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의 국제경영 및 성공비결과 중국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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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해외진출현황

3.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4. 노키아의 성공비결

5. 노키아의 장점과 삼성의 단점

6. 노키아의 중국시장 진출현황

7. 중국의 이동통신 환경 분석

8. 중국시장진출 차별화전략

9.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10. 결 론

본문내용

2001년도에 GPRS 인터넷 접속 및 라디오 기능을 추가한 고가 휴대폰 8310기종을 출시, 노키아의 고객지향적 기술혁신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셋째 단계, 고가품에 파격적인 혁신 성과를 지속적으로 도입, 소비자에게 노키아 휴대폰은 기능이 선진적이고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휴대폰이라는 특징을 확고히 심어주며 브랜드 로열티를 제고시켰다. 2002년 카메라 기능을 추가한 슬라이드 폰 7650기종을 출시한 게 그 예다.
마지막 단계, 고가품 기능을 거꾸로 저가품에 이전해 제품 라인을 확대함으로써 브랜드 확장에 기여했다. 2003년 3650기종을 선보이면서 카메라 기능을 모든 저가품에 추가한 게 그 사례다.
쩡청화 중국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노키아는 제품별 포지셔닝에 차별화를 유지하기 위해 계열별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제품가격을 질서 있게 조정해 모든 계열의 휴대폰을 생산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다”면서 “나선형의 제품변화 과정에서 보여주듯이 노키아는 고가품과 저가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브랜드 이미지에 안정성을 안겨주었다”고 평가했다.
(3) 유통전략
세계 최대 휴대폰 시장으로 주목받는 중국에서 합작법인 설립할 계획
->중국을 발판으로 동남아 등 아시아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
이미 중국 현지의 기존 4개 합작사(휴대폰 제조 2개사, 통신장비 제조 2개사)들과 신규 합작사 설립을 위한 계약서에 서명했으며 중국 당국의 승인을 받는 대로 합작사를 공식 출범시킬 계획. 중국내 노키아의 최대 합작사가 될 신설 회사는 최대 규모의 휴대폰 제조 및 수출 능력을 갖추게 될 것
(4) 촉진전략
1) 브랜드 마케팅
모든 제품에 노키아로 브랜드 통일 : 1990년대 초에 브랜드의 중요성 인지하고 노키아로 브랜드 통일
인간적인 브랜드 : 1995년부터 휴먼 테크놀러지 : 브랜드 이미지 통일
노키아는 다른 회사와 디자인이 다르며, 편리하다고 하는 브랜드 이미지 정착 노력
'99년 브랜드 파워 세계 11위, 그리고 2000년에는 미국 외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0위 안(인터브랜드 조사 5위)에 포함되는 막대한 브랜드 가치 보유
2) 디자인
초기에는 기술 중시, 마케팅적 요소는 경시한 상태(휴대전화 디자인을 전문회사에서 외주 함)
실패로부터의 학습 : 디자인 및 마케팅의 중요성 확인: 노키아 휴대전화는 디자인에서 차별화를 가져오게 됨.
비즈니스 위크, 큰 액정화면, 멋진 디자인, 5가지 색깔의 커버를 기분이나 장소에 따라 바꿀 수 있다는 점 바꿀 수 있다는 점.
휴대전화가의 일반인의 통신욕구 실현이란 개념으로 바뀌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요소가 중요해짐.
9.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노키아의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은 주로 생산, 유통, 마케팅 체계의 현지화에 있다. 또한 에릭슨처럼 턴키방식의 해결방안을 제공한 것에서 요인을 찾을 수 있으며 GSM 방식에 대한 기술우위와 세계적인 브랜드 인지도 이점 또한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경쟁력 면에서는 에릭슨에 비해 떨어진다. 상하에 두 회사가 GSM 1800장비를 공급한 것을 제외하고는 두 회사가 같은 지역에서 직접적으로 경쟁하지 않았다. 중국정부가 이동통신 인프라와 같은 중요한 산업에 어느 한 회사가 시장을 지배하는 것을 싫어했기 때문에 노키아에게 도움이 되었다. 과거에는 에릭슨과 모토롤라는 아날로그 시장을 지배했었다. 그러나 중국이 디지털 방식의 표준을 GSM으로 채택한 이후 모토롤라는 GSM 교환기가 없으므로 GSM 기술방식에 있어 열세를 가지고 있어 새로운 경쟁자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것이 노키아였다. 따라서 에릭슨이 들어가지 않은 대부분의 지역에 노키아가 들어갈 수 있었다. 노키아의 최대의 약점은 연합통신과의 거래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노키아의 도전은 현재 에릭슨과 모토롤라와 마찬가지로 시장에 어떻게 자리매김을 할 것인가이다. 현재 중국정부의 현지생산 용량과 공장의 범위를 확대하라는 압력에 따라 노키아는 현지화에 힘쓰고 있다, 노키아의 중국내 투자금액은 8억불에 달한다. 이 숫자는 투자의 개념을 확대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어쨌든 한 나라에 많은 액수를 투자한 것은 사실이다. 앞으로 노키아는 현지화와 중국정부와의 원만한 관계유지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기술방식의 표준이 CDMA로 전환 될 때를 대비하여 노텔과의 협력도 고려하고 있다.
10. 결론
노키아는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시대의 흐름에 맞지 못하는 소비자의 행동 분석을 가지고 있다. 또한 너무 앞선 제품을 개발하거나 소비자의 취향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선 점차 개선되어 확고한 1위 자리를 고수하려 노력하고 있다. 유럽이나 미국 쪽에서는 아직도 확고한 1위로 자리매김 하고 있지만 한국과 일본 중국에서는 그렇게 높은 점수를 취하지는 못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가격 낮추기는 도리어 고가의 브랜드 이미지를 실추 해버리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자신만만함 극치를 달리며 다른 통신사업자와의 관계 또한 좋지 못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보완해야 하는지 노키아는 그것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생각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그 무엇인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비단 서비스 문제만이 아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시장분석, 소비자 분석을 고려해서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노키아는 소비자를 감동시키기 놀래 키기를 목표를 잡는 것이 우선일 테고 실추된 이미지 살리기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www.nokia.co.kr
www.nokia.com
www.seri.org
www.hunet.co.kr
www.kinds.or.kr
중국시장 쟁탈전 - 박동섭, FKI미디어, 2006
중국마케팅 - 김용준, 백은영, 박영사, 2004
중국은 무한시장이다 (다국적 기업을 벤치마킹하는 방법) - 뤄야동 , 문화디자인, 2003
성공기술: 변화의 방법 노키아 - Jean-Marc, 룩스북, 2003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다께스에 & 다끼히로, 동방미디어, 2000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21세기북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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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27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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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2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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