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의 평가에 대해 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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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학급 경영 평가의 기능

Ⅲ. 학급경영 체제 평가의 내용
--- 1. 투입평가
--- 2. 과정평가
--- 3. 산출평가
--- 4. 총합평가

Ⅳ. 평가자료의 수집 방법

Ⅴ.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하여금 반응하도록 하는 일련의 질문 또는 과업을 말한다. 지필 검사란 말 그대로 연필과 종이를 사용한 검사로서 응답자가 대답을 적는 방식의 검사이다. 지필 검사에는 질문지, 표준화된 검사, 개인자작 검사 등이 있다.
학생의 학업 진보를 알아보기 위한 학력검사는 학급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검사이다. 학력검사는 그 용도에 따라 준비도 검사, 진단검사, 형성검사, 총합검사 등으로 구분된다. 준비도 검사는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기술 등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진단검사는 학습자가 학습에 있어서 갖는 구체적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는 검사이다. 형성검사는 수업이 진행되는 도중에 수업 개선을 위해 학습진전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이다. 쪽지검사나 퀴즈와 같은 간단한 형태로 실시한다. 총합검사는 교수-학습 활동이 끝난 다음 수업 목표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이러한 검사들은 교사가 직접 만든 자작검사나 표준화검사를 사용하여 실시한다. 교사가 학력검사를 만들 때에는 사전에 수업목표와 연관하여 검사내용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사문항은 질문지와 유사하게 선택형과 개방형으로 구분된다. 선택형은 주어진 답지에서 정답을 선택하는 형식이며, 개방형은 응답자로 하여금 정답을 쓰게 하는 형식이다. 선택형은 채점이 용이하고 학습내용을 폭넓게 고루 출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단순한 암기력 측정에 빠지는 단점이 있다. 개방형은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나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학급에서 교육용으로 사용되는 검사는 표준화 검사보다는 준거지향형의 교사자작 검사가 더욱 필요하고 효과적이다.
라. 기타 자료들
개인의 기록물, 예컨대 일기, 편지, 계획서 등이나 개인의 생산물로 작품, 공작물 등도 평가를 위한 자료의 원천이 된다. 개인 기록물들을 통해서 학습자의 내부에 과거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었는가를 알 수 있다. 그러나 개인 기록물은 부분적이고, 기록보다는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요구된다. 학습자의 작품이나 공작물은 수행검사의 일종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과정, 발달과정 및 사고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 등 높은 수준의 기능과 기술을 판단하고자 하는 평가방법이다. 학급평가에서 학습결과 중심의 지필검사뿐만 아니라 학습과정 중심의 수행검사의 활용이 크게 기대된다.
Ⅴ. 결 론
학급경영평가는 학급경영체제를 개선하여 발전시키는데 있다. 학급 교사는 학급 경영의 투입, 과정 살출 및 총괄적 결과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서 체제를 발전시키는데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 박병량주철환(1999).『학교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 한국교육행정학회(1995).『학교학급경영론』. 서울 : 도서출판 하우.
* 문낙진(1988) 『 학교학급 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영운출판사
* 김영돈(1983) 『학급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세기(1978).『학교학년학급경영』.서울 :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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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9
  • 저작시기2003.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7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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