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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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역사회복지
1. 지역사회의 개념
2.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3.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1) 실천모델의 역할
2) 실천모델의 목적
3) 실천모델의 유형
(1) 로스만의 모델
① 지역사회개발
② 사회계획 및 정책
③ 사회행동
(2) 웨일과 갬블의 모델
① 근린지역사회조직
② 기능적 지역사회조직
③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 개발
④ 사회계획
⑤ 프로그램개발과 지역사회 연결
⑥ 정치. 사회행동
⑦ 연합 및 사회운동
(3) 두 모델유형의 비교(로스만과 웨일과 갬블)
4.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
1) 문제 확인
2) 욕구사정
3) 개입계획수립 및 실행
(1) 전략, 전술, 행동체계, 표적체계
① 전략
② 전술
③ 행동체계
④ 표적체계
(2) 실천모델과 전략, 전술, 행동체계, 표적체계와의 관련성
① 전술
② 행동체계
③ 표적체계
4) 평가
① 형성평가
② 총괄평가
5.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
1) 지역사회사정
(1) 지역사회의 역사와 문화
(2) 환경
(3) 지역주민
(4) 주민조직, 단체
(5) 정보의 전달, 의사소통
(6) 권력구조
(7) 사회자원 구조의 파악
2) 지역사회 욕구사정
(1) 지역사회 욕구사정의 개념
(2) 지역사회 욕구사정의 목적
(3) 지역사회 욕구사정의 초점
(4) 지역사회 욕구사정 방법
① 질적 접근방법
② 양적 접근방법
3) 지역사회 자원동원
(1) 지역사회 자원동원의 개념
(2) 지역사회 자원동원의 채널
(3) 지역사회 자원동원 현황
(4) 지역사회 자원동원이 매커니즘
(5) 지역사회 자원동원의 방법
① 대중모금
② 기업후원금
③ 재단지원금
④ 기타 후원기관
4)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1)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개념
(2)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기능과 역할
(3)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구축의 원칙
① 자발성의 원칙
② 민주성의 원칙
③ 포괄성의 원칙
④ 책임성의 원칙
⑤ 실용성의 원칙
⑥ 다양성의 원칙
(4)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지역사회복지협의체)
① 법적근거
②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구조와 하는 일
5) 지역사회 옹호
(1) 옹호의 개념과 역할
(2) 옹호를 위한 자료수집
(3) 옹호의 유형
① 자기옹호
② 개인옹호
③ 집단옹호
④ 지역사회옹호
⑤ 정치옹호와 정책옹호
⑥ 체제변화적 옹호
(4) 옹호의 기술
① 설득
② 대변
③ 청문, 고충처리, 이의신청
④ 변화의 표적을 궁지에 몰기
⑤ 정치적 압력
⑥ 청원

Ⅱ. 사회복지정책
1.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시각 및 개념
1)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시각
2)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2. 사회복지정책의 이론
1) 사회양심이론
2) 산업화이론
3) 계급갈등이론
4) 국가 중심적 이론
5) 국가 간 전파이론
3.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
1) 사회복지정책 문제의 형성단계
2) 사회복지정책 의제 및 대안의 형성단계
3) 사회복지정책의 결정단계
4) 사회복지정책의 집행단계
5) 사회복지정책의 평가단계
4. 사회복지정책의 분석들
1) 누구에게 급여를 제공할 것인가
2)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
3)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4) 어떻게 재원을 마련할 것인가

Ⅲ. 사회복지행정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2. 사회복지행정의 기초 이론
1) 관료제 이론
2) 과학적 관리론
3) 인간관계이론
4) 체계이론
3.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1)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2) 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4.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1) 기획과정
2) 의사결정과정
5. 사회복지행정의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 검토가 이루어진 후에는 목표달성을 위하여 집단토의, 개별적 대화, 수집된 정보 활용 등을 통한 대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넷째, 대안의 실시조건 및 기대효과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목표달성을 위한 각각의 대안들을 택해서 실시할 경우 실시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하여 신중히 검토하고 장단점을 찾아내어 평가해야 하며, 평가는 가능한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최종대안의 선택과정으로서 각 대안의 실시조건 및 기대효과를 가능한 객관적인 평가 자료에 준하여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인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여섯째, 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서 목표달성을 위해 선택된 방법(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하여 시간과 활동이 연관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2) 의사결정과정
의사결정은 첫째, 상황과 문제의 정의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머스는 상황정의의 개념을 사람과 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자신들에 대한 이해와 감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능력 있는 사회복지행정가는 사실과 감정 양자를 포함하여 상황을 정의하려고 노력하며, 장내에서 일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장외에서 일어나는 것까지 조사함으로써 진실에 접근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둘째, 자료수집과 사실조사단계이다. 이는 상황과 문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명백한 이해를 얻기 위해서 그것들을 조사하는 과정이다. 셋째, 대안형성으로서 의사결정 과정은 어떤 길을 택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이용 가능한 각기 다른 대안들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각각의 대안을 명료화되고 이해할 수 있는 범주에 있어야 한다. 넷째, 선택의 결과를 예상해야 한다. 각각의 선택과 우선순위를 이해하는 것과 병행해서 미래의 결과를 예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각각의 대안들은 특정한 방향들로 선택되어진다면 어떤 결과들이 일어날 것인가 하는 과점에서 고려되어져야 한다. 다섯째, 감정의 고려가 필요하다. 이론적으로는 의사결정이 합리적 근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지만, 현실에 있어서는 감정이 종종 행동의 합리적 이유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모든 행정가들이 다양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러한 각각의 감정이 특정한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여섯째, 건전한 행동의 선택으로서 위의 다섯 단계 후, 최종 결정 단계로서 중요한 것은 행정가들은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그들이 실수할 때도 있고 때때로 잘못된 선택을 내린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일곱째, 지속적인 지지와 추진이 필요하다. 일단 결정이 내려진 후에는 모든 노력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그리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관심을 모아야 한다.
5. 사회복지행정의 과제
현재 사회복지의 환경은 날로 변화하고 있다. 생활상의 다양화와 복잡화, 사회 및 자연환경의 약화에 의한 각종 장애, 질병의 증가 등에 따라 사회복지 수요자의 복지 니즈가 급변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클라이언트 개념이 수혜자, 대상자 개념에서 소비자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특히 사회복지영역의 투명성 확보와 책임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복지행정영역의 재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도시화와 정보체계의 변화, 사회복지기관의 대규모화와 분산화, 사회복지서비스의 양적 증대 및 질적 고차원화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며 시대적 요구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화, 차별화를 이루기 위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으로 다음과 같은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첫째, 사회복지기관은 경쟁력을 갖기 위한 노력으로 저비용 고효율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관리, 유지하는 사회복지행정의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사회복지기관은 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책임성 확보와 공공성 확보를 위하여 투명한 평가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며 사회복지행정가는 이에 부합하는 전문성 향사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기관 종사자의 임파워먼트를 통한 내. 외적 자생력을 강화하여 사회 저변에 내재하고 있는 사회복지 영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하고 시민사회가 공히 인정하는 전문영역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넷째, 다양화되고 보다 고차원적인 욕구에 대처하기 위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습득과 서비스의 기술과 개발이 요청된다. 이를 위해서는 직원교육, 현장실습, 보수교육 등 사회복지행정 분야에서의 제반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있어서 사회적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타 전문가 조직과 연대하는 조직으로서 외연을 넓히는 데에 노력을 하며, 또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행정학 분야의 연구 활성화가 필요하다.
여섯째, 지역사회에서 호흡하는 사회복지기관으로 자리 매김하기 위하여 공격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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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혜경(2005).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창지사.
이영분 외(2002). 사회복지실천.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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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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