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의 YOUTH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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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 개 요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민은행 소개
2 유스 마케팅의 필요성
3 국민은행의 YOUTH 마케팅 현황
가) 내부환경 분석
나) 외부환경 분석
4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분석으로 파악된 국민은행 YOUTH 마케팅의
문제점 분석 5 Marketing Mix
가) Product
나) Promotion

Ⅲ 결 론
5 우리팀이 제시하는 YOUTH마케팅 전략
6 결론과 제안
현재상황 및 제시된 마케팅전략 채택시 예상되는 효과 및 결과

본문내용

이 중요한 시점이다. 또한 국민은행은 카트라이더 대회나 비보이 대
회 개최, 지원을 통해 젊은 고객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 마케팅
이 게임, 춤과 같은 놀이문화에만 치우쳐 있다. 때문에 게임을 즐기지 않거
나 자기 계발에 관심이 더 많은 대학생들에게 어필할 만한 것이 부족하다.
5. Marketing Mix
1) Product
국민은행은 군 입대 예정자와 대학생, 새내기 직장인 등 20대 젊은이
를 대상으로 한 ‘20대 자립통장’을 출시하며 판매하고 있다. 군 생활 기
간 동안 발생하는 각종 상해는 물론, 전역 후 학교생활, 직장생활 등에
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해를 보장하고 소정의 요건을 갖추면 주택
청약 1순위 자격을 부여하기도 한다. 젊은 유스고객을 타겟으로 한 은행
들의 금융상품이 점차 비슷한 기 능을 갖춰가고 있는데 군 생활이나 전
역후의 학교직장생활 등에서의 다양한 상해를 보장해주는 것은 아직까
지는 국민은행만의 특권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일정 조건을 갖출 경
우 이들에게 주택청약 1순위 자격을 부여하므로 젊은이들의 사회 첫출
발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주고 자립을 앞당겨 줄 수 있어 대학생들에게
는 필수 재테크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타 은행들의 유스고객
상품에 비해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데에는 부
족한 점이 존재하고 있다. 전자기기나 휴대폰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며 자 기 계발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을 위한 혜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2) Promotion
은행들 사이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은행업계에서도 광고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또 YOUTH고객이 미디어나 인터넷 사이트 등에
매우 민감하다는 특징을 보면 광고의 효과는 YOUTH고객의 유치에
있어서는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국민은행도 2006년을 기점으로 기존
회사의 이미지 광고에만 치중 하던 데서 벗어나 여러 가지 방법의
광고를 통해 이미지를 높이고 고객을 늘리고자 하고 있다. 최근에
국민은행의 cf로 큰 인기를 끌었던 김연아 선수나 이승엽 선수의
‘대한민국 1등을 넘어서’와 월드스타 비와 보아와 계약을 해 ‘꺼내라!
가둬두기엔 혜택이 너무 많다’, 국민여동생 문근영의 ‘KB국민체조’등의
CF는 국민은행의 YOUTH고객에 대한 묵은 이미지를 어느 정도 청산 할
수 있을 만큼 큰 인기를 누렸다.
내 용
비 고
TV 광고
- 문근영과 함께하는 'KB 국민체조'
- 비, 보아 ‘꺼내라! 가둬두기엔
혜택이 너무 많다.‘
- 비보이 ,김연아선수, 이승엽선수
‘대한민국 1등을 넘어서’
- 국민이 만듭니다.
2006년
이후
활발한 광고
라디오 광고
- 라디오 방송 중간 중간의 광고
‘대한민국 1등을 넘어서’
‘문근영편, 비보이편, 슛돌이편’
지면 광고
- 신문의 지면을 통한 광고
- 포스트를 활용한 광고
Ⅲ 결 론
6. 우리팀이 제시하는 YOUTH마케팅 전략
① 상품측면
좀 더 세밀한 유스고객 needs파악을 통한 타행과 차별화 된 상품 개발
실용적인 혜택을 주는 상품 개발
체크카드의 혜택에 은행을 옮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스고객의 needs
를 반영한 체크카드의 개발과 디자인적으로 특화된 체크카드 개발
대학학자금 유치 개선 (당장의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핵심고객확보)
웰빙과 관련된 상품개발 (군복무시 보험, 대학생활간 보험에 대한
관심 확대)
② 프로모션측면
개발된 상품과 관련된 특화된 프로모션 진행
대학교내 축제지원
대학생을 위한 경제 및 제테크 강연 개최 (현 대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경제, 제테크, 취업관련 강의)
대학교내 라운지 설치 (TTL존 과 같이 쉼터마련 , 무료인터넷, 잡지,
책, 핸드폰충전 서비스 제공, 상품홍보 및 이미지제고, ATM기설치)
-휴식공간의 부재 (직접적으로 교내입점은행이 어렵다면 교내 라운지
설치로 동일한 효과 획득 가능)
대학교근처나 유스고객이 주로 가는 지역 내 은행 인테리어의 차별성
(모든 은행들의 인테리어를 통일할 것이 아니라 유스고객의 취향에 부
합한 인테리어 라운지형태, 은행업무와 약속장소, 쉼터 동시 제공. 젊은
은행 이미지제고)
신한은행의 탈렌트 송일국과 같이 지속적인 스타마케팅을 통한 CF
제작 (깔끔하고 국민은행의 색깔을 반영할 수 있는 스타를 통한 젊고
신뢰, 믿음의 이미지 제고)
모바일뱅킹 칩, USB등 실용성을 지닌 홍보용품 제공 (이동버스)
상품 및 프로모션 공모전 개최
③ 온라인측면
싸이월드 타운제작( 신한은행과 기업은행 운영, 젊은 고객에게 보다
친근하고 쉬운 접근 유도, 도토리제공 이벤트개최)
네이버 블로그, 미니홈피를 통한 블로그 마케팅 진행
릴레인캠페인 실시(우리나라 국민의 은행 국민! 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 인터넷을 통한 대대적인 릴레이 캠페인 실시. 예를 들어 아름
다운 기업 국민은행은 ㅇㅇ대학교 ㅇㅇ학과 ㅇㅇㅇ씨의 춤을 향한
아름다운 열정을 후원합니다. 같은 유스고객에게 다가가는 캠페인 실시)
UCC 공모전 개최
7. 결론과 제안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국민은행은 은행이 가지고 있던 기존이미지,
뒤늦게 유스 마케팅에 뛰어들었다는 이유 등으로 지금까지 유스마케팅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지는 못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국민은행이
쌓아왔던 이미지나, 현재 은행권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국민은행의 저력
을 생각 해 본다면, 유스 마케팅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
만은 아닐 것이다. 현재 국민은행은 유스 고객에 대한 상품의 다양성이 떨
어지고, 여러 가지 상품이 있지만 그 혜택이 타 경쟁사들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스 고객의 다양한 소비성향과 그들의 특
성을 통해 더욱 고객을 만족시키고 그들의 needs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개발과 서비스에 힘 쓴다면 더욱 발전된 국민은행을 볼 수 있을 것
이라 기대해본다.
◎ 참고문헌
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다음 (http://www.daum.net)
네이버 (http://www.naver.com)
동아일보 (http://donga.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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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8.03.17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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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5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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