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남용][약물중독][청소년 약물남용][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 정의, 약물남용 원인, 종류,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약물 사용 실태, 가족구조 변화와 청소년의 약물남용, 국내외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약물남용][약물중독][청소년 약물남용][청소년 약물중독]약물남용 정의, 약물남용 원인, 종류,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약물 사용 실태, 가족구조 변화와 청소년의 약물남용, 국내외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약물남용의 정의
1. 약물중독
2. 약물오용
3. 약물남용

Ⅲ. 약물남용의 원인
1. 접촉
2. 힘
3. 보호
4. 물러서기
5. 도전

Ⅳ. 약물의 종류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암페타민
2. 아편
3. 평온약
4. 흡입제(본드, 가스)
5. 대마(마리화나, 해쉬쉬)
6. 환각제
7. 술
8. 담배

Ⅴ. 약물의 사용 실태

Ⅵ. 가족구조의 변화와 청소년의 약물남용

Ⅶ. 국내외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
1.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의 약물남용 예방교육
2. 한국청소년학회
3. Life Skill Training(LST) program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확충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있다. 미국 Centers for Disease Control (CDC) 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세 가지 접근 등을 통합하여 1994년 흡연 및 약물 중독 예방을 위한 학교중심의 건강프로그램에 대한 지침 (Guidelines for School Health Programs to Prevent Tobacco Use and Addiction)을 제시한 바 있는 데 이 지침에서는 학교중심의 예방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를 갖추어야 한다고 했다. 첫째, 학교의 강력한 방침이 필요하고 둘째, 흡연 등 약물남용으로 인한 생리적, 사회적 단기 결과 및 사회적 영향, 또래집단의 규범, 거절 기술 등을 가르치고, 셋째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지속적인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는 데 특히 중학교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고등학교에서 다시 강화되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넷째, 교사들에 대한 프로그램 연수가 필요하고, 다섯째, 부모나 가족들의 참여가 필요하고, 여섯째, 흡연하는 학생이나 교직원들의 금연노력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정기적으로 흡연예방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한편, 이 지침을 통해서 각 청소년기의 각 시기별 습득해야할 지식 및 태도 기술 등에 관한 교육목표를 제시하였다.
한편, CDC는 1999년 ‘Best Practices for Comprehensive Tobacco Control programs\' 란 보고서에서 학교중심의 흡연 등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사업이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위의 지침에서 제시한 방법을 수행해야 하고, 예방효과가 검증된 즉 근거 중심의 학교중심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역사회와 지역 및 광역수준의 대중매체들과의 연계하여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청소년 시기별로 흡연예방 시범학교를 실시하고 있는 반면 시기별에 따른 흡연예방 교육교재는 개발되어 있지 않다. 단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는 건강생활 실천 전반에 관한 건강교육교재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청소년 시기별로 개발해왔고 이 내용 중에 흡연관련 내용을 일부 포함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CDC에서 청소년 시기별에 따라 흡연예방 교육을 통해 습득해야할 지식, 태도, 등에 관해 학습목표를 제시한 바 있고, LST program의 경우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재가 개발되어 있다. LST 프로그램의 대상집단은 초등학교 6학년 혹은 중학교 1학년이며 교육과정은 3년에 걸쳐 운영되는 데 1차 년도에는 15회, 2차 년도에 10회, 3차 년도에 5회에 걸쳐서 진행한다. 교육은 일반교사, 보건의료전문직, 또래집단들에 의해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한 기본요건으로 교사연수와 기본 운영방식의 준수를 강조하는 데, 교육진행방법은 그룹토의, 모델링, 실제연습, 강의, 시범, 자가학습과제, feedback 등을 통한 강화 방법 등이다.
Ⅷ. 결론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그에 따른 가족제도의 변화는 그 구성원들의 인성(personality)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의 다양한 부적응 현상을 낳아 사회적 무규범 상태, 청소년들의
소외와 일탈행위의 증가, 개인적, 가족적 관계의 단절, 결혼생활의 불안정 등을 야기시켰다.
이런 변화로 현대 사회는 청소년들의 일탈과 비행이 날로 증대되고 있고 그 양상도 심각한 상태에 이르러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에는 청소년들의 자아의식의 발달과 함께 부모의 의존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욕구와 동료집단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부모와 갈등이 심화되게 된다. 그래서 이런 청소년시기에는
가족의 생활주기 중 부부 및 가족원간의 만족과 가족의 결속력, 적응력이 가장 떨어지고,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결여가 심하다.
특히 오늘날 청소년 비행은 양적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조직화, 흉악화, 집단화하고 있으며 지능화, 연소화 되어가고 있어 청소년 비행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청소년들의 일탈행동보다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의 약물남용문제이다. 청소년의 약물남용은 약물을 남용하는 개인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청소년의 약물남용이 우리사회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고 청소년 개인은 물론 사회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중요한 사회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사회에서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대응방안 마련이 부족하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에 청소년들 사이의 확산 실태와 그 규제를 위한 법률을 확인하고 이에서 더 나아가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하는 동기와 관련한 사항과 그 예방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동현 외 공저(1996) - \'약과 건강\', 경일문화사
정원식 외(1976) -「현대교육심리학」, 서울, 교육출판사
김준호(1995) -「청소년의 약물남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형사정책연구」
대전광역시 청소년 종합상담실(2000)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지역사회의역할과 과제」
염미숙(2000) -「약물남용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가족관계 양상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논문
안현섭(2001) - <청소년 약물남용과 예방 및 치료전략>. 청소년정책연구
주왕기외 - 중,고등학생들의 본드 남용실태조사. 강원대학교 체력연구소 논문집. 제5집
최일섭·최성재 공편(199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서울 : 나남출판사
청소년약물남용정보조정센터(2001) - 제2차 실행전문가 및 실무자 교육: 청소년 약물남용의 선 별·진단·사정 및 개입전
최해경(2001) -「청소년 약물남용과 지역사회의 역할」. 학생생활 연구, 충남대학교
최선화(1996) - \'청소년과 약물남용\', 홍익제
최선화·박광준·황성철·안흥순·홍봉선(2002) -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한준상 - \'사회교육과 사회문제\' 청아출판사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8.04.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97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