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W서울워커힐호텔의 마케팅전략 분석(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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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소 개
1) STARWOOD 소개
2) W 소개
2. 객실 및 부대시설
1) Accommodation
2) 부대시설
3. 분위기 및 근무환경
1) 호텔내 분위기
2) 근무환경
4. STP분석
5. SWOT분석
6. W의 차별화전략
1) W hotel의 4W
2) 기존 호텔과의 차별화
3) 새로움과 독특함
7. 서비스 차별화
1) Whatever, whenever
2) 12층중 7층이 EFL층
3) 순종적인 직원이 아닌 톡톡 튀는 직원
4) 레스토랑 서비스
5) Membership 회원권
6) 기타 서비스

8. W의 촉진전략
1) 특별함을 강조한 홍보
2) 체인그룹의 이점을 활용한 홍보
3) 패키지 상품을 통한 홍보

III. 결론

본문내용

자극해 능률을 향상시키도록 고안된 룸세팅(Sensory Set-up: 배경음악, 아로마 테라피, 과일 및 민트향 식수)을 제공
* 휴식 시간에 커피, 유기농 차, 스낵 제공
* 최신 컴퓨터, 초고속 인터넷, 스캐너 구비
* 팩스, 복사, 우편 서비스 제공
3. 분위기 및 근무환경
○ 호텔 내 분위기
1) 차별화된 디자인
- 로비~객실까지 세계적인 건축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작품
2) 여성적 컨셉
- 소파: 여성들이 카페에 가서 편히 앉는 것에 착안해 그 사이즈에 맞춰 제작
3) 깔끔하고 모던한 객실
- red&violet
4) 젊은 사람들 취향의 침실과 소파
- 동그란 모양의 침대와 욕조, 넓은 거실에 있는 대형 소파
5) 소품은 ‘재미있는 것’, 세세한 디자인
- 3단으로 분리되는 테이블
- 컵에 그려진 물고기
6) 기타
- 한강이 보이는 객실: 시원하고 확 트인 느낌
- 카페트를 깔지 않고 신발을 신고 들어감: 먼지 없는 쾌적한 객실
- 각 객실마다 있는 SPA로 편히 쉴 수 있는 휴식처 마련
- 전 세계 어느 W호텔을 가든 호텔 안에서 똑같은 향이 남
○ 근무 환경
1) talents, styling
- 호텔 직원을 talents, Housekeeping을 styling이라고 부름
- talent의 여성 outfit은 화려한 문신이 프린트 된 탑, 남성 outfit은 이태리 검은색 가죽 자켓과 타이트한 셔츠
- styling은 나를 꾸미듯 고객이 즐거워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미는 자세를 첫 번째 원칙으로 함
2) 자유로운 분위기
- 호텔에 들어서면서부터 전체적으로 직원들의 자유로운 분위기가 느껴짐
- 유니폼은 밝고 편한 복장
3) 직원들에 대한 규제가 적음
- 옷차림이나 귀걸이, 매니큐어 등등에 대한 규제가 적음
- 단정한 머리보다 개성 있는 hair 선호
4) 전 직원의 영어이름 사용
- 존칭을 생략하면서 더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가능
4. STP
Segmentation
* 사회적(안정된 수익)
* 심리적(자유로움, 즐거움추구)
* 인구통계학적(25세~40세 내,외국인) 분류
Targeting
* 25~40세 정도의 안정적 수익이 있는 내 외국인
* 직원에게 가방만 맡기고 호텔에서 레저를 즐기고 싶어하는 개방적인 고객
Positioning
* 고객에게 부티크 호텔로서 인지
* 자유롭고 즐거운 호텔로 인식시키고자 함
5.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 기존의 호텔과는 차별화된 분위기
* 쉐라톤 워커힐 과의 지역적 연계성
* 기존의 상용호텔과는 차별화된 수요시장
* Starwood라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 높은 가격
* 서울 외곽이라는 지리적 위치
*비즈니스 고객층의 확보 곤란(접근성)
opportunity
treat
* 세계적인 체인인 스타우드의 계열 및 대기업 sk의 소유
* 주5일제를 통해 수요시장 의 증가,
* W호텔에 대한 유럽지역의 사람들의 인지 부족
* 중저가 호텔의 출현
6. W의 차별화 전략
1) W hotel의 4W
Wonderful
Witty
Warm
Welcome
- 기존 호텔의 우아함에 4W를 추가하면서 W만의 매력을 강화시킴
2) 기존 호텔과의 차별화
- 타 호텔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활동적이고 자유로운 W만의 이미지 추가
- 새로운 컨셉과 서비스
- 직원들을 talents로 부름, 편안하고 패셔너블한 유니폼
3) 새로움과 독특함
- 로비를 living room이라고 칭함: 타조알 같이 생긴 의자, DJ박스 등 독특한 디자인으로 꾸민 로비
- 빨간 재규어가 리무진 서비스로 제공
- 1,500평 규모의 SPA와 한강 및 아차산의 풍경
7. 서비스 차별화
1) Whatever, whenever
- 호텔 내의 부서가 따로 있음(W만의 부서)
- 고객이 객실의 문을 여는 순간 WOW할 수 있게
2) 12층중 7층이 EFL층
- 어느 고객이든 전화하면 직원이 바로 달려오기 때문에 거의 모든 고객에게 EFL 대접
3) 순종적인 직원이 아닌 톡톡 튀는 직원
-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손님을 깍듯이 모시는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과
비슷한 위치에서 최상의 서비스 제공
4) 레스토랑 서비스
- 여자들은 음식점에 가면 서로 음식을 나눠먹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여자들끼리 음식을 나눠먹을 수 있는 코스를 따로 마련
5) Membership 회원권
- Membership 회원들에게는 객실과 레스토랑 할인, 피트니스와 골프코스 이용 혜택
6) 기타 서비스
- spa: 고객이 오기 전에 미리 원하는 시간에 맞춰 물을 받아놓음
- 수영장: 물에서 나오면 실제로 한강에서 나온 것처럼 느끼게 한 구조
- 애완동물 패키지:
애완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패키지로 dog food 등의 서비스 제공
- 임산부, 예비신부, 예비신랑을 위한 패키지
- party가 잦은 호텔:
도시적 이미지에 맞는 퓨전 스타일, 젊음의 열기가 느껴지는 파티가 열림
8. W의 촉진 전략
1) 특별함을 강조한 홍보
- 기존의 특1급 호텔은 5성급이지만 W호텔은 개공시부터 6성급이라는 타이틀로 홍보를 시작하면서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함
2) 체인그룹의 이점을 활용한 홍보
- 자체 홈페이지 및 스타우드의 홈페이지를 이용한 예약 및 홍보
3) 패키지 상품을 통한 홍보
- 도심에서 즐기는 여유있는 휴가
- 가장 특별한 사람들과 보내는 행복한 시간
Ⅲ. 결 론
이상으로 W호텔의 객실 및 부대시설, 서비스 차별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W는 다른 호텔과는 다른 분위기와 서비스 전략으로 부티크 호텔로써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높은 가격과 접근성 측면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고 생각한다. 또 독특한 디자인만큼 쉽게 질릴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런 W만의 디자인이 수요 고객을 끌어 들일 수 있는 중요한 매력이 될 것이다. 또한 그것은 W의 25~40대의 주요 고객층뿐만 아니라 그 밖의 고객층에게도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W seoul-walkerhill은 앞으로도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가면서 W만의 독특한 차별성으로 아시아의 6성급 호텔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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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3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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