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물류전문인력양성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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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해외의 물류전문인력양성사례
1) 미국
2) 네덜란드
3) 싱가포르
4) 일본

본문내용

Master Program)
주요 교과과정은 고급과정의 현대 제조활동 연구, 확정적 및 확률적 최적화, 모의실험, 자료분석, 경제분석, 정보기술의 최적화 방법론을 포함한 보과 및 물류 등임, 제3학기에는 기업현장의 사례연구를 수행
싱가포르 국립대학으로부터는 물류 및 공급연쇄관리분야의 석사학위, 조지아 공대로부터는 산업공학 분야의 석사학위를 각각 받음
물류업무 종사 임원에 대한 심화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은 전자 물류, 국제 물류, 물류/공급연쇄 전략 및 디자인, 제조업 물류, 제3자 물류, 창고관리 등
물류전문가 및 임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서 교육기간은 1~3일임
업계에 대한 광범위한 교육프로그램
물류지도자, 시장조사, 최적화 과정 등
자료 : 정봉민(2003), “물류 전문인력의 효율적 확보방안”,『해운물류:이론과 실천』, 2003년 제5호. p.49
아시아-태평양 물류기구(TLI-AP)에서는 ⅰ) 포괄적인 글로벌 물류 및 공급연쇄 연구 프로그램, ⅱ) 물류 및 공급연쇄관리 분야의 이중 석사 프로그램(Dual Master Program), ⅲ) 물류업무 종사 임원에 대한 심화교육 프로그램, ⅳ) 업계에 대한 광범위한 교육프로그램 등 네 가지 주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싱가포르 국립대학의 공학, 과학, 경영학, 컴퓨터학과 교수들과 조지아 공대의 산업 및 체계공학과 교수들이 참여하여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물류기구(TLI-AP)의 물류 및 공급연쇄관리 석사과정의 교과 과목은 싱가포르 국립대학과 조지아 공대가 공동으로 개설하고 있다.
또한 직업훈련기구, 대학 등과 경제개발국이 공동으로 개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물류 전문인력 프로그램(Logistics Specialist Manpower Program : LSMP)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싱가포르의 주요 대학 및 대학원의 정규과정과 비정규과정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야간반 위주의 시간제로 운영되므로 피교육자가 직장에 다니면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교육내용은 이론과 실무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성되며, 많은 경우 당사자의 직장에서 교육비 보조가 이루어진다.
② 자격제도
싱가포르에도 전문물류관리사(CPL) 제도가 있다. 이 자격은 국제물류협회 싱가포르사무소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미국의 전문물류관리사(CPL) 제도와 동일한 것이다.
4) 일본
일본은 미국을 벤치마킹하여 1960년부터 본격적으로 물류의 개발과 보급확대에 힘써 온 결과 아시아권에서는 가장 선진적인 물류 강국으로 등장하였다.
일본의 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업교육 및 사회교육기관의 현황을 보면,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로지스틱스시스템협회, 일본생산성본부, 일본능률협회 등을 중심으로 기업체 물류종사자를 위한 장기 또는 단기의 물류 전문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경단련, 일본상공회의소 등의 경제단체, 일본통운, 야마토, 사가와규빈, 다이후쿠 기코 등의 기업 자체의 연수원 등에서도 오프라인 및 온라인 교육이 업종별 전문교육 또는 기업별 자체 직무교육 등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키워드

해외,   물류,   전문인력,   양성,   사례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11.27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8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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