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코메니우스
Ⅱ. 본론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업적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배경
3..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Ⅲ. 결론
1. 참고문헌
Ⅰ. 서론
-코메니우스
Ⅱ. 본론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업적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배경
3..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Ⅲ. 결론
1. 참고문헌
본문내용
bel)의 유치원교육도 코메니우스의 어머니학교에서 많은 암시를 받은 것으로 짐작된다.
② 제2기인 아동기(6세~12세)는 국어학교인 바, 교과목으로는 읽기(讀)쓰기(書)셈하기(算)등의 3R's는 물론,역사지리미술등을 가르친다.특히 이시기의 학교는 무상인 동시에 의무적이며,또 외국어가 아닌 모국어로만 교수 되는 것이 특색이다.
③ 제3기인 소년기(12세~18세)는 라틴어학교인 바,오늘의 중등 정도의 학교에 상당한다. 국어학교가 군(郡)정도의 고을에 각각 설립되는데 대해서 라틴어학 교는시(市)정도의 도시에 세워져 국어라틴어희랍어헤브라이어등의 러학과 물리학수학지리역사 그리고 7자유과(Seven Liberal Arts)등을 가르친다.
④ 제4기인 청년기(18세~24세)의 교육은 대학인 바, 오늘의 고등교육기관에 해당된다. 여기서는 심오한 학술의 연마는 물론, 국가와 교회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각 주 또는 각 나라에 설립된다.
이와같은 학교제도론에서 코메니우스는 첫째로 사람은 그 성숙기에 도달하기까지의 전 시기를 교육에 충당할 것과,둘째로 사람의 성숙기를 25세까지로 보고 25세 이후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그 성장이 대체로 정지한다는 생리적, 심리적 고찰을 시도했다는 점, 그리고 세째로 성숙의 24년간을 그 발달상의 특징으로 보아 4단계로 구분하여 그것을 대체로 6년간씩 4기로 나누고,이 심리적 단계에 따라 학교도 4종류로 나누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같은 코메니우스의 견해는 근대적 학교제도인 제6334의 기본모형이 되었으며 그같은 그의 선견지명(先見之明)이 높이 평가된다. 그는 이 4단계의 학교교육의 목적내용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견해를 표명했음은 물론이다.
이상과 같은 코메니우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우리는 그의 근대교육에 미친 영향력의 지대함을 높이 평가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참고문헌
1. 단행본.
John.Amos.Comenious, The Great Didactic . 정확실 역, [대교수학],
서울 : 교육 과학사 , 1987.
강 희천 외 8인, [기독교 교육사] , 서울 : 교육목회 , 1992.
손 인수,정 재철 공저 , [교 육 사] , 서울 : 교육 출판사 , 1987.
손 인수, [교육사 교육철학연구] , 서울 : 문 음 사 , 1991.
안 상원, [교육사 및 교육철학연구] , 서울 : 재동 문화사 , 1985.
2. 연구논문.
박 종열, "코메뉴-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석사 학위논문,
연세대 연합 신학대학원, 1969.
이 숙종, "존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신학적 교육사상",
[현대와 신학] 제 11집, 서울 : 연신원 , 1987., "코메니우스의 자연관과 새교수법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제 67집, (1989. 겨울), "코메니우스의 신학적 인간관과 인식론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제 70집, (1990. 가을).
,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제 72집, (1991. 봄).) 이 숙종, "죤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현대와 신학] 11집,
(1987), p 179.) 이 숙종, "코메니우스의 자연관과 새교수법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1989. 겨울), pp 948--949.) 박 종열, "코메뉴-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연신원 석사학위 논문,
1969, p 20.) 강 희천 외 8인, [기독교 교육사], (서울: 교육 목회,1992), p 253.) Ibid, p 256.) 손 인수,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서울: 문음사,1991), p228.) 이 숙종,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1991) , pp146--147
② 제2기인 아동기(6세~12세)는 국어학교인 바, 교과목으로는 읽기(讀)쓰기(書)셈하기(算)등의 3R's는 물론,역사지리미술등을 가르친다.특히 이시기의 학교는 무상인 동시에 의무적이며,또 외국어가 아닌 모국어로만 교수 되는 것이 특색이다.
③ 제3기인 소년기(12세~18세)는 라틴어학교인 바,오늘의 중등 정도의 학교에 상당한다. 국어학교가 군(郡)정도의 고을에 각각 설립되는데 대해서 라틴어학 교는시(市)정도의 도시에 세워져 국어라틴어희랍어헤브라이어등의 러학과 물리학수학지리역사 그리고 7자유과(Seven Liberal Arts)등을 가르친다.
④ 제4기인 청년기(18세~24세)의 교육은 대학인 바, 오늘의 고등교육기관에 해당된다. 여기서는 심오한 학술의 연마는 물론, 국가와 교회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각 주 또는 각 나라에 설립된다.
이와같은 학교제도론에서 코메니우스는 첫째로 사람은 그 성숙기에 도달하기까지의 전 시기를 교육에 충당할 것과,둘째로 사람의 성숙기를 25세까지로 보고 25세 이후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그 성장이 대체로 정지한다는 생리적, 심리적 고찰을 시도했다는 점, 그리고 세째로 성숙의 24년간을 그 발달상의 특징으로 보아 4단계로 구분하여 그것을 대체로 6년간씩 4기로 나누고,이 심리적 단계에 따라 학교도 4종류로 나누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같은 코메니우스의 견해는 근대적 학교제도인 제6334의 기본모형이 되었으며 그같은 그의 선견지명(先見之明)이 높이 평가된다. 그는 이 4단계의 학교교육의 목적내용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견해를 표명했음은 물론이다.
이상과 같은 코메니우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우리는 그의 근대교육에 미친 영향력의 지대함을 높이 평가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참고문헌
1. 단행본.
John.Amos.Comenious, The Great Didactic . 정확실 역, [대교수학],
서울 : 교육 과학사 , 1987.
강 희천 외 8인, [기독교 교육사] , 서울 : 교육목회 , 1992.
손 인수,정 재철 공저 , [교 육 사] , 서울 : 교육 출판사 , 1987.
손 인수, [교육사 교육철학연구] , 서울 : 문 음 사 , 1991.
안 상원, [교육사 및 교육철학연구] , 서울 : 재동 문화사 , 1985.
2. 연구논문.
박 종열, "코메뉴-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석사 학위논문,
연세대 연합 신학대학원, 1969.
이 숙종, "존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신학적 교육사상",
[현대와 신학] 제 11집, 서울 : 연신원 , 1987., "코메니우스의 자연관과 새교수법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제 67집, (1989. 겨울), "코메니우스의 신학적 인간관과 인식론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제 70집, (1990. 가을).
,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제 72집, (1991. 봄).) 이 숙종, "죤 아모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현대와 신학] 11집,
(1987), p 179.) 이 숙종, "코메니우스의 자연관과 새교수법에 관한 연구" [신학 사상]
(1989. 겨울), pp 948--949.) 박 종열, "코메뉴-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연신원 석사학위 논문,
1969, p 20.) 강 희천 외 8인, [기독교 교육사], (서울: 교육 목회,1992), p 253.) Ibid, p 256.) 손 인수,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서울: 문음사,1991), p228.) 이 숙종,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1991) , pp146--147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가조사
-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 실학주의 교육철학과 사상가들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20세기 유아교육 사상의 변화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 신채호의 생애 및 사상
- 프뢰벨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사상가의 생애와 교육방법
- 보육사상의 역사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
-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
- [유아교육사와 보육]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
- 여러 보육사상가 중 한 사람을 선택하여 보육현장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작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