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대화]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커뮤니케이션이론의 연구 동향,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의 원리, 대화기법,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메스커뮤니케이션, 대화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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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커뮤니케이션][대화]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커뮤니케이션이론의 연구 동향,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의 원리, 대화기법,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메스커뮤니케이션, 대화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커뮤니케이션이론의 연구 동향

Ⅲ.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Ⅳ.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의 원리
1. 대화에는 고려해야 할 기준이 있다
2. 대화에는 의도가 있다
3. 대화는 반복적이다
4. 대화에는 상반되는 요소가 있다
5. 대화에는 신호와 잡음이 있다
6. 대화에는 강화와 집합이 있다
7. 대화에는 적응이 있다
8. 대화에는 경청이 우선되어야 한다
9. 대화에는 전체와 부분의 의미가 있다

Ⅴ. 대화기법

Ⅵ.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메스커뮤니케이션

본문내용

을 들추어내며 고치라고 명령한다면 그러한 충고를 기쁘게 받아들여 실천할 수 있을까 한번 생각해보자. 이런 경우 당신은 내심 \" 웬 참견이람!\"하고 생각할 것이다. 그 충고가 옳다고 생각되어도 남의 충고를 듣는다는 것이, 더구나 명령조의 충고를 듣는다는 것이 그렇게 즐겁지는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이 해결책을 제시하는 말투는 상대방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1) 강요하고 지시하고 명령하는 말
예) \"휴지통 좀 치워\" \"오늘 오후까지 반드시 이걸 다 해야 해.\" 등의 무엇을 해라 하지 마라 식의 말투
(2) 경고 위협하는 말 : 명령적 말투가 효과를 얻지 못했을 때 보다 강력하게 의사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런 말투는 상대에 대한 저항감, 적개심을 갖게 하고 친밀감을 상실케 한다.
예) \" 자네 내 말대로 하는 게 좋을 걸. 만약 그렇지 않으면, 자네에게 별로 좋지 않을거야.\"
(3) 당부, 설교하고 도덕적 행동을 요구하는
예) \"너도 어른이니, 자기가 맡은 일은 스스로 해야지.\", \"자기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는 자신의 능력을 인정 받을때가 올 걸세.\"
(4) 충고하거나 이론적으로 설득하는 말투
예) \"그런 일은 어른들과 의논해야 되는 거야.\"
정신적 좌절감을 일으키는 말투
만일 어떤 사람이 당신의 행동을 비난하였다고 생각하여 보자. 이때 당신의 기분은 어떻겠는가? 창피하기도 하고, 화가 나서 모욕감도 가지게 될 것이다. 아마 당신은 즉시 공격적으로 상대와 맞서려 할 것이다. 이와같이 정신적 좌절감을 일으키는 말에는
(1) 평가, 비난, 우롱하는 말투
예) \"너 철들려면 아직도 멀었구나\" \"자네 이런 실력으로 어떻게 대학을 졸업하였나?\"
(2) 탐색 질문 및 심리분석의 말
예) \"내가 무슨 말만 하면 그렇게 기분 나빠하는 걸 보니 자네가 뭔가 심한 열등감이 있는가 보군?\", \" 사실대로 말해. 그것 때문에 화났지?\"
(3) 둘러대거나 관심을 전환시키는 말투
예) \"그럴 일이 좀 있어.\" \"자, 골치 아픈 건 다 잊어버리고 술이나 마시기로 하세.\"
(4) 비교하기 : 다른 사람들과 비교함으로 인해, 상대방으로 하여금 수치심, 부끄러움, 시기심 등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말투이다.
예) \"누구는 저렇게 잘하는데, 너는 그 사람 반만이라도 해봐라\"
대화를 부드럽게 해주는 - I-message - 표현방식
I-message = 행동 + 영향+ 감정
(1) 문제가 되는 상대방의 행동과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이때 어떤 평가, 평가, 비난의 의미를 담지 말고, 객관적인 사실만을 말하는 것이 좋다.
예) \" 자네가 나에게 말대꾸 할 때….\"(○)
\" 자네가 나에게 건방지게 말대꾸를 할 때…\"(×)
(2)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예) \" 자네가 말도 없이 자주 자리를 비우니까 나는 자네가 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에게 시키거나 기다리고 있어야 하네.\" (○)
\" 자네가 말도 없이 자주 자리를 비우니까 내가 힘들어.\" (×)
(3) 그러한 영향 때문에 생겨난 감정을 솔직하게 말한다.
예) \" 자네가 지난번 업무 정보를 주지 않아서 무슨 일이 생겼는지 궁금했었네. \" (○)
\" 자네가 지난번 업무 정보를 주지 않은 건 도대체 무엇 때문인가 ?. \" (×)
Ⅵ.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메스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커뮤니케이션활동의 직접적 결과로 나타난 어떤 것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활동의 결과는 효과가 있다.
효과의 수준
인지효과 : 지식이나 의견에 관련된 것.
정서효과 : 태도나 감정에 변화가 생긴 것.
행동효과
효과의 유형
의도성 : ①의도 단기 : 켐페인
②의도 장기 : 지식전파, 개혁확산.
③비의도 단기 : 개인적 반응행동, 집단적 반응행동
④비의도 장기 : 사회, 문화, 제도
시간성
①탄환효과 : 처음으로 제시된 이론, 주장(1920년대) 라디오를 대상으로 선동가들의 선동, 선전.
※전제 : 사람(대중)-미디어가 제공하는 메세지에 무방비적, 획일적으로 반응
미디어를 탄환에 비유(1940년대 까지)
②제한효과 : 메스미디어의 효과는 강력하지도, 획일적이지도 않다. 제한적이다.
사람(수용자)에 따라서 선별적인 효과(규범, 지도자 등의 요인이 작용) (1960년대 까지)
③이용과 충족모형(가장많이 이용) : 사람들이 미디어를 이용하여 충족을 얻는다 할 때 메스미디어는 상당한 정도의 효과가 있다.
※수용자를 능동적으로 간주
※드라마 : 대리충족, 감정발산, 자신의 문제에 대한 답을 우회적으로 찾을 수 있다.
④의제선정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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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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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46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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