기업간 거래를 포함)와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로 구분되는데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간 상거래로 한정시키거나 아주 협의로는 전자적인 지불수단을 수반하지 않으면 전자상거래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범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기업간 전자상거래이고 그 비중은 전체 전자상거래 규모의 약 80%에 이르고 있다. GE, CSX, NEC 등 3개회사의 매출 중 200억불 이상이 전자상거래로 인한 것이며 이러한 금액은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를 훨씬 상회하는 것이다.
Ⅹ. 결론
사회전반에 걸친 일련의 변화를 우리는 정보화라는 말로 대변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주요 생산물의 형태가 원자(atom)에서 비트(bit)로 전환되고 있으며(Nicholas Negroponte, 1995), 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통한 비트와 네트(net)의 결합은 새로운 생활환경과 기업문화를 열어가고 있다. 이는 자본과 기계로 인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특징지어지는 산업사회와 구별되는 새로운 사회의 탄생을 의미한다. 정보의 생산력과 정보의 가공능력이 중요한 생산의 수단이 되는 이른바 정보화사회가 그것이다.
이러한 정보화사회의 실현을 앞당기고 있는 요소중의 하나가 바로 인터넷의 확산과 성장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문자뿐만이 아니라 음성, 그림, 동영상까지도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할 수 있는 현실에서 전세계적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인터넷 호스트 수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인터넷의 중요성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인터넷에 대한 높은 관심은 그 시장성뿐만이 아니라 인터넷이 가져다주는 큰 효용성에서도 기인한다. 인터넷은 소비자 측면에서 탐색비용의 감소, 다양한 정보에의 접근, 다양한 대상을 통한 비교쇼핑, 지역적?국가적 제약 없는 정보이용 등의 이익을 제공하고, 생산자 측면에서는 새로운 유통채널로의 활용(디지털 상품), 소비자와의 새로운 통신채널 형성, 소비자 행태 분석을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의 활용, 생산재고의 감소, 실수 및 재 작업의 감소, 전자서류의 활용으로 인한 비용 및 시간의 감소라는 이익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인터넷은 온라인 신문/잡지, 광고, 사이버 쇼핑몰, 증권/금융, 출판, 교육, 정보검색, 여행서비스, 경매, 오락 등으로 그 활용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서적, 화장품, 소프트웨어 등 일상적인 상품의 경우에는 이미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일상화되고 있다. 또, 주식거래의 20%가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온라인 경매규모가 직거래의 66%까지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 시장의 성장으로 말미암아 세계적인 인터넷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데, 이미 한국에 지사를 설립한 야후, 삼성과 제휴한 아마존과 AOL, 미래산업과 제휴한 라이코스 등은 국내에 진출한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이다. 이렇듯 인터넷이 전세계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 창출되고 있는 새로운 사업의 기회와 변혁때문이며 이러한 새로운 변혁을 우리는 전자상거래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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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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