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가전의 개념 및 장르
1. 가전의 개념
2. 가전의 장르
Ⅲ. 가전문학의 특징
1. 가전의 형식
2. 가전의 문체적 특성
3. 가전의 의인대상
4. 가전의 창작 동기
Ⅳ. 가전의 문학사적 전개
Ⅴ. 맺음말 : 가전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Ⅱ. 가전의 개념 및 장르
1. 가전의 개념
2. 가전의 장르
Ⅲ. 가전문학의 특징
1. 가전의 형식
2. 가전의 문체적 특성
3. 가전의 의인대상
4. 가전의 창작 동기
Ⅳ. 가전의 문학사적 전개
Ⅴ. 맺음말 : 가전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룡, 위의 책, 82면, 84면
Ⅴ. 맺음말 : 가전의 문학사적 의의
가전은 오랜 세월 우리나라의 독자적 문학으로 자리잡아왔다. 이런 가전의 전개과정 속에서 가전의 몇 가지 문학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우선 가전은 전의 문체적 영역을 넓히는 구실을 했을 뿐 아니라, 문학적 영역의 폭을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전(傳)의 원류는 사마천의『사기』열전에서 비롯되는데, 이때의 전은 성격상 역사의 분야에 속하는 것이었다. 그 이후 가전(家傳)의 생성을 보았다고 하나, 도덕적 진실 편에 크게 치중되어 허구적 진실에 입각한 문학성과는 거리가 놓여 있었다. 다만 탁전(託傳)에 와서 강렬한 자기적 표현욕구가 확립되면서 해학풍자 등에 따른 문예적 의식이 어느 정도의 기미를 나타내게 되었다. 그 다음 가전(假傳)에 이르러 허구적 상상력이 한층 가세하게 됨으로써 보다 확실한 문학적 형상화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가전은 의인문학의 독자적 경지를 확보하였다. 허구적 의인화의 산문학은 여러 가지 다양성을 보여 왔는데, 가전을 포함한 모든 의인장르(의인설화, 의인단편, 의인소설, 의인수필 의인설화 : 「화왕계」,「구토지설」/ 의인단편 :「정시자전」,「용부전」/ 의인소설 :「수성지」, 「여용국전」/ 의인수필 :「규중칠우쟁론기」「조침문」
등)들은 범시대적으로 사대부 지식층의 허구화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다소나마 자신의 울분을 삭히고 불우를 달래는 일정한 역사를 맡아왔다. 특히 가전은 형식상 전기의 체제를 갖춘 것이 전혀 없던 터전에서, 유일하게 새로운 경계를 구축하여 단연 의인문학의 독자적 판도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김창룡, 위의 책, 251-253면
*참고문헌
고경식, 「고려시대의 전 연구」, 단국대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82
김동환, 「가전의 문학교육 대상화의 방향」,『문학연구와 문학교육』, 한성대학교 출판부, 2004
김창룡, 『가전문학의 이론』, 박이정, 2001
______, 「임춘 가전의 연구」, 『동방학지』 89 90 합집, 연세대국학연구원, 1995
______,『한국의 가전문학-상』, 태학사, 1997
김현룡, 「국순전과 국선생전 연구」『국어국문학』 65 66 합병호, 국어국문학회, 1974
안병설, 「가전에 대한 이견산고」, 『명지어문학』7, 1975
______, 「한국가전문학연구」, 명지대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74
______, 『한국가전연구』, 이우출판사, 1986
임종욱, 「고려시대 가전의 창작배경 소고」, 한성어문학,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1999
조동일, 「가전체의 장르규정」,『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1992
______,『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편,『철학대사전』‘物活論’조, 동녘, 1989
*목 차
Ⅰ. 머리말
Ⅱ. 가전의 개념 및 장르
1. 가전의 개념
2. 가전의 장르
Ⅲ. 가전문학의 특징
1. 가전의 형식
2. 가전의 문체적 특성
3. 가전의 의인대상
4. 가전의 창작 동기
Ⅳ. 가전의 문학사적 전개
Ⅴ. 맺음말 : 가전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Ⅴ. 맺음말 : 가전의 문학사적 의의
가전은 오랜 세월 우리나라의 독자적 문학으로 자리잡아왔다. 이런 가전의 전개과정 속에서 가전의 몇 가지 문학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우선 가전은 전의 문체적 영역을 넓히는 구실을 했을 뿐 아니라, 문학적 영역의 폭을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전(傳)의 원류는 사마천의『사기』열전에서 비롯되는데, 이때의 전은 성격상 역사의 분야에 속하는 것이었다. 그 이후 가전(家傳)의 생성을 보았다고 하나, 도덕적 진실 편에 크게 치중되어 허구적 진실에 입각한 문학성과는 거리가 놓여 있었다. 다만 탁전(託傳)에 와서 강렬한 자기적 표현욕구가 확립되면서 해학풍자 등에 따른 문예적 의식이 어느 정도의 기미를 나타내게 되었다. 그 다음 가전(假傳)에 이르러 허구적 상상력이 한층 가세하게 됨으로써 보다 확실한 문학적 형상화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가전은 의인문학의 독자적 경지를 확보하였다. 허구적 의인화의 산문학은 여러 가지 다양성을 보여 왔는데, 가전을 포함한 모든 의인장르(의인설화, 의인단편, 의인소설, 의인수필 의인설화 : 「화왕계」,「구토지설」/ 의인단편 :「정시자전」,「용부전」/ 의인소설 :「수성지」, 「여용국전」/ 의인수필 :「규중칠우쟁론기」「조침문」
등)들은 범시대적으로 사대부 지식층의 허구화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다소나마 자신의 울분을 삭히고 불우를 달래는 일정한 역사를 맡아왔다. 특히 가전은 형식상 전기의 체제를 갖춘 것이 전혀 없던 터전에서, 유일하게 새로운 경계를 구축하여 단연 의인문학의 독자적 판도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김창룡, 위의 책, 251-253면
*참고문헌
고경식, 「고려시대의 전 연구」, 단국대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82
김동환, 「가전의 문학교육 대상화의 방향」,『문학연구와 문학교육』, 한성대학교 출판부, 2004
김창룡, 『가전문학의 이론』, 박이정, 2001
______, 「임춘 가전의 연구」, 『동방학지』 89 90 합집, 연세대국학연구원, 1995
______,『한국의 가전문학-상』, 태학사, 1997
김현룡, 「국순전과 국선생전 연구」『국어국문학』 65 66 합병호, 국어국문학회, 1974
안병설, 「가전에 대한 이견산고」, 『명지어문학』7, 1975
______, 「한국가전문학연구」, 명지대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74
______, 『한국가전연구』, 이우출판사, 1986
임종욱, 「고려시대 가전의 창작배경 소고」, 한성어문학,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1999
조동일, 「가전체의 장르규정」,『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1992
______,『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편,『철학대사전』‘物活論’조, 동녘, 1989
*목 차
Ⅰ. 머리말
Ⅱ. 가전의 개념 및 장르
1. 가전의 개념
2. 가전의 장르
Ⅲ. 가전문학의 특징
1. 가전의 형식
2. 가전의 문체적 특성
3. 가전의 의인대상
4. 가전의 창작 동기
Ⅳ. 가전의 문학사적 전개
Ⅴ. 맺음말 : 가전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키워드
추천자료
- 패러디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특성에 관한 연구
- 한국 대중가요 의 변천사와 장르
- 무용예술 정의와 각 장르의 정의에 관하여
-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프로그램의 장르관습과 한계분석
- <춘향전>과 영화의 현장, 장르간 의미 파악하기
- 솔루션 프로그램이 최근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장르로 자리매김한 이유는 무엇이고 ...
- 연령별 텔레비전시청(TV시청, 티비시청), 장르별 텔레비전시청(TV시청, 티비시청), 가정별 텔...
- [비평론, 시론, 현대시인론]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
- 고전문학 '가사'장르 조사
-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의의와 장르별특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경향, 낭만파음악(...
-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 등)의 통합교육이 갖고 ...
- [아동 문학] 아동문학의 장르 - 그림책 (좋은 그림책의 정의, 야콥스가 제시한 좋은 그림책의...
- 전승문학의 하위 장르인 민담, 신화, 전설, 우화, 서사시적 이야기, 전래동요 중 2가지를 선...
- 2017년 2학기 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수필 장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