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정책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 교육복지의 개념
- 필요성과 목적
- 교육복지의 대상
- 교육복지의 목표

○본론 - 정책영역 및 과제
-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 미국, 일본, 영국 교육복지 정책 비교

○결론 - 교육복지사업의 문제점
- 문제해결방안
- 교육취약집단의 복지대책문제
- 교육복지의 장 ·단기 대책

본문내용

진 아동을 말한다.
2. 장애아동의 특징
①학습장애
②정신지체
③정서장애
④지체장애
⑤시각장애
Ⅲ. 국내외 통합교육의 현황 및 실태
1. 선진국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이탈리아, 덴마크, 스웨덴, 미국, 잉글랜드 웨일즈,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비교교육학적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단선(單線) 통합 정책이다.
비분리를 강조하며, 따라서 특수아동의 교육에 관한 한 주로 일반교육을 지향한다. (이탈리아, 스웨덴)
② 복선(複線) 통합 정책이다.
특수교육의 분리체계에 주안점을 두고, 특수교육과 일반교육 모두를 지향한다.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등)
③ 다선(多線) 통합 정책이다.
특수아동에 대한 융통성 있는 교육제도에서 찾을 수 있다. (덴마크, 미국, 잉글랜드 웨일즈)
2.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1980년대 중반 이후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통합이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수학교의 학생 수가 1960년대 이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에 비해,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학생 수는 1982년 7,655명에서 1985년 22,534명으로 약 3배 급증하였다. 그 후 특수학급의 학생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2000년 현재 26,627명이며, 이것은 특수학교 학생 수 24,376명을 이미 초과한 숫자다(한국 특수교육 총 연합회. 2000).
Ⅳ. 통합교육 찬성과 반대에 대한 논쟁
1. 통합교육의 장점
1) 장애유아에 대한 장점
*Lamorey Bricker(1993): 장애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놀이영역에서의 큰 효과가 나타났다.
① 장애유아를 위한 특수학급에서 보다 더 다양하고, 반응적인 경험
② 발달의 병리적 측면보다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 경험
③ 보다 높은 수준의 또래 아동을 관찰, 이들과 상호작용을 통한 모방의 기회
④ 향상된 행동을 기대함으로써 보다 적절한 행동 개발환경 배치
⑤ 다른 아동으로부터 직접적인 학습 기회
2)일반유아에 대한 장점
* Odom & McEvoy(1990) : 통합교육에 참여하는 일반유아들의 발달은 통합교육의 여부가 아닌, 지도의 질에 결정된다.
① 또래교수는 모든 발달영역 증진시킴
② 장애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차이 이해
③ 수용 가능한 놀이행동 증진
④ 장애유아와의 사회적 관계 통해 인내심과 포용력 증진
3) 가족과 사회에 대한 장점
① 통합교육을 경험한 부모들의 긍정적인 태도 형성
② 장애아동에 대한 시각 변화
③ 조기교육을 통한 사회적 비용 부담 감소
④ 장애우들에 대한 사회의 수용적인 태도
2. 통합교육의 단점
1) 수업 분위기에 대한 단점
① 교사 1명당 학생수가 많아 장애우에 대한 체계적인 개별화 지도가 곤란하다.
② 주의집중이 어려울 수 있다.
③ 일반 학생의 어느 정도의 인내와 감수가 필요하다.
④ 일반 교사가 통합교육에 대해 적응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
2) 가족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
① 가족의 고뇌와 경제적 부담이 증가한다.
② 일반 학생과 비교 하여 부정적인 자기 개념이 생길 수 있다.
Ⅴ. 통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일반인들의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개선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 모두 한 시민으로서 평등하므로 장애인도 정상인과 똑같은 한 시민으로서 정상인과 함께 한 지역사회 안에서 교회, 식당, 영화관, 체육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정상인과 함께 일하고 놀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인식이 하루 빨리 조성되어야 한다.
2.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1) 학교수준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
규격화정형화된 틀이 아니라 학교현장의 교사, 학부모, 학생 등 교육가족이 그 학교의 특수성과 창의성을 살려 ‘다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2) 개별화 교육 강화
교과 내용, 단원의 특성에 따라 능력별 반 편성, 협동교사제 및 보조교사제(자원봉사자) 등 도입운영을 한다.
3) 부모교육 강화
학부모교실 운영의 다양화 방안을 모색하여, 학교교육과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부모 연수를 제공하도록 한다.
4) 교사의 자질 향상
교사양성을 하는 대학에서 특수교육에 대한 과목을 반드시 개설해야 할뿐더러 이미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도 지속적인 연수과정을 제공해야한다. 또 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도 일반학교 내에서 일반아동과 상호작용을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강좌, 또는 일반학급의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한다.
3. 특수교육의 지원체제 개혁
1) 특수학급 운영 지원 강화
능력별 학급편성 및 대상에 따라 학생능력과 장애정도에 알맞은 개별화 교육 지도방법을 통하여 전일제, 시간제, 순회지도 등의 다양한 학습형태를 지원해야 한다. 또한 일반 유초중등학교에도 편의시설의 설치와 장애학생 학습보조 도구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여 ‘장애’가 장애가 되지 않는 즉, 학교생활 속에서 장애학생들이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학습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통합학급의 학생 정원을 감축 조정하고 담당교사 우대
다른 일반학급보다 학생을 더 적게 배치하여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이 학급을 담당하는 일반교사들에 대한 우대책을 마련하여 우대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의 학급당 학생 정원도 장애정도에 따라 다소 감축하여 중증장애학생들 외에는 모두 일반학급에 통합되도록 하여야 한다.
Ⅵ. 맺음말
통합교육은 누구를 위한 교육인가에 대해 우리조의 토론은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데, 우리가 생각하기에 대부분은 통합교육은 장애우들을 위한 교육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무조건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는데, 우리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서로 어울려 살아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학습을 통해 배우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유기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독자저이면서도 서로의 관계에 의해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을 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와 다른 많은 사람들을 통해 배우고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교육은 장애우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고, 우리 모두를 위한 교육인 것이다.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8.04.30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31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