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굿 윌 헌팅의 줄거리
Ⅱ. 로저스이론
1. Rogers 인간중심치료 (Person-centered Therapy)
2. 치료적 관계와 실무원칙
1)촉진적 치료관계
①일치성 또는 진실성
②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③감정 이입적 이해와 경청
2)치료자의 역할
3)실무원칙
Ⅲ. 등장인물의 심리분석
1. 윌 헌팅
2. 램보교수
3. 숀 맥과이어
4. 윌의 친구들
5. 여자친구
Ⅳ. 상담과정
1. 초기개입- 라포형성 (현상)( 제1차, 제2차 면접)
2. 중간개입-도전, 직면기술 사용, 자기주장 기술 사용. (개입)( 제 3차 ~제6차까지)
3. 종료단계-(결과) 자기인식, 이상적 자기 = 현실적 자기( 제7차, 제8차)
Ⅴ. 상담기법
☀상담목표 - 자아실현 ( 윌의 능력에 맞게 사는 것)
1. 제1차 상담-탐색
2. 제2차 상담-직면
3. 제3차 상담-침묵
4. 제4차 상담-공감대 형성하기
5. 제5차 상담-공감대 형성
6. 제6차 상담-직면
7. 제7차 상담-공감과 수용, 재명명, 환기
8. 제8차 상담-자기결정
Ⅵ. 결
※참고문헌
Ⅱ. 로저스이론
1. Rogers 인간중심치료 (Person-centered Therapy)
2. 치료적 관계와 실무원칙
1)촉진적 치료관계
①일치성 또는 진실성
②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③감정 이입적 이해와 경청
2)치료자의 역할
3)실무원칙
Ⅲ. 등장인물의 심리분석
1. 윌 헌팅
2. 램보교수
3. 숀 맥과이어
4. 윌의 친구들
5. 여자친구
Ⅳ. 상담과정
1. 초기개입- 라포형성 (현상)( 제1차, 제2차 면접)
2. 중간개입-도전, 직면기술 사용, 자기주장 기술 사용. (개입)( 제 3차 ~제6차까지)
3. 종료단계-(결과) 자기인식, 이상적 자기 = 현실적 자기( 제7차, 제8차)
Ⅴ. 상담기법
☀상담목표 - 자아실현 ( 윌의 능력에 맞게 사는 것)
1. 제1차 상담-탐색
2. 제2차 상담-직면
3. 제3차 상담-침묵
4. 제4차 상담-공감대 형성하기
5. 제5차 상담-공감대 형성
6. 제6차 상담-직면
7. 제7차 상담-공감과 수용, 재명명, 환기
8. 제8차 상담-자기결정
Ⅵ. 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게 해준다.
7. 제7차 상담-공감과 수용, 재명명, 환기
숀은 어릴 적 자신도 윌과 같은 비슷한 경험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숀은 윌에게 어릴 적 버림받은 것, 파양, 학대는 ‘너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윌의 감정을 이끌어내어 아픈 감정을 해소시켜준다.
8. 제8차 상담-자기결정
윌은 마침내 자기결정에 따라 자아실현을 하게 되고 두려움으로 인해 떠나보냈던 여자친구를 찾으러 떠나게 된다.
Ⅵ. 결
어릴 적 경험 즉 현상적 장(phenomenal field)이 인간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다. 권위주의적인 상담은 윌의 이야기만 이끌어 내지 않고 상담자가 스스로를 오픈하면서 치료하는 과정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이는 로저스 이론 중 일치성과 부합된다. 숀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치성을 잃지 않으며 ‘here and naw', '자아실현’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한다. 그리고 윌의 변화 가능성을 믿고 끝까지 기다려준다. 결국 윌이 스스로 자기결정을 하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숀은 끝까지 긍정적인 표현을 하고 자기 내면을 내 보임으로써 윌로 하여금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게 한다. 한편 숀도 자신이 안고 있는 상처를 윌을 치료하면서 함께 극복하게 된다.
참고 문헌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2005
2.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2004
3. 사회복지 면접의 길잡이 / Margaret Schubert, 이상균역 , 나눔의 집, 2002
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김동배, 학지사,2004
5. 인터넷 네이버 지식
7. 제7차 상담-공감과 수용, 재명명, 환기
숀은 어릴 적 자신도 윌과 같은 비슷한 경험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숀은 윌에게 어릴 적 버림받은 것, 파양, 학대는 ‘너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윌의 감정을 이끌어내어 아픈 감정을 해소시켜준다.
8. 제8차 상담-자기결정
윌은 마침내 자기결정에 따라 자아실현을 하게 되고 두려움으로 인해 떠나보냈던 여자친구를 찾으러 떠나게 된다.
Ⅵ. 결
어릴 적 경험 즉 현상적 장(phenomenal field)이 인간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다. 권위주의적인 상담은 윌의 이야기만 이끌어 내지 않고 상담자가 스스로를 오픈하면서 치료하는 과정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이는 로저스 이론 중 일치성과 부합된다. 숀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치성을 잃지 않으며 ‘here and naw', '자아실현’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한다. 그리고 윌의 변화 가능성을 믿고 끝까지 기다려준다. 결국 윌이 스스로 자기결정을 하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숀은 끝까지 긍정적인 표현을 하고 자기 내면을 내 보임으로써 윌로 하여금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게 한다. 한편 숀도 자신이 안고 있는 상처를 윌을 치료하면서 함께 극복하게 된다.
참고 문헌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2005
2.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외, 학지사, 2004
3. 사회복지 면접의 길잡이 / Margaret Schubert, 이상균역 , 나눔의 집, 2002
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김동배, 학지사,2004
5. 인터넷 네이버 지식
추천자료
- 8차 국어과 국어과 교육과정 비평
- [교대][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 교대(교육대학교)의 목적, 교대(교육대학교)의 ...
- 노인대학(명예전문학위과정) (Silver Colleage(실버대학) 명예 전문학사 학위 취득 과정)
-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목표와 발전과정,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체제와 개편내...
-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입시)의 변천과정과 기능, 대학입학시험전형(대입전형, 대학...
- [인행사] 에릭슨의 성격발달 -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중 자신의 단계에 해당되는 시기까지...
- 정신지체장애인(지적장애) 사례관리(진행과정평가, 7차 면접, 상담일지 수록)_이론적 고찰, ...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에 대해서 비교하고 인간...
-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을 비...
- [심리치료와 상담] 프로이드(Freud)의 생애와 정신분석의 발전과정 - Freud의 성장과정과 교...
- [심리치료와 상담] 엘리스 (Albert Ellis)의 생애와 REBT의 발전과정 - Ellis의 성장과정과 ...
-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사례] 성상담 & 대인관계 상담 - 청소년 성문제 상담, 성상담, ...
- 2015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