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물오염][환경오염][환경보전][수질개선][환경][오염][수질]수질오염 사례를 통해 본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 분석(수질오염물질, 수질 지표, 수질오염 사례,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 수질오염, 물오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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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질오염][물오염][환경오염][환경보전][수질개선][환경][오염][수질]수질오염 사례를 통해 본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 분석(수질오염물질, 수질 지표, 수질오염 사례,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 수질오염, 물오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수질오염물질
1. 병원균
2. 중금속과 그 밖의 유기합성물
1) 카드뮴
2) 수온
3) 시안화합물
4) 비소 및 그 화합물
5) 납 및 그 화합물

Ⅲ. 수질 지표
1. 용존산소
2. 산소 요구량
3. ppm과 ppb
4. 대장균수

Ⅳ. 수질오염 사례
1. 페놀 사건
2. 지하수 오염
3. 시판 생수에서 독성물질(비소등 기준치 초과)

Ⅴ.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
1. 수자원 관리 일원화 입법 필요
2. 수질보전을 위한 총량규제법 제정 절실
3. 정부의 의지와 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생물이 있는데 이를 질산화균이라고 한다.
질산성질소의 인체에 대한 영향은 \"청색아증(Blue Baby)\"으로 1945년 미국의 컴리에 의해 처음 보고되었다. 가장 큰 사고는 1953-60년 사이에 체코에서 태어난 수백명의 어린이가 푸른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나타난 것이다.
인체기작
질산성질소의 질산이 혈액에서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운반을 방해함으로써 호흡으로 얻어진 산소가 신체 각 부위로 전달되지 못하여 몸이 푸른색으로 변하는 것이다. 빈혈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 질산성질소의 특성
이 물질은 끓여도 제거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먹는물의 선택이 중요하며 지하수나, 약수등은 수질검사를 하고 음용하는 것이 좋다.
Ⅴ.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
1. 수자원 관리 일원화 입법 필요
수질환경보전법이나 수도법상 수질보전을 위한 특별대책지역에서의 배출허용기준 설정을 배출시설의 설치허가 및 신고, 배출시설 허가취소 및 폐쇄조치, 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승인수질오염의 수계별 영향권역 설정 고시,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등은 원칙적으로 환경처 소관으로 되어 있으나 하천과 댐의 관리책임을 맡는 국토관리청과 분리되어 있다. 또한 시도지사로 하여금 공공수역의 수질오염의 방지를 위하여 관할구역 안의 하수도 폐수 또는 하수처리시설, 폐기물 처리시설 등의 설치 등을 하게 함으로써 하나의 수계에 대한 일관되고 체계 있는 행정을 기대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수도시설의 설치와 관리에 있어서도 난맥상이 드러난다. 수도시설의 계획, 설치 및 책임이 광역상수도, 지방상수도, 간이상수도 등의 구분에 따라, 또한 같은 상수도에 관하여도 상수원, 취수장, 정수장, 수도꼭지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과정에 따라 건설부 장관 내무부 장관, 환경처 장관, 시도지사, 시장, 군수 등으로 혼재해 있다.
지표수나 지하수나 모든 물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어 있다. 인위적으로 나뉘어진 관할구역에 따라 구분되지 않는다는 것은 상식이다. 때문에 물관리의 권한과 책임이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어서는 안된다. 이제 수질보전은 물론 수자원의 낭비와 불합리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업무는 분장하되 어느 한 기관이 일관되게 관리하고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 수질보전을 위한 총량규제법 제정 절실
미국은 일찍이 총량규제를 실시하였다.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긴밀한 협조하에 이 제도를 시행한 결과 우리처럼 물 때문에 날마다 아우성을 치지는 않고 있다. 개별업체 또는 단지 내 정화처리시설과 환경기초시설별로 그 오폐수의 발생량과 질에 따라 방류수의 수질기준에 차등을 두고 있다.
예컨대 하루에 10톤을 배출하는 업체나 1백톤을 배출하는 업체가 방류수 수질기준을 똑같이 설정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초인의 기준을 놓고 볼 때 절대기준치를 10m/l이하로 설정하고, 10톤을 배출하는 업체는 9m/l이하로 1백톤을 배출하는 업체는 5m/l이하로 처리하여 방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상수원보호 구역 내에서는 배출 기준을 더욱 엄격히 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3. 정부의 의지와 실천
환경산업 자체가 선진국의 전략산업이 된 지 오래다. 국가간 환경관련 기술과 상품의 교역량은 7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에 대비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자성해야 한다. 건설부와 환경처, 상공자원부, 그리고 부처 내부간의 이기주의와 무사안일이 오늘의 심각한 환경문제를 돌이킬 수 없는 사태로 만들고 있지는 않은지 자성할 일이다. 이제 국민들은 정부를 믿지 못하고 수돗물을 외면한 채 석유값 보다 비싼 물을 사먹고, 이를 다시 정수기로 걸러 마시는 기이한 일까지 속출하고 있다. 알래스카 계곡의 빙하를 녹여 만든 생수를 사 마시는 사람이 나오기 전에 우리 정부는 물 문제를 해결하고야 말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갖고 나와야 한다. 그리고 피나는 노력과 실천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철 등 저, 2000, 수질오염의 생태학, 신광문화사
마크 드 빌리어스, 2001, 물의 위기
이종철, 1998, 실수 오염과 대책. 도서출판사
예경희외 3인, 인간과 환경, 청주대학교 출판부
윤용남, 한국의 물 현황과 21세기를 위한 과제
안기희, 김수생, 이철, 김무식 공저, 환경학 개론, 학문사
정명규외12명, 2003, 환경공학개론, 동화기술
WWW.JOONGANG.CO.KR 중앙일보
http://www.emc.or.kr 환경관리공단
http://www.emc.or.kr/ 환경관리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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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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