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과학과 교수.학습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2.학습의 계열

3.단원의 목표

4. 아동의 실태

5. 단원의 지도 계획

6. 단원의 평가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본시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가리키는 방향과 풍향을 말하거나 방위표에 기록할 때의 방향이 다름을 혼 동하지 않도록 유의하며 지도한다.
바. 7차시의 학습에 있어서 학생들이 날시 조사방법을 잘 이해했는지 우선 검토해야 한 다. 조사 및 기록 방법에 대한 평가를 거쳐서 실태조사 이후에 학습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일기에 접하고 있으며 라디오나 티비 등을 통해 일기 예보를 듣거나 보아 왔고, 운동회, 현장 학습 등을 통해 날씨와 생활과의 관계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그러나 이 단원의 학습 소재는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단원의 지도는 날씨와 관련된 생활 경험에서 시작해야 하며, 표 그리기 이름 짓기 만들기 등의 다양한 학습 활동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날씨는 계속 변하고 있음을 알게 하고, 날씨에 대해 계속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8. 본시학습 지도안
가. 예상되는 교수학습 활동
학습주제
날씨와 우리 생활의 관계 알아보기
차시
1/1
본시목표
탐구과정 : 기온, 구름, 비, 바람을 실험관측을 통하여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다.
지 식 : 날씨와 관련된 요소들을 이해하고 날씨와 생활의 관련성을 안다.
태 도 : 실험관측을 하는 동안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한다.
토의 및 발표에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할 수 있다.
단 계
학습지도
요 소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분)
자 료(○)
유의점(※)
문제로의 초대
자료제시 및 탐색
도입
조사 및 토의
실험관찰 하기
◎동기 유발 및 학습목표 제시
날씨에 관련된 경험을 자유스럽게 이야기 하게 한다.
-갑작스러운 소나기를 만나 황당했던 경험
-너무 더운 날씨에 놀러가서 힘들었던 경험
학습 목표 제시
1‘
4‘
2‘
○ppt에 백엽상의 사진자료 첨부
※가급적 학생들이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결과를 보여준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날씨에 대해서 알아보고 생활과 관련하여 말해보자.
◎ 학습 활동
날씨를 이야기 할 때 어떤 말을 많이 쓰는지 토의하기
-신문이나 뉴스 등의 일기 예보에서.
-기온, 구름, 바람, 비, 눈 , 풍향, 풍속
날씨를 알 수 있는 방법 말해보기
-일기 예보요.
-백엽상이요.
백엽상이라는 대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준비한 ppt 자료를 보여주며 소개하고 나올 경우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백엽상의 안과 밖의 모습을 담은 ppt 자료를 제시한다.
백엽상에서 잴 수 있는 날씨들을 말해보도록 하고 나오지 않는 대답은 자료와 함께 제시한다.
-기온, 습도, 풍향, 풍속, 강수량
-그럼 이와 같은 날씨들을 직접 알아봅시다.
[활동1] 하룻 동안의 기온 조사하기
공기의 온도를 기온이라고 합니다. 기온은 어디서 재어야 할까요?
-백엽상에서 재어야 하는 이유를 덧붙여 설명한다.
아침, 점심, 저녁의 기온 상태를 예상하게 하고 결과를 보여주어 확인한다.
-어느 때가 가장 높고, 낮은지 발표한다. 그 이유도 말한다.
단 계
학습지도
요 소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분)
자 료(○)
유의점(※)
설명 및 해결 방안 제시
학습활동 정리
[활동2] 구름의 양에 따라 ‘맑음‘과 ’흐림‘등으로 구분한다.
하늘이 보이는 사진을 세 장 보여주되 각각 구름이 있는 정도가 다르게 한다.
-구름이 많은 순서대로 말하여 봅시다
-구름이 가득있는 경우를 ‘흐림’ 없는 경우를 ‘맑음’ 그 중간정도를 ‘구름 많음’이라고 한다.
-각각의 경우를 그림 기호로 나타낸다.
[활동3] 비의 양 조사하기
각각 다른 모양의 그릇에 물뿌리개로 물을 부어 비가 오는 모의 실험을 한다.
-그릇의 모양에 따라 물이 담긴 정도가 다름을 확인하고 어느 것이 비의 양을 재는데 적합할지 생각한다.
-아래 위의 크기가 같은 그릇으로 고인 물의 양을 측정하고 실제로 비가 오는 날 놓았을 때 비 이외의 것이 들어가지 않을지 질문한다.
-철망을 덮으면 좋겠다는 대답을 유도하고 백엽상의 측우기와 비교하여 보여준다.
[활동4] 풍향과 풍속을 기구를 만들고 측정해 본다.
바람에는 방향과 세기가 있음을 경험을 말해보며 알게한다.
-깃발이 나부끼는 방향, 연 날릴 때 힘의 강약.
백엽상의 풍향계와 같은 장치를 직접 만든다.
-수수깡과 마분지로 풍향계를 만들고 선풍기 앞에 놓아 화살이 선풍기를 가리키는 것을 확인한다.
백엽상의 풍속계와 같은 장치를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
-수수깡에 리본을 달아 선풍기의 강약을 조절하여 날리는 모습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풍속을 리본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학습활동 정리
활동1~4를 하며 학습했던 내용을 토대로 날씨 조사표 만 들기
-날씨는 교사가 임의로 정하고 학생들이 그림이나 기호로 조사표에 기입하도록 한다.
날씨가 우리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날씨 조사표를 보고 날씨의 변화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2‘
4‘
5‘
4‘
○하늘이 보이는 사진 3장
※그림 기호는 판서하여 보여준다
○여러가지 모양의 그릇
,백엽상 사진
○백엽상 사진, 수수깡, 마분지, 핀, 깡통, 선풍기, 리본
○날씨 조사표
※날씨조사표 위 항목에 교사가 임의로 3일의 날씨를 기록하여 둔다
단 계
학습지도
요 소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분)
자 료(○)
유의점(※)
실행
지식 및 기술 응용
차시예고
◎학습 적용
날씨를 이용하는 예를 보여주고 어떤 날씨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날씨에 따라 우리 생활에 어떠한 좋은 점과 불편한 점이 있는지 토의하여 발표하게 한다.
-날씨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는 어떠하다고 할 수 있는지 최종 질문하고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관계가 있음을 설명해 준다.
날씨와 관계 깊은 일들을 모둠별로 하나씩 발표한다.
◎ 차시예고
물에 사는 생물 단원 차시예고를 한다.
3‘
○날씨를 이용하는 사례 사진
나. 평가 계획
평가 영역
평 가 관 점
시 기
방 법
탐구 과정
1. 기온, 구름, 비, 바람을 실험관측을 통하여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는가
학습중
관 찰
지식이해
2. 날씨와 관련된 요소들을 이해하고 날씨와 생활의 관련성을 아는가
학습후
질 문
태 도
3. 실험관측을 하는 동안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 하는가
토의 및 발표에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할 수 있는가
학습중
학숩후
관 찰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4.13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10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