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업계 No1. 동아제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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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약 업계 전반의 산업동향 및 제약 업계 내의 동아제약 위치(비중)
(1) 제약 업계 산업동향
1) 제약 업계의 특징
2) 산업 분석
3) 의약품 군별 추세 - ① 전문 의약품, ② 일반 의약품
4)경쟁구조 - ① 경쟁추세, ② 전략과 수출비중
(2) 제약 업계 내의 동아제약 위치(비중)

2. 동아제약 기업개요

3. 동아제약 비율분석
(1) 대차대조표 분석
(2) 손익계산서 분석
(3) 현금흐름표 분석(간접법)
(4) 비율분석 - ① 유동성 분석, ② 레버리지 분석, ③ 안정성 분석, ④ 수익성 분석

4. 동아제약 제품별 매출비교

5. 주력 상품 박카스의 내수, 수출 비중 비교분석
(1) 박카스란?
(2) 박카스의 내수시장
(3) 박카스 수출시장

6. 비타 500과의 비교
1) 광동제약의 재무 분석과 동아제약과의 차이점 - ① 매출액 분석, ② 비율 분석
2) 제품간의 비교 - ① 동아제약의 박카스, ② 광동의 비타 500
3) SWOT분석과 STP방법을 통한 비교분석
① 박카스의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② 비타500의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③ 박카스의 STP분석 -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④ 비타500의 STP분석 -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⑤ 박카스 매출부진 원인
⑥ 박카스 판매 정상화를 위한 계획

7. 기업 향후 전망

8. 종합결론

본문내용

반발이 커서 쉽게 성사되기는 힘들 전망이다.
-경기의 변동에 탄력적인 반응 : 경기 변동적 부분은 내수 경기 회복이 전망됨에 따라 수효 회복에 기여할 전망이다. 자양강장제 드링크인 박카스는 경기 변동에 민감하며 2003년 이후의 소비경기 침체로 박카스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비타민 시장의 급성장 : 비타민 음료 시장 성장으로 박카스 수요가 감소해오고 있으나, 리뉴얼 제품 '박카스 D'의 출시로 추가적인 고객 이탈을 방지할 수 있을 전망이다. 2001년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점 등의 일반유통을 통해 출시되면서 비타민 음료시장이 급속히 성장하였다. 이러한 비타민 음료 시장의 성장은 박카스 판매 감소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왔다. 동사는 2005년 3월 타우린 함량을 높인 리뉴얼 제품 '박카스 D'를 출시함으로써 고정 박카스 수요층의 이탈을 방지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⑥ 박카스 판매 정상화를 위한 계획
-박카스D의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박카스 사업부문의 경우 올해 3월 18일부터 타우린 성분을 보강한 신제품 ‘박카스D’ 출시를 앞두고 기존 유통채널에 있는 ‘박카스F’의 재고 소진을 위해 출하물량을 조절하여 매출액 감소가 불가피 했다. RFJA으로 05년도에는 재고 조정을 다 마무리 시킨 후에 리뉴얼 된 박카스로 비타민 시장을 추월하겠다는 전략이다.
-05년도 2분기 이후 광고비는 전년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며 이는 추가적인 광고비의 지출이 이루어지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분간은‘박카스D’ 출시와 함께 3월부터 6월까지 광고 집행이 집중될 계획이다.
광고비의 유지는 박카스 대비 영업이익의 감소율을 올리겠다는 계획보다는 적정수준으로 안정화시키겠다는 생각으로 보인다.(실상 박카스의 판매를 위한 영업 인력의 증가를 계획하고 있어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보다 좋아지진 않을 것이다)
-박카스 가격인상효과(3월 18일 10% 인상/330원)와 무더위에 따른 판매량 증가로 분기 평균 30~40억원의 이익증가효과를 발생하도록 할 생각이다. 이에 대비하여 유통망의 관리에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7. 기업 향후 전망
동아제약의 기업 향후 전망은 괜찮은 편이다. 우선 박카스D의 판매가 03,04년도의 박카스 판매율 보다는 높다고 예상되고 있다. 그 이유는 앞서 설명한 바 있다. 그리고 굳이 박카스가 아니더라도 강세를 보이며 동아제약의 매출에 현상유지를 기록하게 한 전문의약품들이 있기 때문이다. 단일 품목 박카스에 대한 높은 매출(매출 기여도 2000년 40%→2007년 23% 전망) 및 이익 의존(당사 추정에 따르면 영업이익 기여도 2000년 80%→2007년 25% 전망)에서 벗어나 자체 개발 신약을 포함하여 전문의약품 부문(매출 기여도 2000년 23%→2007년 45%, 영업이익 기여도 2000년 14%→2007년 65%로 확대 전망)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문의약품 부문은 수익성이 높으며, 특히 자체 개발 신약의 경우는 보통의 전문의약품의 두 배 이상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자체 신약 개발의 경우 우수한 R&D 인프라를 바탕으로 시장성 높은 임상과제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동사의 연구 인력은 박사 18명을 포함 총 177명에 달하고 연간 연구개발비로 200억 원 이상을 투입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연구개발에 대한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2003년에 자체 개발 신약인 스티렌을 출시한데 이어 2005년 4분기에는 발기부전치료제가 상용화될 전망이며 2006년 말이나 2007년에는 아토피치료제 상용화, 스티렌의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적응증 확대가 예상되어 동아제약의 이익에 청신호를 밝혀준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1997년부터 진행되어오고 있는 부실 계열사에 대한 구조조정이 2005년 상반기 BOGO투자개발을 청산함으로써 일단락 될 전망이다. 2004년 말 기준으로, 1) 계열사 수가 12개(BOGO투자개발 제외, 1997년 23개)로 축소, 모두 흑자 영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 채무보증 규모도 49억원(BOGO투자개발에 지급보증 30억원, 경림 실업에 이행보증 19억원)으로 크게 감소된 상태이다. 계열사 지원에 대한 부담이 거의 해소됨에 따라 향후 동사의 잉여현금은 차입금 감축과 연구개발비 확대에 사용될 전망이다.
8. 종합결론
동아제약의 경우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나 문제점들이 04년도 말을 기점으로 해결되었거나 일단락된 모습을 보여준다. 중점 주제였던 박카스의 경우는 꾸준한 영업활동과 판매망의 확대노력을 하는 수밖에 없다. 이미 비타민 드링크 시장은 너무 커버린 상태이며 박카스 제품이 리뉴얼 되었다고 하지만 그것이 제품의 도입기나 성장기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박카스의 매출을 위해서는 광고와 마케팅의 영향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초점은 업계1위를 하고 있었던 것만큼 안정적인 판매와 현상유지만이 중요할 것이고 수출에 비중을 두어 새로운 시장을 확대시켜 나가는 것만이 박카스의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바라볼 때 30년이 넘도록 업계 1위를 한 박카스가 단기간에 급성장한 비타 500에게 뒤질 이유는 없는 것이다. 그것이 단순한 웰빙 붐일 수도 있을 것이며 젊은 세대를 중점으로 판매가 확산되는 비타민 시장이니 만큼 고객욕구가 급변할 수도 있을 것이며 끊임없는 리뉴얼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나머지 전문 의약품이나 신약은 그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수치화되며 나타나고 있다. 수출과 유통부분의 개선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동아제약의 향후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박카스 40년>, 신인섭, 나남출판, 2001
<연구소 탐방, 동아제약(주) 연구소 소개>,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논문, 1999
<창의, 협동, 봉사의 종업원상 정립 - 동아제약 주식회사>, 김용곤, 한국경영자총협회, 1982
<경제학을 활용한 경영전략, 경영경제학>, Michael Baye, 한올출판사, 2004
<2005년 보사편람, 의료, 제약, 화장품, 식품, 소비자, 환경>, 보건산업분야 현황 및 통계,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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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2.27
  • 저작시기2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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