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프로이트][Freud][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정신분석][정신북석이론][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Freud)이론의 배경, 구성, 발달단계와 제한점 및 프로이드(Freud)이론의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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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프로이트][Freud][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정신분석][정신북석이론][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Freud)이론의 배경, 구성, 발달단계와 제한점 및 프로이드(Freud)이론의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와 정신 분석학의 발달 과정

Ⅲ. 프로이드(Freud)의 학문적 배경

Ⅳ. 프로이드(Freud)의 인간본성

Ⅴ. 성격의 세 가지 구성 요소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Ⅵ. 프로이드이론의 발달 단계별 특성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Ⅶ.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및 초자아

Ⅷ. 꿈의 해석

Ⅸ. 제한점

Ⅹ.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
1. 프로이드(Freud)의 꿈에 대한 생각
1)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
2) 꿈 이야기 사례 분석 예시
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심’을 갖게되는 과정이다. 즉 꿈속의 요소가 꿈의 사고 속의 요소가 해야 할 임무를 대치하는 것이다
③표상은 생각을 이미지로 바꾸는 것이다.
④2차 수정은 마음이 꿈의 내용을 정리, 수장, 보완하여 좀더 수용가능하고 용인 가능한 전체로 만드는 작업이다. 1922년 진행된 백과사전의 ‘정신분석’ 항목에서 프로이드는 2차 수정을 꿈의 작업에서 제외시켰다
Ⅸ. 제한점
Freud의 이론은 인간의 성적 욕망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했으며, 인간을 성욕과 거세불안에 지배되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보았다. 성인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얻은 자료를 가지고 정상 아동의 발달을 역으로 추정 설명하여 과학적 정확성이 결여된다.
Ⅹ.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
1. 프로이드(Freud)의 꿈에 대한 생각
현실 속에서 사람은 자신이 의식하기 두려워하는 대상을 무의식 속으로 억압하고, 잠이 들고나서는 의식적인 억압의 수준은 약화되고, 무의식적인 요소들이 외부로 표출되려한다. 그러한 무의식적인 요소들은 불안을 일으키는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왜곡되고 치환된 상태의 꿈으로 나타난다.
1)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
꿈에 대한 모든 상담 방법은 프로이드가 세기 초에 이루었던 혁신적인 연구에 기초한다. 꿈은 무의식으로부터의 메시지이지만 왜곡된 것이다. 환자를 치료하는 정신분석학자의 임무는 꿈의 상징에 숨은 진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기억된 꿈은 진짜 자료가 아니다라는 점과 꿈의 요소들은 거짓된 것, 꿈꾼 사람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어떤 것의 대체물이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알려지지 않은 이런 요소들이 대개는 유년기의 경험과 연결되있고 아이가 살아 남기 위한 투쟁을 하면서 남겨 놓은 소망과 충동의 실현을 반영한다. 이런 요소들을 파헤치기 위해 그는 자유연상이라는 과정을 사용했다. 여기서 꿈을 꾼 사람은 꿈의 여러 가지 상징으로 인해 촉발된 사고와 감정, 연상 등의 흐름을 자유롭게 따라가도록 되어 있다. 프로이드의 방법은 질투나 격노, 증오, 욕정 같은 억압된 감정들을 벗겨내는 결과를 가져왔다.
프로이드가 이용한 또 다른 도구는 꿈의 상징을 해독하기 위한 일련의 공식들이었다. 환자들의 꿈을 연구하면서, 그는 오래된 어떤 기본 언어가 존재하고 이에 따라 꿈의 상징들이 번역될 수 있다고 믿었다.
정신분석학 입문에서 언덕과 바위들은 남성 신체 기관의 상징으로, 정원은 여성 성기에 대한 일반적 상징으로, 과일은 아이들이 아니라 가슴을 나타내는 것으로, 야생동물들은 흥분된 관능적 상황에 있는 사악한 본능 또는 열정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2) 꿈 이야기 사례 분석 예시
“나는 조그만 아이를 데리고 있었는데 먹이는 것을 잊어버렸다. 아기는 점점 더 작아졌다. 나는 한밤중에 혼자서 넓은 길 위로 딸아이를 등에 업은 채 데려오는 중이었다. 나는 사내아이를 데리고 있었는데 그 애를 잃어버렸다. 갑자기 나는 충격을 받으며 그 아이를 기억해내고 내가 어디에 내버려두고 왔는지 생각해 내려 애쓴다.\"
이런 꿈들은 우리들의 핵심적 ‘자기\'나 타고난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돌봄을 받는 것 또는 받지 않는 것에 대한 우리 삶의 경험을 반영하는 ‘내면의 아기\'에 대한 것처럼 보인다. 내면의 어린아이는 즐거움이 아니라 취약성과 불안정함 또는 궁핍함을 대변할 수 있다. 이런 유형들은 우리 모두에게 다른 형태를 띠며 사랑과 유년기에 대한 각자의 경험에 따라 달라진다. ‘내면의 아기\'는 주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돌보게 되면서 이차적인 것으로 밀려나는 부분들을 말하며 그런 필요들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
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분석
프로이드는 신경과 의사답게 기계론적이었으며, 몸과 마음의 이원론에 입각해 있었다. Freud는 무의식의 개념과 의식의 개념을 발전시켰고, 억압된 지난 일과 결부된 감정이 한 개인의 언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처음에는 최면술을 치료 방법으로 썼으나 최면이 오히려 마음속 깊이 있는 욕망·생각·감정·충동 등을 살피는 데 방해됨을 깨닫고 자유연상법을 써서 환자로 하여금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창피한 느낌, 죄악감, 두서가 맞지 않는 생각 등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스럽게 얘기하도록 하였다. 의사에게 자기가 어렸을 때 부모에게 품고 있던 애증을 옮기는 轉移(전이)라는 감정의 현상도 알게 되었다. 이성으로 스스로의 언행을 지배하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의 세계에 ‘무의식\'의 존재를 역설하였으며 성은 다 큰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나 어린이에게도 있다고 주장하였고 사람의 성격 구조를 나누어 생각하고, 유아기에 성이 계단적으로 발달해 나아가며 어른의 성격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꿈, 말이 헛 나오는 것, 잊음, 우연한 착오 등의 일상 생활의 현상들을 분석하여 정상심리학에 큰 공헌을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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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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