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방법 연습문제 1~13장 정리B (열심성실형)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연구방법 연습문제 1~13장 정리B (열심성실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교육연구의 기초
1. 연구의 두 가지 논리를 인식론과 관련지어 설명.
2. 개념, 변인,법칙, 이론을구별하여 설명하시오.
3. 연구의 ‘과학주의적 접근’이 갖는 주요 비판점
5.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상호비교하고, 각각에 속하는 대표적인 연구방법을 설명하시오.

2장 연구주제 및 연구문제와 가설-
2. 다음의 연구주제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중 한 방법을 선택하고 이유를 진술해 보시오.
5. 다음을 상호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6. 연구가설을 진술할 때 유의 할 점

3장 문헌고찰- 연습문제
1. 문헌고찰의 목적
2. 국회전자도서관에서 다음 핵심어를 이용하여 메타분석 연구를 탐색 정리
3. 예비자료, 1차, 2차자료를 구분하시오.

4장 연구대상의 표집-
2. 다음의 표집 방법들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3. 다음의 가상주제의 표집계획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시오.

5장 자료수집 방법-
1. 다음 타당도의 종류를 서로 구분하시오.
2. 다음 신뢰도의 종류를 구분하시오.

9장 기술연구-
1. 조사연구방법의 장단점을 서로 비교하시오

10장 상관, 인과비교연구-
4. 교육분야에서 실험연구보다는 인과비교연구에 보다 의존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서술하시요.
5. 상관연구와 인과 비교연구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진술하시오

11장 실험연구-
2. 실험연구의 내적, 외적타당도를 설명하고, 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제시하시오.
4. 다음 진 실험설계를 설명하고 도식으로 나타내어 보시오.
7. 실험연구에서 이원적 요인설계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적합한 연구문제를 2개만 제시하시오.

12장 내용분석-
2. 내용분석연구를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심리분야의 가상적 주제 제시
3. 내용분석 절차를 단계별로 간략히 제시하시오

13장 사례연구-
3. 사례연구의 절차를 단계별로 간략히 제시하시오.
3. 교육 분야의 사례연구 1 편을 찾아 요약 설명 하시오

본문내용

의 질문으로 구성된다. 명확한 진술은 답을 찾기 위한 이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예) 두 조직체는 왜 협동적 관계를 유지하는가?
2) 명제의 진술
문제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필 것이 무엇인지 주목할 점을 진술한다. 명제를 정의함으로써 어디에서 증거를 찾아야 할지를 알게 된다. 모든 사례연구에서 연구문제가 반드시 명제를 지닐 필요는 없으며 특히 탐색적 사례연구인 경우 관련 명제가 설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 두 조직체 간의 협동적 관계는 상호이익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사례의 선택
정보가 풍부할 것으로 보이는 사례를 선택한다. 무선표집보다는 의도적 표집을 사용하여 독특한 또는 보편적인, 하나의 혹은 여러 사례를 표집한다.
예) 연구자가 ‘유아들을 위한 효과적인 놀이치료 프로그램에’에 관심이 있다면 이에 대한 준거를 선정하기 위해 여러 사례를 표집 해야한다. 이때 다 사례를 선택하더라도 단일 사례인 것처럼 취급된다.
4) 자료수집 준비
여러 개의 자료출처를 통해 대규모로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자료의 체계적인 조직화를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 가능한 자료수집 도구, 수집 가능한 출처를 살핀다.
▶ 데이터 베이스를 갖추어야 하는데 사전에 자료를 범주화하거나 정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전 설계를 한다.
▶ 연구 보조자 훈련을 통해 기록물의 수집, 면접, 관찰 등에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 자료수집 전 예비연구를 수행하여 자료 수집 시에 부딪칠 수 있는 장애나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5) 자료의 수집
문서, 공문서기록, 면접, 직접관찰, 참여관찰, 물리적 인공물 등이 자료출처로 사용될 수 있다.
▶질적 연구에서 다양한 출처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삼각측량(triangulation) 이라 한다. 이는 연구의 신뢰성을 증가시키고, ‘증거의 강한 고리’를 유지 하고자 함이다.
6) 자료의 분석
사례연구의 자료분석은 연구 목적이나 연구유형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기술적 연구일 때는 심층적 기술을, 설명적 연구일 때는 인과관계까지 고려하는 분석이 필요하다.
많이 연구되지는 않지만, 자료분석에 사용되는 일반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자료를 배열화, 범주화, 도표화하거나 흐름도를 만들거나 자료를 결합시킴으로 중요측면들이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하는 방법으로 어떤 패턴을 찾거나 답변을 추구하는 2차 자료로 사용된다.
② 패턴매칭: 기 설정된 명제와, 범주화해서 도표화한 자료의 두 패턴 간에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검토하는 분석 방법으로 다양한 자료들이 일치나 불일치로 수렴되면 신뢰성이 높아지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다양한 각도에서의 재검토나 추가자료 수집이 필요하다. 하나의 대안은 사전에 복수명제를 구축해 두는 것이다.
③ 설명구축: 패턴매칭의 한 형태로 설명적 사례연구에 사용된다. 기 설정된 이론적 진술과 자료를 순환적으로 반복 분석한다. 만약 일치하지 않으면 진술과 명제를 수정하고 이를 반복하는 것이다. 자칫 연구의 초점을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④ 시계열 분석: 양적 실험 설계의 시계열 분석과 같이, 설명적 사례연구에서 현상 간에 관계나 인과패턴을 알고자 할 때 사용한다.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단일 현상이 아니고 변인에 다양한 변화가 있을 때 자료수집의 시작과 끝을 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 Tesch(1990)는 해석적 분석, 구조적 분석, 재귀적 분석 세 가지를 자료 분석 접근방법으로 든다.
⑤ 해석적 분석: 자료의 부호화와 분류를 통해 어떤 중요한 구조나 주제, 패턴을 살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로 구축한후 각 자료에 텍스트 단위로 일련번호를 구성한다. 그리고 각 테스를 분류할 범주를 만든 후 의미단위로 나누어 각 범주에 포함 시킨다. 결국 연구자는 각 범주를 바탕으로 구조나 패턴을 추론해 낸다.
⑥ 구조적 분석: 자료에 내재된 특성을 해석보다는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사제간 상호작용을 분석한다면 대화의 양이나 단어 수, 순서 등의 변화를 기술하게 되는 것이다.
⑦ 반영적 분석: 예술작품비평과 같이 명확한 범주나 절차가 없이 연구자의 직관과 판단을 반영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해석적 방법이 보고서체제를 택한다면 반영적 분석은 시(詩)형식으로 꾸며지기도 한다.
연구자는 질적으로 우수한 자료분석이 되도록 첫째, 자료분석이 모두 관련 증거에 기초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둘째, 분석관정에서 모든 주요 경쟁적 해석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의 가장 중요한 측면을 강조해야한다. 넷째, 연구자의 선험적, 전문적 지식을 적극 활용해야한다.
7) 보고서 준비
사례연구 보고서는 읽는 이를 고려하여 쉽고 명료한 표현을 사용하여 마치 대리경험을 하듯 스스로 질문하고 찾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서술할 필요가 있다.
4. 교육분야의 사례연구 1편을 찾아 연구대상, 자료수집방법, 분석절차, 그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시오.
1) 연구주제: 결손가정아동의 자아 존중감ㆍ또래관계ㆍ자율성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사례연구
2)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서울시내에 소재한 A교회로부터 자아존중감이 낮고, 또래관계의 어려움이 있으며, 자율성이 부족한 문제의 양상을 보이는 13세 여자아동을 상담의뢰를 받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3) 자료수집방법: 다양한 사전검사로 자아존중감 검사, 또래관계검사, 자율성검사,
독서 태도 흥미검사 ,어휘력검사, 문장 이해 검사를 실시하였다. 모의 면담은 주 양육자면담, 양호교사, 담임교사면담, 사서교사 면담, 학생 본인 면담으로 하였다.
연구설계는 독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4) 분석절차: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대상 학생의 변화를 기술하였고 독서치료프로그램 실시 후 자료수집 시 실시한 다양한 사후검사를 재 실시하여 수치의 변화를 기술하였다.
5) 분석 결과:
▶ 독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대상학생의 행동과 태도에 변화가 생겼으며 자아존중감, 자율성, 또래관계, 지혜 배우기 면에서 점차 향상됨이 관찰되었다.
▶ 프로그램 후 실시한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자율성 검사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독서 프로그램은 대상학생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 가격3,0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7.10.05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02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