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방송대 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 분석과 어린이집 방문체험(시설,교재구,년/월/주/일 보육교육활동)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08 방송대 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 분석과 어린이집 방문체험(시설,교재구,년/월/주/일 보육교육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

Ⅲ.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2. 발달 심리학적 배경
3. 국가, 사회적 요청
4. Bloom의 견해

Ⅳ. 유아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2.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특성
3.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술
5. 잘롱고(Jalongo)와 아이젠버그(Isenberg)가 제시한 유아교사의 역할
6. 유아교사의 역할

Ⅴ. 어린이집 방문 (영재 어린이집)
1. 원아 현황
2. 교직원 현황
3. 교재교구 현황
4. 교육 프로그램

Ⅵ.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 활동
1. 연간 보육교육 활동
2. 월간 보육교육 활동
3. 주간 보육교육 활동
4. 일일 보육교육 활동

Ⅶ. 어린이집 방문 체험 후 느낀 점

Ⅷ.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놀 이
(사회영역)
인사나누기
출석확인
'반갑습니다'라고 인사를 나눈다.
자기 사진에 도장을 찍는다.
실내 놀이 기구를 사용하여
재미있게 놀기
음 악
도 장
장 난 감
10 :40
∼10 : 50
(20')
정 리 정 돈
(사회영역)
음악과 함께
정리한다.
ET 음악 들려준다.
유구를 제자리에 놓고, 주위를
깨끗이 정리한다.
화장실에 다녀온다.
이야기 할 수 있게 모여 앉는다.
10 : 50
∼11 : 10
(20')
함께 모이는
시간
(명상 및 동화)
애 국 심
동 화
"마음씨 나쁜 악
어"
국기에 대한 경례하기
태극기 노래 부르기
'무궁화' 손유희로 주위를 집중시
킨다.
그림을 처음부터 다시 보면서 유
아들이 이야기 하기
태 극 기
그림동화
11 : 10
∼11 : 25
(15')
춤과 노래
(정서, 신체)
수 영
체 조
음악을 들으면서 수영하는 모습을
흉내내어 보기
유아체조 1, 2번을 한다.
카 셋 트
테 이 프
지 도 방 법 및 절 차
시 간
활 동 주 제
중 심 활 동
활 동 내 용
준 비 물
11 : 25
∼11: 55
(30')
물 놀 이
(실험 및 이야
기 나누기)
(인지 영역)
이야기나누기
경험이야기
이름알기
성 질
무 게
실 험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자유스럽게
모이며 "바윗돌 깨뜨려" 노래를
부르면서 주의를 집중시킨다.
물놀이에 대해서 경험이 있는 유 아에게 친구 앞에서 자랑하게 한 다.
준비한 물건을 소개하고 이름을
말해보게 한다.
물건에 따른 성질에 대해서 이야
기 하기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
준비한 물건을 물에 넣어 본다.
(교사)
물에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에 대
해서 이야기 하기 (유아)
크립, 못,
톱밥
뚜껑, 헝겊,
나무조각,
종이
프라스틱
조각, 아
크릴조각,
고무
11 : 55
∼12 : 05
(10')
귀 가 지 도
(사회영역)
평 가
교통 안전
오늘 활동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책걸상 및 소지품을 정리 정돈
한다.
가방과 모자를 가지고 모인다.
"갈 때 인사" 노래를 부른다.
"이슬비" 노래를 부르며 밖으로
나간다.
밖에 나가서 줄을 선다.
하원시 교통질서를 지킨다.
Ⅶ. 어린이집 방문 체험 후 느낀 점
어린이집 방문 체험을 하고난 소감은 유아교육을 위한 준비 및 계획과 프로그램들이 너무나도 짜임새 있고 조직적이다 라는 것이었다.
유아교사에게 강조되는 자세 중 하나가 반성적 사고이다.
반성적 사고란, 교사가 자기의 신념이나 실천 행위에 대해 그 원인과 결과를 주의 깊게 고려하는 것이다.
교사가 반성적 사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나, 가장 먼저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교사의 영향력 때문이다.
교실 상황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절대적인 존재로 교사의 생각, 행동, 언어 등은 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행사하는 교사는 개인적으로 자라난 환경, 가치관, 지식 등 배경으로 인해 각 개개인은 하나의 공통된 사고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된다. 문제는 이런 것이 여과되지 않고 유아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때, 그 결과는 유아들에게 긍정적이지만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실수 및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길은 교사가 끊임없이 내가 한 행동은 과연 적절하였는가? 그 보다 더 나은 선택은 없었는가? 와 같이 계속적으로 자신을 성찰함으로 인해 다음번에는 보다 더 현명하고 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교사의 생각과 가치관을 정립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것은 학교에서 배우거나, 책을 통해 지식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실제의 경험과 교사의 고뇌를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러한 것이 반성적 사고의 과정이다.
반성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교사는 여러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열린 마음가짐과 책임감, 성심성의를 다하는 태도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반성적 사고의 연습방법은 교사가 끊임없이 생각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연습하는 방법으로 저널을 써보는 것을 많이 권유하고 있다. 저널이란 교사 스스로 하루 일과를 되돌아보며 어떤 상황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생각 등을 기술하는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저널작성을 일상생활에서 생활화해야 하겠다.
Ⅷ. 결 론
어린 아이에게 좋은 습관, 좋은 소질, 좋은 인간성을 언제 가르칠 것인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는 이미 늦는다.
영아기에서 유아기를 거쳐 어린이가 되면서 무의식적으로 머리 속 깊이 간직된 생활 습관, 습성, 먹는 것, 보는 것, 행하는 것 등을 초등학교부터 바로잡기 어렵게 된다. 아이가 5, 6세가 되면 벌써 이해타산으로 머리가 움직여 본인에게 조금이라도 손해 보는 듯한 행동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 한번 잘못 박흰 못을 빼서 그 자리에 다시 박아보시라, 안간힘을 쓰지 않고는 그대로 들어간다. 얼마나 처음의 잘못이 고치기 어려운가를 알 수 있다.
어린아이의 생활 습관, 소질, 취미 등이 유치원 시절에 머리 속에 무의식적으로 각인된다. 옛 사대부 사람들은 4살이 되면 천자문을 익히게 하여 글을 알게 하고, 5살이 되면 명심보감에서 어른을 공경하는 것부터 예의범절을 익히게 한다. 무엇이 어버이의 진정한 사랑인가? 이 때가 떡잎이다. 공부를 잘하고 못하는 것이 그렇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좋은 인성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글을 쓰는 나 역시 이런 사실을 깨닫지 못하여 애들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했다고 생각된다.
어린 시절 안정되고 포근한 환경을 경험하지 않고 거칠고 불안한 환경을 경험하게 된다면 정서적으로 좋을 수 없다. 정서적 불안은 사회생활에 적응하는데 문제가 있게 된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서로 믿는 신의에서 출발하는데 두려움과 믿음이 없이 타인에게 가다설 수 있겠는가? 어린이의 주위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고 싶다.
이러한 사명이 유아교육에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이경숙, 유아심리분석과 지능교육, 한글, 2008
동아유치원, 유아환경 교육의 실제, 창지사, 2006
임미선, 아이미소 유아교육과정, 박문각, 2006
  • 가격3,8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8.03.20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64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