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외부 환경분석과 향후 經營戰略의 제시 ( 현대중공업 ․ 로레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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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국내기업(현대중공업) -
Ⅰ. 현대중공업의 개요
1. 현대중공업 선정이유 및 현황
2. 현대중공업의 사업부문
Ⅱ. 현대중공업의 외부환경 분석
1. 조선사업의 특성 및 특징
2. 경쟁요소
3. 현대중공업의 동향
Ⅲ. 현대중공업 내부환경 분석
1. 재무회계 정보 분석
2. 내부 핵심역량(유형,무형,인적자워) 분석
3. 현대중공업의 SWOT분석
Ⅳ. 현대중공업의 향후 전략제시
1. 조선업 분야의 향후 전망
2. 향후 경영의 핵심 전략 제안

- 국외기업(로레알) -
Ⅰ. 서론
1. 로레알 선정이유
2. 현대중공업의 사업부문
Ⅱ. 본론
1. 로레알 내부환경 분석
2. 로레알 외부환경 분석
3. 로레알 SWOT 분석
4. 국내외 화장품 산업계의 전망
5. 로레알 향후 경영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며 아직 까지 화장품에 큰돈을 쓰려 하지 않는 남성들이 포함 되있으므로, 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로 포지셔닝 한다. 기존의 로레알이 성공시킨 메이블린과 같은 중저가의 가격정책을 이용하여 실용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이미지로 남성들의 마음에 인식 되어야 한다.
또한 피부 관리를 하고자 하지만 번거로움을 싫어하는 남성들에게 사용이 간편한 제품임을 인식시켜 다른 남성 화장품 제품들과의 차별성이 정립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면서도 All in one 형식으로 사용을 간편하게 했으며 그에 비해 효과가 크다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것에 신뢰감을 갖는 남성을 공략해 로레알의 강점인 각국의 큰 규모의 연구시설을 활용하여 여성과는 다른 남성의 피부를 분석해 내어 남성만을 위한 제품을 개발 했다는 과학성을 강조해 차별화해야 한다.
이러한 포지셔닝을 통해, 실용적이면서 빠른 흡수와 즉각적인 효과, 그리고 각각의 피부 타입에 맞춘 기술력을 강조해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도 빠르게 시장을 선점해 갈 수 있을 것이다.
▶ 인구 통계적으로 향후 10년간 50~60대 여성비중 크게 증가 할 전망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한국은 40대 이상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인구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연령대별 인구분포를 보면 향후 10년 이상까지 고령화 현상은 더욱 강화될 수밖에 없다. 현재 20대와 40대는 8~9%의 인구분포를 유지하고 있어 10년 후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50대와 60대는 3~6%로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10년 후 8%대로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65세 이상의 고령인구도 현재 약 9%대에 있으나 2017년에는 17%로 늘어 한국도 고령화 시대에 진입하게 된다. 반면에 20대 미만의 인구분포는 완만하게 줄어들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여성의 화장품인구는 향후 50대 이상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즉 전체 인구증가는 정체되겠지만 실제 화장품 사용 여성인구는 크게 증가한다고 볼 수 있고, 특히 50~60대 여성의 화장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90년대는 10~20년대 여성의 화장품 사용으로 전체 화장품 인구가 증가했지만, 2010년대는 50~60대 여성의 화장품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전체화장품 인구가 증가할 전망이다.
▶ 50~60대 여성들을 노려라! - 전략
50~60대의 화장품수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로레알의 Weakness의 하나가 중년이상의 고객들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태까지는 젊은 여성들을 위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유지해왔다면 앞으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폭발적으로 증가할 50대~60대 고객들까지도 포섭할 필요가 있다. 이 세대의 여성은 보습제, 영양제 등과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화장품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관점에서 2010년대에는 피부 치료적 개념이 들어간 코스메슈티칼 화장품과 한방 화장품이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향후 50~60대 여성은 과거와는 달리 소득이 있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인구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이들은 고가화장품에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환경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세계1위의 화장품 전문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한 로레알의 글로벌 브랜딩 전략과 글로벌 경영 전략을 분석해 보고 앞으로의 전망에 기반 한 향후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로레알의 외부 환경을 분석해 보면 로레알이 속해있는 화장품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기호성과 유행성이 강하며 전형적인 내수 산업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로레알은 내수 산업인 화장품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기술과 브랜드를 갖추어 해외 진출을 시작했다.
로레알의 내부 역량을 분석해 보면 로레알의 핵심적인 능력은 우선 남보다 앞선 유행 포착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뛰어난 R&D 기술에 있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풍부한 연구 인력과 전 세계적인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로레알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로레알은 과감한 M&A 를 통한 다각화와 시장 환경에 알맞은 카멜레온 식 마케팅 전략을 중점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그리고 철저한 시장조사와 현지화 된 연구소를 통해 어느 지역, 어느 유통채널에서도 통할 수 있는 제품군을 보유했다는 강점이 있다.
이러한 로레알의 외부 환경과 내부 역량 분석을 통해 앞으로 로레알이 수행해야할 경영전략 3가지를 제시할 수 있었다. 화장품업계 세계 1위를 점하고 있는 로레알 이지만 현재의 화장품 업계는 주로 20~40대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미 1위를 차지한 로레알이 현지 시장을 100% 점유하기란 불가능하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점유율을 크게 증대 시키려면 기존의 시장을 넘어서 새로운 시장인 남성 고객과 50대 이상 노년 고객으로 시장을 확대시켜야 한다.
외모가 사회활동에 있어 커다란 경쟁력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최근 자신의 피부 관리에 관심을 갖는 젊은 남성 소비자층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남성 화장품 시장은 그 규모가 매년 10%씩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화장품에 대한 needs는 존재하지만 번거로운 사용을 번거로워 하는 남성을 공략하기 위해 편리함과 실용성을 강조한 제품 포지셔닝 전략을 펼쳐야 한다. 또한 귀찮게 바르기보다 간편한 섭취를 통해 피부를 관리해 주는 식이 화장품을 이용하여 남성 고객을 사로잡아야 한다. 앞으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50-60대 이상의 여성인구가 크게 늘어날 것이다. 특히 향후 50~60대 여성은 과거와는 달리 소득이 있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인구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이들은 고가화장품에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환경에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세대의 여성은 보습제, 영양제 등과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화장품에 관심이 많으므로 피부 치료적 개념이 들어간 코스메슈티칼 화장품을 전략 부문으로 개발해야 한다.
로레알이 향후 전망을 기반으로 한 이러한 경영 전략을 펼친다면 굳건히 화장품 업계 세계1위를 지키며 시장에서 더욱 힘 있는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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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3
  • 저작시기2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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