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한게임][현대정보기술][컨텐츠][콘텐츠]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의 의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 전략 분석(한게임과 현대정보기술의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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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한게임][현대정보기술][컨텐츠][콘텐츠]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의 의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 전략 분석(한게임과 현대정보기술의 성공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컨텐츠 의의

Ⅲ. 디지털 컨텐츠의 종류
1. 형태에 따른 분류
2. 내용에 따른 분류
3. 용도에 따른 분류
4. 사용기기에 따른 분류
5. 제작방법에 따른 분류
6. 성질에 따른 분류
7. 전달방법에 따른 분류
8. 기타

Ⅳ. 컨텐츠 산업의 특징

Ⅴ. 컨텐츠 산업의 국내외 현황

Ⅵ. 한게임 성공 사례
1. 개요
2. 기업 소개
1) 현황
2) 조직
3. 도입기 시장 분석
1) 인터넷 시장 현황
2) 인터넷 게임 시장
3) 인터넷 게임 분석
4. 홈 페이지 구성
5. 수익 및 성과
6. 제공 서비스와 제품 구성
1) B2C의 제공 서비스와 제품 구성
2) B2B 제공 서비스와 제품 구성
7. 한게임의 성장기 사업 성과 및 매출
8. 한게임의 현재
1) SWOT분석
2) 해외 진출
3) 고객 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9. 성공 요인과 전망
1) 성공 요인
2) 비전

Ⅶ. 현대정보기술의 성공 사례
1. 업체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1) 베트남 금융현대화 사업 성공- 국내 최초의 SI 수출
2) 베트남 진출 성공을 기반으로 파키스탄 진출
3. 성공요인
1) 철저한 기술적 준비 및 최적의 시스템 제안
2) 금융전산화분야의 노하우
3)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및 문화의 이해
4) 국가․기업의 이미지라는 보이지 않는 도움
4. 향후의 전략
1) 금융에서 SOC 등으로 사업범위 확대
2) 우수 벤처사와 협력진출 모색
3) 거대시장 중국에 도전장

Ⅷ.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발전전략
1. 국내 D/C산업의 당면문제
1) 양질의 디지털 컨텐츠 부재
2) D/C의 안전한 거래기반 미정립
3) D/C제작자의 투자보호 부재 및 수익기반 취약
4) D/C 전문인력의 부족
5) D/C 기술개발 및 표준화활동의 미흡
2.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발전전략
1) 비전 : 디지털 컨텐츠 강국 달성
2) 기본목표 : 디지털경제의 성장엔진으로 육성
3) 추진내용
4) 선택과 집중으로 디지털 컨텐츠 기술개발의 추진
5) 새로운 표준화 동향에 적극 대응

Ⅸ. 결론

본문내용

나라 고유의 컨텐츠를 무한한 사이버공간에 내놓을 수 있는 양질의 영문컨텐츠, 중문컨텐츠 등 우수 현지어컨텐츠가 부족하다.
2) D/C의 안전한 거래기반 미정립
D/C에 관한 제반권리를 보호하며 안전하고 투명하게 거래시킬 수 있는 “D/C 유통체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양질의 컨텐츠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통되는 것이 활성화되지 못했다. DOI 시범서비스와 함께 D/C 유통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정착시키고, D/C가 안정적으로 유통될 수 있는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홍보할 필요가 있꼬 이를 통하여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 보호에 대한 불신감을 해소하고 컨텐츠를 정보통신망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할 필요가 있다.
3) D/C제작자의 투자보호 부재 및 수익기반 취약
D/C제작에 들어가는 투자와 노력을 보호해주는 법적 근거가 없어 역동적인 D/C제작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컨텐츠는 무료라는 인식이 정착되어 있어 D/C업체는 광고수입, 회원수입 이외에 수익모델을 발굴하기 어렵고, 이에 따라 D/C제작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 또한 DB와 D/C의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낮고 지불수단이 복잡하여 D/C이용자의 컨텐츠 이용환경이 불편하다.
4) D/C 전문인력의 부족
D/C업계가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을 제때에 공급할 수 있는 체제가 미흡하여 D/C산업인력이 부족하다.
5) D/C 기술개발 및 표준화활동의 미흡
DRM, MPEG 21, e-Book 등 새로운 표준화요구에 IT전체표준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계획적인 기술개발이 되지 않고 있다.
2.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발전전략
1) 비전 : 디지털 컨텐츠 강국 달성
지식정보화사회의 국가미래를 좌우할 디지털 컨텐츠를 집중육성하여 디지털 컨텐츠 선진국에 조기 진입한다. 디지털 컨텐츠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양질의 컨텐츠가 물처럼 자유롭게 흘러 다니는 디지털 컨텐츠 유통 선도국가를 달성한다.
2) 기본목표 : 디지털경제의 성장엔진으로 육성
1만개의 디지털 컨텐츠사업자를 육성하고 수출이 가능한 유망CP 1,000개를 발굴육성하고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수출을 100배로 확대하고 디지털 컨텐츠 7위권 국가(C-7)로 진입한다.
3) 추진내용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D/C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세계 표준화동향에 전략적으로 대응하여 세계시장 선점하고 세계 최고의 디지털 컨텐츠 산업기반을 조기에 구축하여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창업을 활성화하여 패러다임 전환과정에서 배출되는 유휴인력을 흡수한다. 영세한 디지털 컨텐츠기업의 경영,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여 세계적인 디지털 컨텐츠기업(Star CP)을 육성한다. 초고속인프라에 적합한 양질의 디지털 컨텐츠를 조기에 확보하고 새로운 컨텐츠비즈니스를 활성화한다.
4) 선택과 집중으로 디지털 컨텐츠 기술개발의 추진
무선컨텐츠, 온라인게임 등 세계시장에서 가능성이 있는 디지털 컨텐츠분야의 기술을 ETRI가 중심이 되어 종합적으로 개발한다. 디지털 컨텐츠 기술은 기존 선점기업의 독점적 지위가 장기간 유지되지 않는 추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정보인프라와 벤처기업, 문화적 독창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디지털 컨텐츠기술을 개발하면 세계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있다. 우리나라 정보인프라 수준에서 시급히 요구되는 인터넷컨텐츠관리기술(CMS), 웹캐스팅의 스티리밍 기술 등 애로기술을 개발한다. 인터넷컨텐츠관리시스템(CMS : Contents Management System) : HTML 페이지단위로 관리되는 웹컨텐츠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증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했다. 차세대 컨텐츠서비스로 등장하고 있는 e-Book유통기술, e-Book 고선명도 단말기술, 실시간 저작기술 등과 과 초고속인터넷에 유통될 차세대 컨텐츠의 제작·유통·서비스 기술 등을 개발한다.
VR, CG 등 멀티미디어기술을 이용하는 응용기술은 민간으로 하여금 개발하게 하고 개발자금을 Matching Fund(50:50)로 지원한다.
5) 새로운 표준화 동향에 적극 대응
DRM, e-Book 등 새롭게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 국제 표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국내외 표준을 연구한다.
Ⅸ. 결론
20세기 후반 세계 각국은 정보통신기술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많은 투자를 통해 정보통신기반구조들을 구축해 왔다. 그리하여 이러한 정보인프라를 바탕으로 급증하는 정보유통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었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가 가치창출을 주도하는 시대이다. 공공 지식정보자원은 단순히 정부에 의해 DB의 형태로 구축되는 것을 뛰어 넘어 수요자의 편익을 전제로 유통 및 활용이 극대화될 때에 비로소 그 가치가 발현된다. 이 때 전자적 형태로 관리되는 공공지식정보자원이 바로 디지털 컨텐츠가 된다. 정보화사회 초기의 경우 초고속정보통신망, 공공정보의 디지털화 등 정보기반구조의 구축에 있어서는 정부의 주도적 역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정보기반구조가 어느 정도 구축되었으므로 정보의 생성, 이용 및 재생산, 가공과 소비가 중심이 되는 본격적인 정보유통시기를 대비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미국, 캐나다 등 선진국들은 정보공유 및 유통 활성화와 투자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중앙정부 또는 전담기관을 지정하여 국가 주요 지식정보자원을 디지털화하고 이의 유통체계 구축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지식정보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의 디지털화 및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2010년까지 세계 5위의 디지털 컨텐츠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5대 목표로는 시장 활성화를 위한 산업기반 강화, 창업 및 성장지원, 기술개발 및 표준화 추진, 글로벌 수준의 전문인력 양성, 그리고 해외진출 활성화 등이다. 그러나 디지털 컨텐츠들이 기관별로 중복되어 구축?관리되고 있는 사례가 많고 정보통신부와 문화관광부 등 유관기관간 사업추진상의 조정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등의 문제점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향후 국제적인 지식정보자원 교류를 위해서도 기술적 표준화는 물론 정책적 조정을 이루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제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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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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