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프랜차이즈 비비큐(BBQ)의 마케팅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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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마케팅전략 제안

8. 결론

본문내용

탁월한 재료의 선택과 맛으로 시장 내 선도주자의 위치를 차지했지만 이제는 그 위치를 유지하면서 주요 상권 지역마다 배달중심이 아닌 맥주와 함께 BBQ 치킨의 맛을 즐길 수 있는 호프형식의 가맹점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판매뿐만 아니라, 안테나 샵으로 고객의 니즈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홍보효과도 클 것이다. 현재 제너시스는 ‘치킨&비어(Chicken and Beer)’를 통해 이를 실현하고 있지만, 전국의 점포가 20개 정도로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이를 타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왁자지껄한 분위기와 함께 깨끗하고 깔끔한 분위기의 음식점으로 BBQ 치킨을 즐기도록 하며, 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설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③ Drive Through를 이용한 새로운 판매의 도입
Drive Through란 자동차를 내리지 않고, 주문을 하고 제품을 받을 수 있는 그런 방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런 새로운 판매를 위해서는 전달받기 편한 메뉴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 메뉴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아니라 바쁜 현대인의 식사패턴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좀은 공간, 빠른 시간에도 간편하고 편리하게 식사를 대신 할 수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위생적인 문제가 중요할 것이다. 예를 들면 치킨 도시락이나 뼈가 없는 치킨을 판매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걸리는 시간도 짧고 기다리는 시간이 부담스러웠던 직장인 또는 학생이라는 고객층에게 BBQ치킨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촉진전략
① 고객 애호도를 높이는 프로모션
소비자로부터 즉각적인 단기 소비, 판매를 유도하는 촉진도 중요하지만,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모션도 필요하다. 단기적인 판매촉진은 그 공급이 중단될 경우 즉시 효과를 잃게 된다. 기존 제품의 사용을 증가시키거나 새로운 상품의 사용으로 확장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경쟁사로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② 고객에게 인지도가 떨어지는 기존의 메뉴 프로모션에 힘쓰자.
올리브유 홍보에만 너무 집중해 있었다. 기존의 웰빙 메뉴인 스모크 치킨의 프로모션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올리브유 치킨만이 웰빙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개발해 놓은 스모크 치킨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BBQ치킨을 한 번 더 웰빙을 추구하는 브랜드라는 것을 효과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보통 기름으로 튀기든 올리브유로 튀기든 후라이드 치킨은 튀겼기 때문에 열량도 높고 그에 따라 타제품보다 좋은 재료를 사용했을지는 몰라도 진정한 웰빙을 향한 조리법을 이용했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스모크 치킨의 적극적 프로모션을 올리브유 치킨과 함께해 BBQ치킨 자체를 웰빙을 추구하는 브랜드라는 것을 고객에게 인식시키라고 제안한다.
③ 같은 제너시스 계열사 내에서의 연계 촉진
제너시스는 BBQ이 외에도 BHC, 닭익는 마을, U9, 치킨&비어, 찹스, 델리아띠, 숯불바베큐, 올리브 떡복이, 오션스타 등 10개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브랜드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쿠폰,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또한 포인트 카드나 마일리지 카드를 만들어서 고객들에서 여러 혜택을 제공한다면 판매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제너시스에게 배의 성과를 가져올 것이다.
8. 결론
치킨업계는 내부에 경쟁사들이 많으며 경쟁도 매우 치열하다. 또한 치킨업계는 이러한 내부의 경쟁뿐만 아니라 외부의 어려운 환경도 많이 겪고 성장했음을 알 수 있었다. 경쟁이 심한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서 우수한 매출을 올리며 시장을 확대해 나가서 현재의 위치에 올수 있었을까?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꾸준한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 확대 및 유지에 힘쓰는 것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비책이다. 단순히 판매에만 급급하여 매출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친밀감을 줄 수 있는 이벤트, 온라인을 통한 만남과 소비자들의 참여기회를 줌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감동을 주는 기업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느낄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제품과 다양한 활동을 하는 업체를 보면서 왜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장하여 지금의 매출과 성과가 있었는지 알아야한다. BBQ는 차별적인 맛을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또한 시장 트렌드를 잘 맞춘 경영전략, 소규모 자본과 소규모 매장, 그리고 내장공사 투자비 리콜제의 시행 역시 BBQ의 특징이다. 그 외에도 치킨의 식사화가 있으며,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으로는 BBQ의 최고 자랑거리인 치킨대학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BBQ를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상품의 유통·서비스 등에서 프랜차이즈(특권)를 가지는 모기업(프랜차이저)이 체인에 참여하는 독립점(프랜차이지를 조직하여 형성)이 되는 연쇄기업이다
로 만들었고, 외식업 최초로 해외진출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다음의 BBQ의 성공요인을 더욱 발전시키고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전략을 꾸준히 연구한다면 BBQ는 진정한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www.bbq.co.kr
www.genesiskorea.co.kr
www.chuniversity.com
www.ohmychicken.net
www.pelicana.co.kr
kyochon.com
www.nso.go.kr
www.ekcfa.co.kr
www.chicken.or.kr
www.seri.org
www.dart.fss.or.kr
22chicken.co.kr
마케팅전략 - 한상만, 하영란, 장대련, 전영사, 2007
웰빙으로 나를 경영하라 - 텔렌 마이테너, 박지숙 옮김, 은행나무, 2004
교촌치킨의 성공비결 - 양철호, emars출판사, 2004
매경 ECONOMICS 제1237호, 2004
창업&프랜차이즈, 2004
한국형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성공요인 분석 - 박노홍,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3
우리나라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의 발전방향 - 조용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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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05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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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3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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