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노인교육의 의의

Ⅱ. 노인교육의 개념과 하위 영역

Ⅲ. 노인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노인의 학습욕구와 능력
2. 노인교육실태와 문제점
(1)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질의 차이
(2) 전문성 결여에 따른 오락위주의 프로그램
(3) 노인복지관의 부족
(4) 대학 차원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부족
3.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노인교육 지원의 강화
(2) 체계적인 노인교육
(3) 전문인력 채용의 의무화
(4) 지역사회 내의 유기적 협렵체계 구축

Ⅳ. 노인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노인교육과정의 목적
2. 노인교육과정의 내용
3. 노인교육과정의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야 한다. 그러나 이 역시 노인교육의 하위 영역에 따라 교과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각각의 노인교육 하위 영역별 주요 교과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 노인교육과정의 방법
노인교육과정에 따라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에서는 ① 학습자중심의 원리, ②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리, ③ 상호성의 원리, ④ 다양성의 원리, ⑤ 원격성의 원리에 입각한 교육방법을 선택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그리고 노인교육의 형태로는 ① 학습자 개인이 학습목표에 이르기 위해 주로 학습매체를 이용하여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학습을 전개하는 개인학습, ② 다수의 노인을 대상으로 강의자가 중심이 되어 교육하는 집단학습, 그리고 ③ 일정한 장소에서 강의자의 일방적인 의사전달체제를 갖춘 학습형태인 대집단 집회학습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노인교육에서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단독 또는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노인들의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① 학습자의 욕구에 근거하여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이 개발되어야 하며, ② 교육내용이나 학습재료들은 가능한 한 학습자에게 의미 있고 익숙한 것으로 선택하여야 하며, ③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엄격한 시간의 제한은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학습자가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하고,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자주 휴식시간을 제공하여야 하며, ④ 설명위주의 강의보다는 토론과 문제해결중심의 과제 수행, 실험과 실습, 견학 등과 같은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조장하고, ⑤ 학습공간의 분위기는 따뜻하고 자유로워야 하며, 노인들의 지각과 감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공간이 구성되어야 한다.
노인교육과정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지속적인 점검을 통하여 운영상 나타나는 문제점을 수정. 보완해 나가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을 마친 이후에는 노인들의 학습효과에 대한 평가와 함께 전체 노인교육과정의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전체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향후의 노인교유과정에서 동일한 오류가 나타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참고문헌
권이종(1995), 노인과 사회교육, 사회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고양곤(1997), 한국교회노인학교 학습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고용수(1997), 노인을 위한 교육과정 작성지침, 노년학을 배웁시다, 서울, 홍성사.
교육부(1999), 21C고령화 시대에 부응하는 노인교육.
김난수외(1982), 평생교육론, 서울, 문음사.
김동일(1985),노인교육이노후생활에미치는영향,노인생활,대한노인회.
김성순(1991), 고령화사회와 복지 행정, 서울, 홍익제.
김승한(1991), 평생교육과 사회 교육,서울: 교육과학사.
김용현(1984), 노인학교와 사회교육시설, 노인생활, 대한노인회.
김제태(1984), 노인교육 전문요원의 필요성, 노인생활, 대한노인회.
김태현(1998), 노년학, 서울, 교문사.
박경숙(1999), 노인과 가족, 한국 노인의 삶, 미래인력연구센터.
박재간(1999), 노후생활의 지혜, 한국노인문제연구소.
보건복지부(1999), 노인복지 국고보조사업안내.
서병숙(1996), 노인연구, 서울, 교문사.
신한종합연구소(1995), 초고령 사회에 대응하는 일본.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83),한국평생교육기구,평생교육의기초와체제,서울,법문사.
이가옥외(1994), 노인생활 실태 분석 및 정착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가옥(1999), 노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서울, 나남.
이남철(1999), 정부의 평생교육 영역별 예산실태 분석과 향후 투자방향.
이병준(1999), 21C 노령화사회를 대비한 노인교육활성화 방안연구, 교육부.
이승익(1997), 노인학교의 현장, 노년학을 배웁시다. 서울: 홍성사.
이인수(1998), 노인학교 개념 정립에 관한 고찰,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 창간호.
이정련(1998), 한국과 일본의 평생교육체제 비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종락(1998), 노인교육, 고려대학교 사회교육원강의.
장인협(1996), 최성재, 노인복지학, 서울대 출판부.
최성재(1998), 밝은 노후 모임 창립기념 세미나자료.
최용화(1998),평생교육의이념변천에관한연구,단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 논문.
한국노인문제연구소(1997),노인여가시설운영활성화방안,제8회노인복지학술대회.
한국보건사회 연구원(1999), 노인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실태조사 분석연구.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9.19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85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