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오닐에 대하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진오닐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생애

2.유진오닐 전 시대의 희곡문학

3.작품세계

4.표현주의(Expressionism)

5.주요작품

6.결론

본문내용

을 덮은 거대한 느릅나무는 음산한 모성적인 지배력을 암시한다. 자갈투성이의 땅을 개간하여 온 완고하고 고독한 늙은 농부, 그가 후처로 맞은 젊은 여자 아비, 사별한 어머니를 추모하며 살아가는 전처의 아들 에벤, 이들 세 사람은 애욕으로 갈등하고 이에 더하여 농장 소유욕이 뒤엉켜, 마침내 아비는 에벤과 불륜에서 태어난 어린아이를 자신의 손으로 살해한다. 청교도주의 풍토에서 인간의 고독과 욕구불만을 자연주의적 수법으로 치밀하게 파헤쳐서 인간의 의식 밑의 암흑면을 그린 작품이다. 유아 살해, 근친간의 불륜 관계 등을 다루어, 발표 당시에는 상연이 금지되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Long Day's Journey into Night - 밤으로의 긴 여로 (1956)
이 작품은 일종의 사소설적인 전기극으로서 작자의 내면적 생활 즉 오닐의 영혼사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에서 묘사되고 있는 모든 사건들은 거의 사실에 가깝고 그래서 이 작품을 오닐의 자서전이라고 보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오닐은 이 작품을 사후 25년간 발표하지 말라고 했다. 1939년 칼로타 부인의 일기에 보면 "진(오닐)이 그의 아버지, 어머니, 형 그리고 자신에 관해 쓸 희곡에 대해서 여러 시간 이야기해 주었다.---덥고 잠 못 이루는 밤---우리는 피할 수 없는 사실들에 가슴이 아팠다"라고 적고 있다. 오닐은 이 작품을 완성하는 데에 2년이 걸렸다. 그는 잠도 제데로 자지 못하고 종종 밤중에 부인 방에 들어와 괴로움을 이야기했다. 이 작품은 오닐의 최후의 고백이며 구원이었다. 작품이 완성되자 "그는 해방된 것 같은 기분이었다. 그는 이렇게 자기 자신과 가족들과 화해를 했던 것이다."라고 부인은 적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자서전적인 흥미와는 별도로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설사 자서전적 사실들이 자료로 사용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종합에서 감동을 일으킬 수 있는 하나의 완벽한 작품으로 완성시킨다는 것은 전적으로 예술적 작업에 속하는 것이다. 우선 4막으로 된 이 작품의 길이는 4인의 등장인물에게 고루 배분되어 있고 각자의 성격이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되고 변화하면서 충분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마치 화음이 잘되고 있는 4중주를 보는 것 같다. 한편 무대는 시간과 기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사용하여 극의 진행과 인물의 변화를 적절하게 암시해주고 있다. 특히 안개에 대한 언급이 많은 것은 안개를 상징으로 현실도피와 신비감을 객관화시키기 위해서였다. 실내 또한 상징성이 강하다. 모든 액션이 벌어지는 곳은 낡은 가구로 장식된 초라한 거실이고 그 밖의 방들은 검은 운명에 떨고 있는 병든 티오른가(家)를 암시하듯 모두 어둠 속에 가리워져 있다. 이 거실 속에서 4명의 가족은 끊임없이 서로 헐뜯고 괴롭히고 자책감과 죄의식을 번갈아 토로한다. 그들은 감추어져 있을 것을 드러나게 하고 그 자체만으로는 별로 드라마틱하지 않았을 그 날의 사건들에 강한 갈등의 구조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갈등들은 반복되면서 더욱더 깊어 간다.
이 극의 주 모티브가 되고 있는 것은 과거, 시간, 과오, 괴로움, 비난, 안개인데 이것들은 서로 충돌하면서 엄청난 힘을 구축해 가고 있고 그 하나하나가 상당한 무게를 드라마 상으로 지니고 있다. 이 극은 1912년 8월 어느 날 오전 8시 반에서 시작되는데 그해는 오닐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해였다는 것은 이미 앞서 말한 바 같다. 따라서 이 극은 오닐의 '한 젊은 예술가의 긴 여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그 모든 것을 단 하루 속에 압축시켜 놓았고 플롯 구성에 무리 없이 주제 전달이 명확한 것은 이 작품이 갖는 놀라운 형식의 우수성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오닐의 가족은 서로가 서로를 파괴하고 그 희생자가 될 숙명을 타고 났다. 그들은 결핵과 알코홀이즘과 마약 중독을 죽음으로부터 물려받았으며, 소외와 갈등과 자기 파멸의 저주를 받은 사람들이다." 이러한 가족들을 오닐은 정직하고 객관적인 눈으로 관찰하고 이를 '눈물과 피'로써 그렸다. 그는 그들을 자신의 입장에서 관찰함과 동시에 그들을 각자의 입장에 서서 관찰했다. 그 결과 그들은 오닐이 그들로부터 받은 의미의 상징으로 추상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 각자의 개성과 인격이 충분히 창조된 살아있는 인간이 되었다. 따라서 주제와 인물(성격)과 액션이 완전한 통일을 이루고 창조와 발전을 진행시킨다.
이 극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중요한 테마는 물질욕, 괴로운 현실로부터의 도피, 이해와 용서라 하겠다. 도피의 주제는 이미 오닐 후기 작품전반에 걸치는 주제이지만 이 극에서는 아버지는 돈을 구실로 정작 중요한 책임을 회피하고, 제임즈는 알코올로, 메어리는 마약과 소녀 시절로, 에드먼드는 건강을 구실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그러나 3막 이후부터는 서로가 잘못을 고백하고 이해를 구함으로서 서로를 용서하고 따뜻한 애정을 갖도록 하는데, 그 클라이맥스는 메어리가 깊은 밤에 신부(新婦)옷을 들고 나오는 장면에서이다. 이 극은 한말로 오닐의 개인의 역사를 시적 진실로 바꾸어 놓은 작품이다. 그는 그의 가족과 초상화를 그려놓은 것이 아니라 깊은 감동에 쌓이게 하는 살아있는 예술품인 시를 창조한 것이다. <밤으로의 긴 여로>야말로 오닐의 대표작일 뿐만 아니라 사실주의 전통에서 씌어진 미국 희곡 최고의 걸작이라 할 수 있다.
6. 결론
오닐은 미국 연극을 예술적 차원으로 또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미국 최초의 극작가이다. 간결한 문체, 상징적인 표현, 시적 감각, 표현주의에 입각한 대사와 연기 등도 모두 미국 연극계의 혁명이었다. 그는 마음에 들 때까지 원고를 고치고 연구한 것을 기록했고, 작품의 개요를 철저히 기록했으며, 극의 착상에 관한 메모로 가득 찬 노트를 수도 없이 만들었다. 그는 한마디로 노력파였다.
그는 상업성을 철저히 배격하여 극장을 순수한 문화와 예술 활동의 전당으로 전환시킨 극작가인 동시에 심오한 주제와 그 주제를 강렬하게 표현 할 수 있는 다양한 극적 형식을 부단하게 추구한 진지한 극작가였다. 순수성과 창의성을 추구하고 이것이 20세기 문학 및 예술이 추구하던 바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진오닐은 훌륭한 작가이다.
  • 가격1,9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9.12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78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