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개발과 기업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과 기업교육전문가의 직업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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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2) 조직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영역
2. 인적자원개발의 기업교육
(1) 기업교육의 개념
(2) 기업교육의 중요성
(3) 기업 교육전문가의 역할 및 역량
3. 기업교육 전문가가 되는 길
(1) 가업교육전문가의 역할
(2)기업교육전문가의 비전 및 전망
(3) 기업교육전문가가 되기 위한 직업 수행능력
(4) 기업교육전문가 사례 인터뷰

Ⅲ. 결론

<부록>
참고문헌
인터뷰 녹취록

본문내용

유도하는 조직 리더십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5~6급 이상은 혁신 관리자 과정이며, 수립된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성과 중심의 리더십을 위한 팀 촉진 능력을 개발 하는 것이다. 7급 이하 공무원은 혁신 실행자 과정으로서, 업무 실행자로 업무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자기 성장을 위한 셀프 리더십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질문
기업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응답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 관련 설문조사를 한다.
질문
기업 교육을 받았을 때 학습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응답
그룹교육의 신입사원, 승무원교육은 필수로 참가해야 하며, 인사에 영향을 미친다. 이 후 프로그램 참가 여부는 대부분이 개인 자유지만, 연수 성적은 인사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므로 일정 비율 이상은 참가하는 것이 좋다. 위탁교육의 보상은 의뢰기관의 몫이다.
질문
다른 기업 교육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점에는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응답
굳이 말하자면 금호 아시아나 그룹은 운송, 서비스 기업이다. 따라서 서비스 교육에 대해 특성화가 되어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컨트리 클럽 안에 위치해 있어 직원들의 연수를 받으면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우리 교육기관의 장점이다.
공직자를 위한 인재양성프로그램도 우리 기관이 자신 있게 내세 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비슷한 프로그램은 다른 기업의 인재개발원이나 교육기관에서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 기관은 직무와 직급 별로 교육프로그램을 특성화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있으며, 업무에 필요한 마인드 함양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업무에 필요한 work-skill을 위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7급 이하의 공무원의 경우 work-skill up 과정이 있다. work-skill up은 2박 3일의 교육기간동안 직장인으로서의 주도적이고 자신감 있는 생활 자세를 위한 마인드를 위한 특강, 업무를 위한 기획의 프로세스와 기획서 작성에 대한 기획력을 높이는 교육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
기업 구성원의 어느 계층에서 교육 훈련에 대한 투자가 가장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임원/ 부장급/ 과장급/ 대리/ 신입사원)
응답
모든 계층에서 교육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기업의 경우에도 갈수록 전문화되는 업무가 많아 연수가 업무의 질적 향상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연수 대상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신입사원이다.
질문
어떤 이유로 신입사원에 대한 투자가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응답
신입사원은 업무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skill 이나, 우리 기업인으로서의 마인드를 갖는 것, 앞으로 직장생활의 기초가 될 전반적인 것들을 배우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임원 연수는 2박 3일 길어야 3박 4일에 걸쳐 완료되는 반면 신입사원 연수는 29박 30일에 걸쳐 진행된다. 실질적으로 지원이 가장 많이 되는 것도, 지원이 필요한 것도 신입사원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다.
질문
기업 교육 프로그램이 현장에서의 활용에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응답
업무 수행의 질적 향상에 당연히 도움이 된다. 그렇지 않다면 인재개발원을 운영하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우선 업무 skill에 관련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우리 교육기관의 경우 사이버 교육과정도 마련되어 있는데 어학, 회계 재무, 리더십, 마케팅 등 1~4개월 과정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과정들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일부의 과정은 필수로 수강하여야 한다.
질문
구체적인 과정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응답
우리 그룹은 항공에 관련된 업무의 경우 어학능력이 중요하다. 영어는 ‘김대균의 기초토익’, 일본어는 ‘JPT 첫걸음’ 중국어는 ‘중국어 왕 첫걸음’ 등 초중고급 수준별로 약 15개 정도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재무와 관련되어서는 채권 분석과 관리에 대한 과목이 각각 1개월 과정으로 개설되어있으며, 회계는 원가회계실무, 관리회계실무 등 5개 이상의 과목이 개설되어있다.
질문
그 밖에도 어떤 점에서 현장 활용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십니까?
응답
직장생활을 하면 누구나 느끼는 것이겠지만, 동료나 상사와의 관계는 업무 능력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연수 프로그램은 업무 skill 향상에도 도움을 주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몇 일간 직원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친목을 다지고, 팀웍을 향상시키는데 있는 것이다.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유연성을 발휘해서 너무 빡빡한 일정으로 짜는 것은 피하고 있다. 하루에 약 5시간 정도를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나머지 시간은 컨트리클럽에서 함께 여가를 즐기거나, 교육프로그램 자체에 직원 단합을 위한 레크레이션을 구성한다.
질문
기업 교육과 위탁 교육 프로그램을 모두 실시하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 실시하고 계십니까?
응답
모두 실시하고 있다. 우리 인재개발원의 1차 목적은 우리 그룹 내 직원들의 교육을 위한 것이다. 2004년의 경우 그룹 교육 일정만 총 83회가 있었다.
그러나 보다 많은 업무를 차지하는 것은 위탁교육인데, 아까도 언급했듯이, 기획부터 새로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고객의 요구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짜야 하기 때문에 기획과 개발 단계에서 우리 기관과 의뢰 기관의 피드백이 계속적으로 필요하고, 따라서 위탁교육은 업무 비중과 부담이 큰 편이다.
질문
그러면 금호 인재 개발원에서는 위탁교육에 중점을 둔 교육기관입니까?
응답
그렇지는 않다. 비중과 부담이 크다고 해서 위탁교육에 중점을 두는 것은 아니다. 1차 목적은 금호 아시아나 그룹 내 직원들을 위한 교육이다.
질문
강사는 사내 강사와 외부 강사 중 어떤 유형을 더 선호하십니까?
응답
더 선호하는 유형은 없다. 교육프로그램에 따라서 강사섭외도 이루어진다. 우리 기관의 경우 연수 프로그램이 회차 별로 워낙 많기 때문에 사내 강사도 많이 확보되어있다. 그러나 프로그램 성격 상 외부 강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섭외 가능하고, 위탁기관에서 외부 강사의 섭외를 원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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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1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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