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식기반사회 특징

2.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속성
2-1 사이버공간
2-2 사이버공간의 속성

3. 사이버교육과 교육공학
3-1 사이버교육의 개념
3-2 성공적인 사이버교육을 위한 지침
3-3 사이버 교육의 유형

4. 가상대학과 교육공학
4-1 가상대학의 유형
4-2 가상대학의 현황

5. e-Learning과 교육공학
5-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5-2 e-Learning의 잠재력과 가능성
5-3 기업의 사이버 연수와 교육공학

본문내용

온라인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의 주체가 되고 대학은 강좌의 내용을 제공하고 학위를 수여하는 형태
4-2 가상대학의 현황
대학별로 구축된 사이버 공간을 이용
전반적으로 긍정적
만족도 높음
적정 강의시간은 6시간
자연과학계열의 과목이 적합
제반 관련 법규의 제정· 별도 지원부서 필요
상호작용 중시
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형태를 선호함
5. e-Learning과 교육공학
5-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 컴퓨터 웹 환경을 기반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지식과 정보에 접근하며 이루어지는 학습. 주로 학습내용 컨텐츠, 학습자 교수자 및 관리자 등의 공동체로 이루어져 있다.
① 외형상의 특성
- 훈련내용과 정보의 즉각적인 생산, 저장/검색, 유통 및 공유가 이루어짐
② 내용상의 특성
-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문화이며 학습을 이해하는 새로운 인식이며 제도이다.
- 훈련보다는 그 자체가 네트워크 상으로 공유하는 정보 자체의 생명력을 최대화하는 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함
- 즉 인터넷 기술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지식과 성과를 강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학습해결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③ 최근의 경향
- 학습지향의 e-Learning모형을 탈피하고 네트워크, 대화형 컨텐츠 교환 방식의 e-Learning모형을 추구
- 즉 지식구축과정 자체를 민주적으로 지원하고 그 결과를 교환, 축적, 공유할 수 있는 방식으로서의 e-Learning모델
5-2 e-Learning의 잠재력과 가능성
- 학습을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내용을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스스로 설정하는 부분까지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전통적인 훈련 패러다임을 뛰어넘어 성과를 개선하는 정보와 도구의 전달을 포함해야 함
5-3 기업의 사이버 연수와 교육공학
① 사이버 연수의 유형과 동향
수준1 정보수준 : 고정적인 정보만을 웹에서 제공하는 수준
수준2 보조수준 : 강좌의 내용정보만을 학습자에게 전달
수준3 필수수준 : 강좌의 모든 내용을 웹을 통해서 얻을 수 있음
수준4 공동수준 : 면대면강의 + 온라인 강의
수준5 총체적수준 : 강좌의 모든 내용과 상호작용이 온라인 환경에서 일어남
②사이버연수를 위한 교육공학적 연구 동향
사이버 연수의 개발 모형에 관한 연구(개발절차를 도식화, p398)
사이버 연수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설계원리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사이버 연수 평가에 관한 연구(Rosenberg의 평가요소:서비스, 속도, 비용, 품질)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5.14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47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