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제 마케팅분석-마르쉐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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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국의 외식산업의 발전
2. 기업 선정 및 선정이유

Ⅱ. 본론
1.기업 소개 및 현황
2.기업 환경 분석
1) 내부환경분석
2) 외부환경분석
3.아모제의 경영전략
1) STP전략 분석
2) 브랜드별 4P 분석
4. 성과 및 문제점 고찰
1) 경영전략 성과분석
2) 문제점
5. 전략 도출
1) 외식 시장의 환경 변화
2) 업체별 전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카페 아모제의 HMR 시장 성공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② HMR에 대한 홍보
HMR은 외국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외식산업으로 사람들이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HMR이라는 분야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
③ 독립된 HMR 전문매장 개설
HMR 시장 자체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까페 아모제 뿐만이 아니라 국내 모든 HMR 전문점들은 대형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식품코너나 푸드 코트에서만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들은 백화점을 이용 후 HMR 전문점을 이용하게 된다. 그러나 백화점에는 HMR 전문점 외에도 먹거리가 많다.
HMR시장은 인지도만 확립되면 독립점포들이 경쟁력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카페 아모제 HMR 전문점을 위치가 좋은 시내 중심가나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상가에 3~4평의 영업매장을 운영하면 더 많은 홍보효과와 매출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매장 내 음식의 디스플레이를 효과적으로 하여 시각적인 유인효과가 발생된다면 구매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소비자의HMR 구매행태와 만족도에 따른 HMR 시장 성공전략 연구 2004)
④ 소비자 Needs에 부합된 3C(Convenience, Clean, Core service) KFS관리
카페 아모제에서는 매장 직원에게 서비스 교육을 확실하게 시켜 테이크아웃의 필수 서비스 요소인 신속성과 정확성을 갖추도록 하여 소비자들이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용기를 먹기 편하게 또 먹고 나서 쓰레기 처리 시 편리하게 제작하여 판매해야 한다. 또한 항상 고객이 음식의 품질을 생각하면서 먹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끔 음식의 신선함이나 유통기한, 매장의 청결함 등 위생에도 철저한 관리를 해야 한다.
[ 오므토 토마토 ]
① 브랜드 인지도 확충
‘오므토토마토는 (주)아모제에게 가장 효자 업체입니다.’ 라고 (주)아모제 직원은 본 팀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오므토 토마토는 현재 총 3개의 점포가 운영중이며, 점포당 월 매출이 1~2억에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오므토 토마토라는 외식업체의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오므토 토마토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더 큰 노력을 기울이고 매장의 수도 늘려가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우리는 (주)아모제의 전략과 성과, 그리고 문제점 및 나아갈 방안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 마르쉐, 오므토 토마토, 카페 아모제 중에서 오므토 토마토와 카페 아모제는 이제 거의 진입 초기 단계이고, 성과 부분에서 살펴보았듯이 아직 발전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는 것이 업계 일반적인 의견이다. 하지만 마르쉐 같은 경우는 현재 동종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비슷한 경쟁 업체가 급속하게 증가하여 확실한 차별화 전략이 아니고서는 현재의 판도를 뒤엎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고객은 기업이 꾸준히 변화하기를 바란다. 또한, 기업이 자신의 니즈에 맞지 않을 경우 쉽게 다른 곳으로 떠나기도 한다. 그러므로 기업은 고객을 머무르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제점을 알고 개선해 나가야 하며 그렇게 할 때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시장 경기의 악화와 고객 욕구가 다양하게 변해갈수록 더욱 더 외식업계의 경쟁은 불가피하다. 그러므로 (주)아모제 역시 변화를 꾀하지 않으면 안 된다. 피터드러커는 '문제점에 대해서만 골몰하고 기회를 모색하지 않는 것'을 '기업의 다섯 가지 치명적인 실수'로 제시했다. 즉, (주)아모제는 마르쉐를 모태로 하는 기업이지만 과감하게 마르쉐의 투자를 줄여 현재 규모를 유지하거나 더욱 축소시켜 오히려 희소성 있고 내적인 성숙을 도모하며 다른 두 사업체에 대한 투자를 과감하게 늘려 규모의 확장을 노리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참고자료♠
<논문>
김영균, 정미경(2004),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마르쉐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권경대 외(2003),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의 전형성 구축과 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 연구 -마르쉐 기업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배준호 외(200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마르쉐 기업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오윤석, 정순여(2004),『외식산업의 성과측정항목의 가충치 개발 :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Vol. 7 No. 2, pp. 125-145
이승훈 외(2004), 『소비자의 HMR 구매행태와 만족도에 따른 HMR 시장 성공전략 연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최서용 외(2003),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따른 마르쉐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단행본>
전병길, 최수근(2002),『레스토랑 창업론』, 지구문화사
최정우(2004), 『마르쉐의 KID 마케팅』, emars
<정기 간행물>
월간식당
주간 프라이데이 (2003. 9, No.53, 54)
「국내 외식산업의 최근 동향」, 2005년 2월호, 4월호(통권 239호, 241호)
「업계별 2004년 결산 및 2005년 전망」, 2005년 2월호(통권 239호)
「외식기업 '이미지 업그레이드' 한창」, 2003년 7월호(통권 220호)
「외식업 마케팅 이렇게 해라」, 2003년 10월호(통권 223호)
「외식업, 트렌드를 잡아라」, 2005년 4월호(통권 241호)
「전문가에게 듣는 2005 외식업 전망」, 2005년 1월호(통권 238호)
「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_ 오므토 토마토」, 2005년 5월호(통권 242호)
<신문 기사>
|오므라이스 40가지 '골라먹는 재미'|, 매일경제, 2005-05-15
|HMR고객 연령층 '확대일로'|, 외식경제신문, 2005-03-17
<웹사이트>
(주) 아모제 http://www.marche.co.kr/
외식산업 정보뱅크 http://www.foodbank.co.kr/
월간식당 http://monthly.foodbank.co.kr/
외식경제신문 http://weekly.foodbank.co.kr/
한국오라클 고객성공사례 http://www.oracle.com/global/kr/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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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7.11.05
  • 저작시기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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