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의 증가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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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2 장 본 론
제 1 절. 여행.
(1) 여행(travel)의 정의.
(2) 여행의 인접 용어의 정의.
(3) 여행의 종류.
1) 여행목적에 의한 분류.
2) 여행규모에 의한 분류.
3) 여행기획자에 의한 분류.
4) 안내원 동승조건에 의한 분류.
5) 여행기간에 의한 분류.
6) 출입국수속에 의한 분류.
7) 여행형태에 의한 분류.
8) 여행방향에 의한 분류.
(4) 여행의 형태.
1) 피스톤형.
2) 스푼형.
3) 안전핀형.
4) 덤블린형.
제 2 절. 여행업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의 특성.
1) 여행업의 경영상 특성.
2) 여행업의 구조적 특성.
3) 여행업의 사회현상적 특성.
(3) 여행업의 업무.
1) 카운터의 업무.
2) 판매 및 계약업무.
3) 수배업무.
4) 수속 및 발권업무.
5) 여행안내 업무
(4) 여행업의 조직.
1) 여행업조직의 의의.
2) 여행업 경영조직의 형태.
제 3 절. 여행업의 증가요인.
(1) 여행업의 탄생.
(2) 여행업의 발전요인.
(3) 여행자의 증가요인.
(4) 여행자의 감소요인.
제 4 절. 여행업의 전망과 과제.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사회에서의 소비지출 패턴은 가치있는 인생에의 투자로 이어진다. 따라서 이에 대응한 전략은 지금까지 일시적인 즐거움만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인생의 감동개념을 추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② 여행업은 이제 하드웨어시대를 거쳐 소프트웨어시대로 들어와 마침내 휴먼웨어시대로 이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전적으로 고객지향적인 전략 없이는 수요개척이 어렵게 될 것이다.
③ 여행업이 직면하고 있는 또 하나의 과제는 고도정보화사회에의 대응이다. 탈물질주의가 여행상품을 등장시킨 실마리가 되었던 것처럼 여행은 서비스상품이며, 본질은 여행정보의 집합체이다. 환언하면 '정보상품'인 것이다. 그러므로 고도 정보화사회에서는 정보통신산업이 여행업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줄 것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정보통신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전략이 여행업의 미래전략에 성패를 좌우하는 전략이 될 것이다. 여행업 발전을 위한 최대의 시련은 여행상품과 여행자유구간에 생기는 벽을 어떻게 메우는가에 있다. 곧, 여행상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급선무인 셈이다.
21세기는 첨단 정보화시대이다. 고객은 첨단정보화시대에 걸맞은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고, 이러한 고객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되기 마련이다. 컴퓨터 예약 시스템을 통하면 여행사에는 OAG(official airline guide), 에어 태리프(Air Tariff) 등을 통하여 항공스케줄 및 항공운임을 찾거나, 수기로 항공권을 발권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 고객들도 여행정보를 얻기 위해서 동분서주할 필요도 없고, 비행기 예약과 호텔 예약을 따로 하는 번거로움을 겪지 않아도 된다. 여행사직원의 몇 번의 손놀림으로 고객은 가만히 않아서 여행에 필요한 완벽한 준비를 신속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 항공사 경영자의 좌석예약업무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컴퓨터예약시스템(CRS)은 오늘날 여행관련 모든 산업의 정보전달수단으로 자리를 잡고 있고, 앞으로 미래의 여행업은 이러한 정보통신산업의 적극적인 활용에 의해서 생존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고 있다.
- 관광 '보는 것보다 체험' 이벤트여행 붐.
여행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일상에서 벗어나 떠나는 것이 여행이요, 낯선 장소와 명소
관광하며 사진이나 찌고 쇼핑하는 것이 지금까지 흔히 생각하던 여행이었다. 그러나 여행의
기회가 늘어나면서 단순히 보고 듣는 것에서 벗어나 더 구체적으로 체험하고 즐기려는 사람
들이 늘었다. 이에 따라 여행사들도 다양한 여행상품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스포츠경기를 관람하면서 관광도 즐기는 스포츠이벤트 여행상품이 인기 속에 판매 중이다.
지금까지 스포츠 패키지상품들은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등 빅이벤트 때나 참관단을 모집해
왔으나 최근 테마여행이 흔해지면서 즐길 수 있는 종목별 스포츠 이벤트 여행이 인기를 끌
고 있다. 야구, 골프 등 인기가 있는 종목의 경기관람과 시내 및 온천관광을 한데 묶은 패
키지 여행상품이 속속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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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경영관리론. 조송빈. 백산출판사.p55~p58
관광사업경영론. 이봉석 외. 대왕사. p125~126. p128
제 3 장 결 론
본론 부분에서 언급하였듯이 여행업이란 주체와 객체 사이에 서로에게 편익을 제공해주고 일정한 수수료를 받아서 영위 하는 것이다. 여행업은 즉 여행사라고도 일컫는데 이러한 여행업이 하는 일은 항공권 발권부터 관광지 안내까지 다양한 업무를 하는 곳이다. 여가시간이 증대 되면서 여행업에 관심을 갖는 시민들이 많이 증가함으로써 여행업이 시대를 거듭할수록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이 레포트에는 이러한 여행업의 증가요인을 살펴보고 정리 해 놓은 레포트 이다.
여행업의 인간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대두된 사회적 요망에 의해서 탄생되었으며, 기업으로서 이윤추구에 의해 서비스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여행업의 수요가 증가된 요인으로는 경제가 발전함으로써 임금향상으로 인한 소득의 증가로 개인당 벌어들이는 수입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항공, 수상, 육지의 교통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먼거리를 단축시키고 시간을 절약하므로써 먼 국외로까지 여행할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다.
또한, 교육의 기회가 확대 되어 사람들은 간접적인 경험 보다는 직접 자기의 눈으로 보고 확인해볼려고 하는 의지들이 강해 져서 여행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여행업의 내적 욕구와 사회적인 수요에 따라서 여행업은 양적인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앞으로 여행업의 발전은 무한할 것이다.
많은 관광학자들도 말한다. 미래에 가장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 반도체 사업도 아닌 여행업 사업이라고 예측하였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여행업계를 더욱 더 발전 시켜 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국외 여행으로는 전세계 구석 구석까지 여행객들이 편안함을 느끼면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국내 여행의 여행상품도 참신하게 기획하고 마케팅하여 많은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여야 한다고 본다.
-레포트 후기.
미래에 여행업계를 함께 이끌어가야 할 관광학도로써 여행업계의 많은 문제와 현실에 대해서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여행업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에 대해서 단순히 교통의 발달로만 생각했던 나는 이 레포트를 조사함으로써 여러 가지 요인들도 알수 있게 되었고 왜 그러한지 또한 알수 있게 되었다. 조사 하는 시간 내내 유익한 시간이였고, 레포트 과제가 어려워서 너무 힘이 들었다. 서론과 결론을 쓰는데 특히나 힘이 들었지만, 이번의 레포트를 계기로 앞으론 더 잘할수 있을꺼라고 내 자신을 믿는다.
참 고 문 헌
-석사학위 논문 "여행사 종사원의 여가활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 경영학과 윤미정.1992
-관광사업론. 대왕사. 이봉석 외 6명.2001.
-여행사경영론. 대왕사. 하헌국.
-관광학원론. 백산출판사. 김광근 외 6명. 2001.
-관광학의 이해. 학문사. 박호표. 2000.
-여행업경영개론.(교제 제본)
-캠퍼스 사이트. www.happycamp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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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09
  • 저작시기2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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