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로프 교육으로 바라본 우리나라의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모습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도입

II. 대안교육
1. 대안학교란
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3. 대안교육의 의미
4. 대안학교의 유형
5. 한국의 교육 현실과 대안교육

III.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교육학
1.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목적
3.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방법
4.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평가

IV. 발도르프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비교

V. 맺는말

본문내용

12학년 교사들을 포함하는 대표들과 학교 연합 집행부 대표 1명, 학부모 대표 1명으로 구성하여 대표를 투표로 뽑는다. 졸업성적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적는다. 첫 부분은 담임교사가 쓰는 것으로 학생의 전체 모습을 평가하여 기술하는 것이다. 중간 부분은 각 교과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고, 마지막 부분은 논문 설정이나 졸업 논문과 졸업시험의 경과와 결과에 대해 자세히 보고하는 것이다.
Ⅳ. 발도르프 교육과 우리나라 교육의 비교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1차 교육과정에서 현행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까지 역사와 함께 많은 변화를 거듭해왔다. 이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이 변모해야 한다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며 더 나은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의지와 노력의 결과이다. 과거의 교육과정은 지식만을 가르치려는 단편적인 교육과정에 불과했다면 현행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능력을 키우고 세계화, 다양화, 정보화를 지향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살펴보았을 때, 과연 우리의 교육과정이 학생들을 위한 것인가? 라는 생각이 문득 든다.
발도르프 교육과정
한국의 교육과정 (7차중심)
교육 목적
*자유를 향한 교육
*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영성 회복의 교육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 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교육 내용
*주기집중수업 이외의 교과
(종교, 제2외국어, 수공활동, 미술, 음악, 오이리트미)
*주기집중수업
*수준별 교육 (수준별 반편성 이나 학급 내 집단 편성 등)
*필수 교과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 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일반선택 교과 (시민윤리, 제2외국어, 정보 사회와 컴퓨터 등 24이상)
*심화선택 교과 (독서, 작문, 윤리와 사상, 전 통윤리, 한국지리, 확률과 통계 등 112이하)
교육 방법
*8년 담임제
*주기집중수업
*수준별 교육 (수준별 반편성이나 학급 내 집단 편성 등)
교육 평가
*무시험 (에포크 노트에 학생 의 미래지침서를 서술)
*한 학기당 중간, 기말고사로 평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대비로 교육평가원 주 최 모의고사 1년/2번 시행
Ⅴ. 맺음말
지금까지의 내용을 보고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우리의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앞서 말했듯이 발도르프 학교는 교육과정 운영 면에서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학생중심의 교육 경향을 뚜렷이 나타낸다. 이는 모두 학생중심에 서서 전인적인 인간으로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된다. 또한 유급이 없고 점수나 등급을 매기는 성적표 대신 교사가 자유롭게 한 해 동안 학생이 보인 발달과 성격상의 특징을 기술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과도한 입시경쟁의 좋은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8년 동안 한명의 교사가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점에서 아이들을 좀 더 가까이서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해줌으로써 교사와 학생들 간의 친밀성을 높여줄 것이다. 이는 요즘의 한국의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가 학생을 성추행한다거나, 학생이 교사를 폭행한다는 사건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지 모른다. 또 하나 눈 여겨 볼 대목은 발도르프 학교에는 학교장이 없다는 것이다. 교사들은 주마다 열리는 교사회의를 통해 여러 문제를 토론하여 해결한다. 이것은 학생을 아주 가까이서 지켜보는 교사가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직접 학교의 전반적인 문제를 책임진다는 것으로, 한국의 사립학교의 이사장 문제, 불투명한 학교운영비 문제에 적용시키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발도프르 학교라고 해서 부족한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교사들 사이에서도 갈등이 생길 수도 있고, 실제로 교사와 학생사이의 신뢰가 부족하여 8년 담임제를 반대하는 학부모가 교사를 교체해 달라는 요구도 있었다고 한다. 또한 무시험으로 인해서 학생으로 하여금 공부를 해야겠다는 강압적인 요소가 없으므로 교육에 대한 스스로의 자각이 없다면 그 학생의 교육은 불가능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발도르프 학교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이유는 아마 교사는 학생을 이해하고, 학생은 교사를 존중하며 신뢰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학생의 입장에 서서 어릴 때부터 단편적 지식이 아닌 경험과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시켜 주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도 발도르프 이념을 같이 하는 대안학교가 점점 생겨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푸른숲학교’ 가 있는데, 푸른숲 유치원부터 푸른숲 중등과정까지 체계적으로 발도르프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이 아마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를 닮아가는 새로운 한국 교육과정의 시작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고야스 미치코(1996).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서울 : 밝은 누리
김대현,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요하네스 키어쉬 외(김용한 옮김, 1999).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1 : 학교 바로 세우기와 자유로운 정신 기르기. 서울 : 밝은누리
이종태 (200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 민들레
정윤경(2004).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 학지사
죈케 바이 외 (김용한 옮김, 1999).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Ⅱ : 교과서 없는 수업, 규격화되지 않은 사고로 가는 길. 서울 : 밝은누리
푸른숲학교 http://www.gforest.or.kr
Christoph Lindenberg (이나현 옮김, 2000). 두려움 없이 배우고 자신 있게 행동하기 : 자유 발도르프 교육 입문. 서울 : 밝은누리
Hans Scheuerl 외 (정영근 외 옮김, 2004 ) 교육학의 거장들2. 파주 : 한길사
Marielle Seitz Ursula Hallwachs(이명환 곽노의 [공]번역, 2003).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서울 : 밝은누리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7.10.22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31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