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의 상생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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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 2

Ⅱ. 대형할인점의 특성과 발전과정 …………………………………… 2
1. 유통의 정의와 유형…………………………………………… 2
2. 대형할인점의 정의와 특성 …………………………………… 3
3. 발전과정 ………………………………………………… 5
4. 할인점 가격파괴 배경 ……………………………………… 8

Ⅲ. 주요 대형할인점의 경영실태 ………………………………… 9
1. 월마트 …………………………………………………… 9
2. 이마트 …………………………………………………………… 10
3. 홈플러스 ………………………………………………… 11
4. 까르푸(현, 홈에버)…………………………………………… 12

Ⅳ. 대형 할인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13
1. 유통 기능의 활성화와 중․소 도매업의 경쟁력 상실 …………… 13
2.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부정적 사례………………………………… 15
3. 소비자 복지에 미치는 영향………………………………………… 16
4. 대형할인점의 문제점……………………………………… 17

Ⅴ. 대형할인점의 상생전략 ………………………………………… 18
1. 각종 공공기관의 입점……………………………………………… 19
2. 지역 제조업체와 연대한 PB상품 개발……………………………… 19
3.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략……………………………………………… 20
4. 글로벌 경쟁력 강화………………………………………………… 21
5.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 쇼핑 공간…………………………………… 21
6. 유통 전문 인력의 육성과 브랜드 강화 …………………………… 22

Ⅵ. 대형할인점의 향후 전망 ……………………………………………23

Ⅶ. 결론………………………………………………………………… 24

참고문헌……………………………………………………… 25

본문내용

많이 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멀티 브랜드 할인점들은, 한 개만의 브랜드를 판매하는 전문점처럼 소비자가 그 브랜드하면 할인점을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는 브랜드의 개성을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Ⅵ. 대형할인점의 향후 전망
외국 자본업체들은 아직은 국내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국내 업체들의 강력한 경쟁상대가 될 것이 분명하다. 세계 1,2위를 다투는 유통업체인 월마트와 까르푸(현, 홈에버)를 비롯하여 홈플러스, 코스트코홀세일 등 4개의 해외파는 국내업체들과 비교해 볼 때 점포수 대비 매출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점포당 매장면적도 넓은 편이다. 하지만 대형자본과 우수한 선진기법을 동원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국내 할인유통업계를 평정하기 위한 다크호스로 급부상중이다.
한편, 국내 대형할인점들의 앞날은 결코 밝지만은 않다. 일단 외국계 대자본과 한판 승부를 벌이기 위해 필수적인 정부나 금융 등의 지원실태가 외국과 비교해서 열악하다. 금리수준이 외국에 비해 높아 자금조달이 어렵다. 또 대표적 SOC인 사회기반시설이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해 물류코스트가 높아 경쟁력측면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또 기존의 백화점들과 한창 떠오르는 샛별인 홈쇼핑과의 승부도 결코 만만한 영역이 아니다. 향후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유통경쟁구도가 자리 잡는다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다. 또 외국의 대형유통업체들도 온라인으로 적극적인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에서 활동 중인 국내외 대형할인점들이 풀어야할 숙제들은 많다. 국내 업체들은 유통인력의 절대 부족, 유통 인프라의 미구축 등을 해결해야 하고 외국 업체들은 소극적인 마케팅과 불리한 현지 여건을 돌파해야하는 어려움이 남아있다. 그러나 그런 난관 속에서 할인유통업체들의 성장가능성 또한 경기회복과 새로워진 소비패턴과 맞물려 무궁무진한 것도 사실이다.
Ⅶ. 결론
대형할인점은 태동 후 10년 만에 우리나라 제1의 유통체인으로 떠오르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고, 앞으로도 그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이미 대형할인점도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형편이다. 앞으로는 대형매장이 들어설 만한 입지선점이 어려워지고 기존 상권과의 마찰과 재래시장을 살리려는 지자체들이 규제를 강화하여 인허가기간이 지연될 것으로 보이며, 대형할인매장이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경쟁을 더욱 심화시켜 업체별 차별화 전략이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매장변신이 가속화될 것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대형할인점의 올 해 이슈는 중소형 점포출점, 기업간 합병, 대형할인점 출점 규제강화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2~3년 안에 대형할인점간의 M&A가 이루어져 상위 5개 업체가 시장을 석권하는 등 유통업체에도 새로운 판도변화가 임박하고 있다는 분석이 압도적이다. 일각에서는 할인점 수가 늘어나더라도 전체적인 매출규모는 크게 변동이 없고, 다만 가까운 곳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소비행태로 보아 지역이동만이 있기 때문에 단위매장의 매출은 떨어진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새롭게 들어서는 매장이 인접해진다면 기존에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고객은 물론이거니와 그 동안 대형할인점을 이용하지 않던 소비자, 즉 기존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대형할인점으로 흡입되기 때문에 대형할인점의 매출규모는 소폭이지만 여전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재래시장의 매출은 격감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기존 재래유통채널의 대응과 분전이 예상된다.
이와 같은 시장포화의 위기 속에서 대형할인점들은 매장개발 및 상품구성, 매장운영 방식 등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의 대기업 중심의 협력관계를 중소 제조업과 벤더 중심으로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제조업체나 벤더 업체는 이와 같은 대형할인점의 향후 추이를 살펴 이들의 영업정책에 부합하는 전략수립으로 거래선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대형할인점의 출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 내 대형 상권의 형성, 물류시설 집적화로 인한 사회 비용 절감, 고용증가·지가상승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기능의 원활화, 물가안정, 문화 공간 제공 등을 통한 주민복지 증진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과 역할 불일치로 인한 경로구성원의 갈등, 지역 유통경제의 교란, 대형할인점 부근 교통 혼잡 유발, 할인점 주변의 주거환경 악화 등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형할인점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증진을 통해 이러한 긍정적·부정적인 영향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강화, 전환시킬 수 있다. 대형할인점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증진 방안으로는 공공 기관의 유치, 생태 공원의 조성, 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를 위해 지역 제조업체와 연대한 PB상품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결국 대형할인점은 이러한 협력증진 방안을 수행함으로써 지역사회 내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형할인점은 지역사회의 중심지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되고 지역 사회 내의 핵심적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 / 오세영 외 /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롯데마트 : 사회적 책임구현과 윤리경영의 실천 / 오창호 외 /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할인점경영(상, 하) / 오세조 / 박영사
새유통관리론 / 이성근, 배수현 / 무역경영사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 오세조, 박진용 / 박영사
Diagram Digest / 한국백화점협회 / 유통매니지먼트
한국의 사회구조와 지역사회 / 김일철 / 서울대학교 출판부
지역과 산업 / 권태준 / 서울대학교 출판부
유통관리 /신종국, 이종호
우리나라 할인점의 전망과 전략적 방향 / 김현미 / 고려대
소비자의 대형 할인점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 황재웅 / 동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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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07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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