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복지 역사, 현황, 전망과 문제 및 개선방안 - 한국의 현대 사회복지, 사회복지 제도 현황,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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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

Ⅲ. 한국의 현대 사회복지
1. 시설보호의 제도화와 공공부조의 시도
2. 공공부조의 체계화와 사회보험의 시도
3. 사회보험의 보편화와 재가복지의 정착

Ⅳ.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의 현황

Ⅴ.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문제점
1. GDP 대비 사회복지지출의 비율
2. 주요 사회복지프로그램의 종류와 숫자
3. 주요 사회복지프로그램을 도입한 시기
4. 주요 사회복지프로그램의 내용

Ⅵ. 우리나라 사회복지 문제의 원인
1. 사회이득
2. 사회적 비용

Ⅶ.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전망

Ⅷ. 결 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과제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른 점증적(incremental)인 사회복지 확대만이 있을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2010년대에 들어가서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0%를 넘어서고, 대부분 노인들이 국민연금의 수급자가 될 때 그만큼의 사회복지지출이 증가되어 GDP 대비 사회복지지출 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때가 되어도 우리나라의 경우는 오늘날의 유럽의 복지국가들처럼 GDP의 30% 정도를 사회복지지출에 사용하는 정도에 이르지는 않을 것이다. 요컨대, 우리나라의 복지국가로 가는 모습은 유럽 복지국가들의 그것과는 다른 양상을 띨 것이다.
Ⅷ. 결 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과제 및 해결방안>
우리나라가 복지사회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 계기가 된 것은 IMF경제위기라고 할 수 있다. 만약에 우리나라가 제대로 된 복지사회였다면 그러한 위기에 따른 국민의 고통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성장과 분배의 균형을 통해 진정한 복지사회를 만드는데 사회복지정책의 방향을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에는 선진 복지국가들의 조세에 의한 재분배라는 국가의 재분배정책 이외에도 경제활동을 통한 국민의 적정한 분배기회의 제공이라는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정책내용을 가진 복지정책이 이른바 생산적 복지정책이라고 하는데 거기에는 조세에 의한 국가의 재분배와 국민의 적정한 분배기회의 제공 등의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 내용들을 포함하게 된다.
첫째, 국민의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① 국민의 기초생활의 보장,②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보호, ③ 사회복지서비스의 강화 등이 필요하다.
둘째, 생산과정 참여를 통한 복지의 실현을 위해서는 ① 일자리 창출과 인간개발을 통한 고용의 안정화, ② 복지기반 확충을 통한 근로생활의 질의 향상, ③ 노동참여 복지의 증진과 산업민주주의의 실현 등이 필요하다.
셋째, 취약계층의 자활적극 지원을 위해서는 ① 사회적 연대에 바탕을 두고 취약계층의 보호, ② 자활사업의 체계적인 확산, ③ 지역사회 중심의 민관협력의 강화 등이 필요하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지난 '98년 11월 제1차 사회보장장기발전계획을 내놓으며 '99년부터 향후 5년간에 대하여 인구의 노령화, 가족구조의 변화, 산업화 등에 따라 국민복지수요가 급증할 것을 예상하고 특히 경제난에 따른 대량실업자 발생 등으로 소득분배의 악화, 가족해체 등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복지수요 발생 등 국민생활의 질적 개선을 위한 다양한 복지욕구가 표출되고, 소외계층의 사회보장증대욕구가 심화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를 통해 21세기 국민복지의 비전을 '정의롭고 생산적인 복지공동체 구축'에 놓고 전국민 사회보험 실현과 최저생활수준 보장 및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복지서비스의 확충을 계획하였다.
또한 사회보장발전의 기본이념을 사회적 권리로서의 국민복지기본선의 보장과 생산적 복지에 두고, 보호가 필요한 모든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먹고 입는 문제와 자녀교육 및 의료는 국가책임 하에 두고, 단순보호차원의 복지보다는 자활능력 배양 등을 통해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생산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그 추진전략을 설정하였다.
첫째, 고실업시대에도 적응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의 구축으로 전 국민 사회보험 실현으로 1차 사회안전망을 완비하고, 공공부조의 확대를 통해 사회보험 미적용 계층을 흡수 보호하겠다는 것이며, 두 번째로는 국민기초생활의 보장 및 생산적 복지의 강화로 근로능력이 없는 저소득계층에게는 최소한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고 근로능력자에게는 자활 자립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며 세 번째, 정부와 민간이 함께 하는 선진형 복지지원체계를 확립하고 넷째, 사회보장관리 체계의 효율화를 추진하여 4대 사회보험의 통합추진 및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하겠다는 등이 그 주요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상당수준의 복지재정의 확보와 투자가 요구되어지나, 국가재원 배분의 우선순위 조정을 통한 점진적 복지재정의 확보라든가, 지방세의 안전적 확충 등을 통한 지방복지재정의 확충이라는 일반적 재정확보계획이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화되어야 할 것이며, 공동모금회에 대한 기부금의 법정기부금화를 통한 사회복지공동모금제도의 안정적 발전과 종교계의 복지참여 지원 및 유도이외에도 복지재정 확보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어져야만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의 확대시행과 국민건강보험의 통합시행 등 사회보장정책의 발전적 시행과 함께 국민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고 생산적 복지를 추구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시행 등 정부의 의지가 실현되고 있는 점등을 미루어 향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가 그렇게 어둡지만은 않을 것이라 보고 다음과 같이 전망하고자 한다.
첫째,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과 산재보험 등 4대 보험의 통합 또는 확대를 통해 사회안전망이 완비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국민의 기초생활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최저생계비 보장 등 보호수준이 향상되어 기본적 생활이 보장되고, 자활 자립지원시책 강화를 통한 생산적 복지기반의 구축이 국민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복지 서비스가 확충될 것이다. 가족 및 지역사회 중심의 예방적 서비스와 재가복지서비스가 확충될 수 있을 것이며, 장애인과 노인 등의 편의시설 설치 확대와 직업안정제도에 대한 지원을 통해 소외계층의 사회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넷째, 복지수요가 확대되고 다양화될 것이다. 사회변화는 우리가 예견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할 것이며 이에 따른 사회적 복지요구도 다양화될 것이며 아울러 복지수급주체도 보다 조직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망에도 불구하고 통일을 추구하는 남북 개방화와 지방자치제의 확립 및 세계화와 탈냉전체제이후의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의 득세 등 국내외적 변화의 물결이 어떠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고찰과 함께, 적어도 해방이후의 복지정책과 실천내용을 총점검하고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며, 우리나라의 문화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모델의 개발을 강구해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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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9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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