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 1차부터 제 7차 교육과정 시기까지 변화내용- 이념 및 방향, 편제ㆍ운영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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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함.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함.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함. 교육과정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함.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함.
◆초등학교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이 적용됨.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되며, 재량활동이 강화됨. 수준별 교육과정은 수학은 단계형으로 국어, 사회, 과학, 초등영어는 심화ㆍ보충형으로 편성됨. 자연과 영어 교과를 과학과 외국어로 명칭을 바꿈.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기본적인 생활습관의 형성과 정확한 국어 사용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둠.
◆중학교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이 적용되며,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됨. 재량활동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구분되며, 수준별 교육과정은 수학과 영어는 단계형으로 국어, 사회, 과학은 심화ㆍ보충형으로 편성됨. 가정기술ㆍ산업 교과를 기술ㆍ가정 교과로 통합하여 남녀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제2외국어 과목을 신설함.
◆고등학교 - 고등학교 1학년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도입하여 교과목 수를 축소함. 과정구분을 폐지하여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을 운영이 가능하도록 함. 수준별 교육과정은 수학과 영어는 단계형으로 국어, 사회, 과학은 심화ㆍ보충형으로 편성됨. 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 단위 개념을 도입하여 단위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능력을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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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05.07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3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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