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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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들어가는 말


펴가는 말
1. 뇌성마비란
2. 뇌성마비의 분류
1)생리적 분류
2)부위별 분류
3. 뇌성마비의 원인
1)출생 전
2)출생 시
3)출생 후
4. 뇌성마비의 증상
5. 뇌성마비의 발달상의 특성
1) 지적
2) 의사소통
3) 운동․동작
4) 감각․지각
5) 언어․개념
6) 정서․사회성
6. 효율적․실질적 지도방안
(교육방법)
1) 진단과 평가
(1)교육과정중심 평가
(2)환경중심 평가
(3)신체적․기능적 활동의 평가
2) 교수․학습방법
3) 교육적 환경의 조성
4) 관련지원
① 물리․작업․언어 치료
② 의지․보장구․학습 및 생활용구
③ 보행 훈련
④ 편의시설
⑤ 심리 치료
⑥ 부모 상담
⑦ 일상생활 관리
⑧ 기타
5) 배치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는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도록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진흥법 제15조 1항에는 ‘일반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 도는 그의 보호자나 특수교육기관의 장이 통합교육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사우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2항에는 ‘일반학교의 장은 통합교육의 편의를 위하여 예산의 범위 안에서 특수교육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갖추고, 경사로 및 손잡이와 특수교육대상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화장실책상 및 의자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하거나 갖추어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뇌성마비아동이 일반학교에서 일반아동들과 함께 공부하고, 놀고, 생활할 수 있는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위의 편의시설들이 설치되어야 할 것이다.
⑤ 심리 치료
뇌성마비아동도 일반 아동과 마찬가지로 흥미와 기쁨과 슬픔 등 감정을 느낀다. 그러나 성장 과정 중에서 뇌성마비로 인해 겪는 좌절이 아이의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행동제한 및 감각장애로 인해 부족할 수 있는 자극과 경험을 확대하고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자신의 신체 존재에 대한 자아상 확립이 심리지도 치료의 주안점이 된다.
⑥ 부모 상담
뇌성마비의 치료는 뇌성마비아 단독의 치료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부모의 적극적인 노력과 후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모의 이해와 교육이 필요한데, 부모 뿐 아니라 가족 전체 구성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과 교육이 필요하다.
⑦ 일상생활 관리
체중이나 신장의 증가에 30% 이상의 뇌성마비아가 문제를 보입니다. 소화기 장애도 흔하며, 변비가 심합니다. 호흡기 합병증은 사망을 초래하는 심각한 원인이 됩니다. 뇌성마비아의 30~50%에서 간질 발생의 위험을 가집니다. 방과 과민에 의한 요실금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유의하여 합병증 발생이나 조기 발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⑧ 기타
소아 재활의학과, 소아 비뇨기과, 소아 정형외과, 소아 정신과 등 소아관련 전문과의 협력이 강조되는 질환입니다.
5) 배치
뇌성마비아동은 장애의 유형 및 정도, 지역사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그리고 장애의 의학적 예후에 따라 다른 학습환경에 배치한다.
경도 및 중등도 뇌성마비아동의 대다수는 일반아동과 같이 일반학급에 통합되고 있다. 뇌성마비아동이 일반학급에 입급되어 있으면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만 자료실에 가서 도움을 받게 할 수도 있다. 자료실이나 치료실에서는 발달이나 교과학습 지도만이 아니라 물리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 등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는 상주하는 교사나 순회교사가 담당한다.
중증중복 장애아동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 배치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는 경우도 일부 활동은 일반아동과 같이 하게 함으로써 통합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아동이 학교에서 다닐 수 없을 정도로 심한 뇌성마비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아동에게 적합한 학교가 없는 곳에 살고 있거나, 학교에서 취학하고 있으면서 일시적으로 가정에 있을 경우에는 가정에서 교육을 받게 할 수도 있다. 가정교육은 부모나 순회교사가 담당할 수 있다.
가정에서 돌볼 수 없을 정도로 심한 뇌성마비장애를 가진 아동은 기숙제 시설에 수용하고, 그곳에서 교육을 받게 할 수도 있다.
<나가는 말>

성마비아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역사회에서 일반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일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뇌성마비아동이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놀고, 생활하게 하여야 하며, 이들의 능력과 특성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조정하교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들에게 요구되는 여러 가지 지원을 하여야 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뇌성마비아동들이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최대한의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전환교육을 실시하여 하며, 이러한 것들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뇌성마비아동과 같이 선천성 운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위해서는 공학을 이용한 다양한 보완대체적인 접근 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의 학습과 생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보조도구들을 사용하게 하여야 한다. 한 예로, 뇌성마비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의 적용 방안을 강구함과 아울러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이들의 통합교육 기회와 지역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행정가의 보완대체의사소통에 관한 인식 제고와 행재정적 지원, 특수교육교사와 치료교육교사 양성과정, 연수과정 등에서 보완대체의사소통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보완대체의사소통에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의사, 간호사, 물리작업언어치료사 등의 임상가와 교육가, 컴퓨터 공학자, 부모와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앞으로 뇌성마비아동 교육을 위해서는 학제간의 협력, 특수교사의 전문성 향상, 가족지원 체제의 강화, 조기교육의 확대, 통합교육의 정착, 중증중복장애아동의 교육권 보장, 교육과정 수정 및 교육자료 개발, 특수교육공학 개발, 전환교육 강화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지체부자유 재활 훈련(1994, 박화문, 민지사)
-뇌성마비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1992, 정재군, 교육부)
-지체부자유아교육(1995, 곽승철, 대구대학교출판부)
-특수교육대상자 출현율 조사 연구(1998, 국립특수교육원)
-지체장애아동 치료교육(1998, 구본권, 문음사)
-중복, 지체부자유아 교육(2003, 이달엽, 교육과학사)
-장애인의 이해(1999, 정재권 외)
-특수아동 교육(2003, 김종현, 형설출판사)
인터넷 사이트
-뇌성마비정보센터(www.samson16.hihome.com)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www.snuh.snu.ac.kr/INFO/CHILD/ch2-6.html)
-한국뇌성마비 장애인 연합(www.barrow.com)
-도토리 속의 떡갈나무(http://my.carecamp.com/cp)
-한국뇌성마비 복지회(www.kscp.net)
-박상희 뇌성마비 치료교실(www.brainmast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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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12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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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6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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