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레스토랑 VIPS의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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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밀리 레스토랑 VIPS의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VIPS 성공사례분석-
1. 패밀리레스토랑의 정의
(1) 소비자들의 외식경향
2. VIPS 소개
(1) VIPS 연혁
(2)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 현황
3. 소비자의분류와 패밀리레스토랑의 분류
(1) 소비자의 benefit을 통한 분류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유형 분류
(3) 패밀리레스토랑의 업체별 점유율
(4) 현재 VIPS의점유율
(5) 외국과 우리나라의 패밀리 레스토랑 인식차이
(6) 현재 Family restaurant 포지셔닝 map
4. SWOT 분석
5. 마케팅 전략
6. VIPS의 성공발전요인
7. VIPS 가 나아갈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힘이 듦 다양한 차별화를 통해서 타 업체
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음.
- 신중한 점포사후 관리
다수의 체인점을 전국에 운영할 때 중요한 점은 체인점 사후 관리이다. 국내 업체들은 무리한 가맹점 모집만 열을 올릴 뿐 사후 관리가 소홀해 실패를 많이 하는 경우가 많다.
- 인적자원관리
외국 업체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종업원들의 서비스 수준
- 멈추지 않는 아이디어
국내 브랜드로의 장점을 잘 이용하고, 꾸준하게 여러 가지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전개 하고 있다.
- 차별화된 인테리어
요즘은 똑같은 음식이라도 밝고 깨끗한 곳에서 먹는 게 훨씬 맛있게 느껴짐.
대부분의 외국 업체는 외국 업체 그대로의 분위기를 가지고 한국에 들어옴.
반면 빕스는 매장에 개성 있는 인테리어로 방향을 정함.
Ex)등촌점 =>브라운 칼라 중심 텍사스 분위기 압구정점 => 블렉 & 화이트의 도시적 분 위기가 가미된 보스턴풍의 매장
7. VIPS가 나아갈 방향
(1) VIPS의 현재위상(소비자인식 및 태도)
VIPS는 고급스럽고 색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뷔페식 스테이크 전문점’으로 일부 알고 있으나, 소비자들 인식 속에 VIPS에 대한 이미지가 뚜렷히 형성되어 있지는 않는다.
(2) VIPS의 현재브랜드 규명
메뉴의 특성상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나 마르쉐와 비슷하게 여겨지나, 실제 경쟁은 코코스, 스카이락, 베니건스, TGIF 등 Major 브랜드들과 하고 있다.
(3) VIPS의 경재우위 및 장애요인
깔끔한 맛과 다양한 뷔페식 메뉴가 차별적인 경쟁 우위 요소 반면, 매장 근접성이 가장 큰 이용 장애 요인이다.
(4) 향후 VIPS마케팅 & 커뮤티케이션 목표
ㄱ. 패밀리레스토랑 잠재고객
VIPS 인지도 제고 - 잠재 고객층을 대상으로 보조 인지도 제고
VIPS의 차별적인 특징(포지셔닝 컨셉)전달 - 깔끔한 맛/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뷔페식 패밀리 레스토랑
⇒ 인지 장애 해결을 통한Trial 유도
ㄴ. VIPS 이용자
만족도제고 + 구전유발 ⇒ VIPS의 가치 제고 재방문 유도로열티 제고
(5) 마케팅 & 커뮤티케이션 목표 달성 전략
<패밀리레스토랑 잠재고객>
- 매장 그 자체가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므로 매장을 눈에 잘 띄게 Visual Identity를 구축하는데 우선적으로 자원 할당.
- 시내 중심가나 인구 밀집 지역의 옥외 광고 활용
- 신규 입점 시 인근 지역에 전단지 배부 신용카드사 제휴 쿠폰 발행/카드사 제휴 전단지
- Target 도달율이 높은 잡지 위주로 잡지 광고 집행
⇒ VIPS의 인지도 제고를 통한Trial 유도

- 매장 방문 경험을 적극 활용한 구전 요소 제공
- Public Relationship 자료로 활용
⇒ 색다른 메뉴 개발
인구에 회자될 만한 서비스 차별화
차별적인 생일 축하 이벤트나 가족/친구/연인중심의 이벤트 실시
주변인 추천시 소정의 선물 증정
(6) 시간대별 타겟 마케팅 전략
(주중 점심 / 저녁)
(주말 점심 / 저녁)
Ⅲ. 결론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고객만족 여부에 기업의 승부가 달려 있음을 인식한 기업들이 고객중시의 실천운동을 펼쳐가고 있다. 고객은 정직하므로 만족한 소비자는 확고한 고객으로 계속 남고 다른 소비자의 구매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고객만족 경영은 고객만족이 실현되면 매출과 이익은 저절로 확대된다. 기업경영은 매출이익 등 기존의 양적 개념에서 소비자 만족이라는 질적 개념으로 전환되어 있다. 고객만족 경영은 서비스 향상이고 사업 확대를 위한 고객 창출이며 혁신이다.
고도의 고객만족 경영을 위해서는
첫째, 최고경영자가 솔선수범하며 회사전체의 운동으로 전개하여야 하고
둘째, 벤치마킹과 전체 고객만족 관점에서 부문마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행동은 시스템화 되어야 한다.
셋째, 종업원의 만족을 위해 급여인상, 인사정책, 후생시설, 시간관리 등이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야하고
넷째, 고객 만족을 위한 시설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객지향의 서비스 고객만족의 경영체제 구축, 국제화시대의 경영감각, 변화하는 고객욕구의 파악과 대응만이 기업의 생존과 성공을 위해 나아갈 길이라고 하겠다.
외식업체 VIPS를 조사하면서 외식업체들중에서 VIPS는 고객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른 외식업체들과 비교할 수 있었다.
VIPS서비스사례조사 과제를 마치고, 직접 VIPS에 찾아가 보았다. 런치시간을 이용하고 싶었지만 런치시간은 11시부터 16시까지라서 시간을 맞추지 못하고 가서 샐러드 바 만 이용하였다. 샐러드 바만 이용해도 종류별로 맘껏 음식을 먹을 수 있었고, 뷔폐식이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다.
서비스에 대해 유심히 지켜본 결과 VIPS의 서버들의 서비스도 만족하였지만, 고객의 입장으로서 다른 외식업체 아웃백과 비교하여 본다면 아웃백 서버들에게 점수를 더하겠다.
서버 하는 사람들의 미소에서 차이들 들 수 있었다. 정해져 있는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버들의 미소가 중요한 것 같다. 직접 고객의 입장이 되어서 본 결과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서비스 인이 될 사람으로서 많은 것을 배우고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VIPS는 계산서에 서버 하는 사람의 사진과 함께 작은 쪽지가 하나 있었는데 그 쪽찌 에는 담당서버의 인사말 이였다. 음식을 다 먹고 그 쪽찌를 봤을 때 기분이 좋았고, 작은 종이 한 장이지만 따뜻한 서비스를 받은 그런 느낌 이였다. 거기에서 작은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과제를 하고 그 곳을 직접 이용해보니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으며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서비스는 이런 것이다』 손대현 (백산)
『서비스기업의 인간관계관리』 차길수
『서비스산업의 경영관리』 김민주 - 임효창 (백산)
『고객감동 서비스 길라잡이』 김희수 (협동아카데미)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이재련
외식비 소비지출에 따른 성인의 식행동 양상에 관한 연구 홍기운, 김이수
라이프 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홍범, 허창
인터넷 사이트 빕스 http://www.ivip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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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24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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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3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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